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플라스틱 도마보다 나무 도마가 위생적이라고?


음식을 조리할 때 사용되는 조리 도구 중 위생에 특히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 요리를 손질하는 도마가 아닐까 생각한다. 칼만큼이나 중요한 도구 '도마'는 청결하게 잘 관리해야 할 중요한 조리도구다.


우리가 사용하는 도마에는 보통 플라스틱과 나무 이 두 가지를 사용하는데 조금 더 위생적으로 관리 하고 싶다면 나무 도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플라스틱 도마는 칼집이 생기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반면, 나무 도마에는 살모넬라(식중독)균이 적은 편이며, 도마에 균이 스며들어도 번식하지 않는다. 
 


박테리아는 그릇 세척기 안에서도 죽지 않기 때문에 플라스틱 도마를 사용할 경우 너무 오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나무 도마는 은행나무 또는 너도밤나무로 만든 딱딱한 도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 후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씻어 말린 후 보관해야 한다. 또한, 가끔 기름을 묻힌 후 천으로 닦아 관리해주면 습기와 박테리아가 칼집에 스며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플라스틱이든 나무든 도마를 사용할 때는 육류용 도마와 채소용 도마를 구분해서 써야 한다. 그래야 세균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부엌에서 사용 중인 도마는 몇 개고 얼마나 사용했는지 생각해보고 도마를 바꿀 때는 되지 않았는지 고려해보자.

작가의 이전글 와사비 vs 고추냉이, 알고보니 다른 식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