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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le Oct 07. 2020

자동차 설명서, "간편한 휴대용 필요"

한국소비자원이 2018년식 이후의 자동차를 이용하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21%는 차량 취급설명서를 이용한 경험이 없다고 밝혔다.





이용 경험이 있는 395명 중 설명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전체적인 내용을 숙지한 운전자는 9.9%에 그쳤다.





이용 경험자의 54.2%는 설명서의 불편한 점(복수 응답)으로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꼽았다. '가독성이 좋지 않다'와 '내용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응답도 각각 52.4%, 37.2%를 차지했다.





이로 인해 차량 관련 정보와 유지·보수, 안전장치, 운전자 보조 장치 등 부문별 내용을 정확하게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의 89.4%는 필수 정보를 포함하면서도 휴대성과 가독성을 살린 휴대용 설명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소비자원이 국내 5개사, 수입사 12개사 등 자동차 제작사 17곳의 차량 설명서 제공 현황을 조사한 결과 간편 설명서를 별도로 배포하고 있는 회사는 6곳이었다.





또 국내사는 모두 자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설명서 내용을 제공하고 있었다. 반면 수입사 중 8곳은 국내 홈페이지에 설명서를 게재하지 않았고, 4곳은 한국어 앱이 없었다.





소비자원은 국내외 자동차 제작사에 휴대용 설명서를 제작해 배포하고, 제작사 홈페이지와 앱에 설명서 내용을 제공할 것을 권고했다. 

각 제작사는 향후 휴대용 취급설명서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홈페이지에 설명서가 없거나 한국어 앱을 마련하지 않은 수입사들도 이를 개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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