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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글리 Jul 20. 2020

줌으로 강의 및 회의진행하는 법

코로나19로 비대면이 활성화 되면서 모임이나 미팅, 강연도 모두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죠. 

 저도 근래 줌을 활용해 미팅을 하거나 간단한 북토크를 기획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회의와 강의에 쓰이는 툴은 크게  WebEx 웨벡스, 네이버밴드 라이브, Zoom 줌 등이 꼽히는데, 실 사용자들은  줌이 가장 좋게 평가합니다. 끊김이 덜하고, 부가기능도 좋으며, 음성, 영상의 질이 우수하다는 평입니다. 보안상 문제로 공공기관에서는 줌을 꺼려하지만, 개인이 이용하기엔 상당히 좋은 툴입니다. 


이번 기회에 줌을 활용해 회의/ 미팅/ 강의를 진행하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줌 가입 및 다운로드 

줌 기본 버전은 무료이며, 100명까지 동시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회의시간이 40분으로 제한돼 있어서 그 이상 이용할 시에는 40분 단위로 끊어서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아래는 유료와 무료버전의 차이를 비교한 표입니다. 40분으로 시간이 제한된다는 것만 빼면 무료 버전으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줌 가입 및 다운로드     

 

줌을 활용할 때, 참가자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들어올 수 있으며 호스트/진행자만 가입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은 줌 웹사이트 의 첫 화면 [첫 화면 우측 상단 [무료로 가입하세요] 버튼 선택해서, 이메일을 통해 간단히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이 되면 개인 회의 ID와 패스워드가 부여됩니다. 



회의 초대 및 참가


초대는 개인 회의 URL이나 개인 회의 ID로 다른 참가자 초대로 가능합니다. 참가자는 회원 가입 없이 메일/문자/카톡으로 받은 개인 회의 URL이나 PMI로 회의를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의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모든 참가자가 미리 PC나 폰에 줌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Zoom 설치방법 

PC에서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받아 설치 (Zoom.us)

스마트폰에서 'zoom cloud meetings' 어플을 다운받으면 된다. 


       

진행팁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때의 아래를 참조하면 좋습니다. ('하이브레인넷 자료' 참조)

- 수강생의 음성과 영상은 출석 확인 시에만 사용, 수업 중 활용은 비추

- 학습 효과 제고 및 학생 반응 확인을 위해 단체 채팅 자주 이용 추천

- 단체 채팅으로 출석 체크, 보너스 퀴즈, 이해도 질의, 인사 등으로 지속적인 반응 유도

- Zoom 공유 기능 응용 시, 사전 녹화된 영상으로 실시간 강의 진행 가능        


위 기능은 아래 아이콘을 통해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화상 회의 및 온라인 강의 활용팁

회의와 강의진행에 있어서 줌이 가진 장점이 많습니다. 특히 유용한 기능은 아래 3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겠네요.   

강의자료 공유와 참가자간 채팅기능

수업내용을 녹화, 저장, 공유 가능 

소회의실 기능     


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하나씩 보겠습니다. 


1. 강의자료 공유와 참가자간 채팅기능

강의나 화의를 진행하면서 참가자들과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시, 미리 창을 띄워놓고 [화면공유] 아이콘을 클릭해서, 공유할 화면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리 준비해둔 자료를 다함께 보면서 진행할 수도 있고, 영상을 보여줄 수도 있고, 화이트보드를 통해 직접 쓰면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화면 공유뿐만 아니라, 단체 채팅창에서 참가자간 '파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채팅 창 하단에 있는 [파일]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버튼을 누르면 전송됩니다. 




2. 수업내용을 녹화, 저장, 공유 가능 

좋은 기능 중 하나가 회의/ 강연을 녹화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아래 [기록]버튼을 눌러서 녹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강의나 회의 뿐 아니라 특히 인터뷰 할때, 녹화하면 유용하게 해당영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록 (녹화)가 끝나면, 회의를 종료할 때 자동으로 mp4 파일로 변환되어 내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3. 소회의실 기능     

여러 명이 회의 하거나 강연할 때, 중간에 참석자들이 몇몇개의 소규모 그룹으로 나뉘어서 의견을 나누고 다시 전체로 모여 진행하는 경우가 있죠. 이걸 줌에서도 할 수 있는데 '소회의실 기능'이라고 합니다. 


1) 줌 웹사이트에 가서 로그인 한 뒤, 

2)  개인탭 > 설정탭 > 회의 중 (고급) > '소회의실' 을 사용가능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회의기 시작되고, 소규모 그룹으로 나눠 회의하려면

하단의 [소회의실] 아이콘을 클릭해서 회의실 수와 참자가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할 경우, 참가자를 균등하게 분할할 수 있고,

수동으로 할 경우, 참가자를 선택해 분할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회의실을 만든 다음에는 시간을 정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처럼 설정하면, 30분뒤 소회의실이 닫히고 메인 세션으로 자동으로 돌아갑니다. 






* 참고

- 하이브레인넷, <Zoom 회의 솔루션을 이용한 온라인 강의 방법>      

- 한국 SNS 연구소, "줌 화상회의 소회의실 설정 및 활용하는 방법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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