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글리 Jul 07. 2024

[후기] 내 길 찾는 커리어워크숍

강남1인커뮤니티센터, 4주차 강의

"지금껏 들은 수업 중에서 가장 좋았다. 나를 따라다니던 숙제가 '대체 앞으로 뭘 해야 하지? 뭘 하고 싶지?' 그런데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다. 이런 걸 강의하고 해준다는 게, 아니 이런  강의가 있다는 게 충격적이다.
정말 누구에게나 필요한 수업이다!"


강남 1인 커뮤니티 센터에서 4주간 진행한 커리어 워크숍을 성황리에 마무리했습니다. 

[내 길 찾기 커리어 워크숍]은 "앞으로 뭐하고 살아야 할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 걸 찾을 수 있을지?" 다양한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가진 성인 10여 명과 함께 나를 탐색하고 삶의 방향을 찾아가는 시간으로 특별히 마련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이사한 강남1인가구커뮤니티 센터 내부 전경 (시설이 더 좋아지고 더 넓어졌습니다!)




커리어 워크숍이란


내가 잘하는 건 뭘까?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까?

무엇을 고려해야 행복한 일과 삶을 이루어 갈 수 있을까? 

일에서 의미를 찾고 성공으로 나아가는 과정은 이 3가지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나에게 적합한 커리어를 쌓기 위해선 먼저 내가 누군지 깊이 있게 들여봐야 합니다. 무슨 일을 할지 ‘커리어 탐색’은 결국 내가 누구인지 ‘자기이해’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죠. 이런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할 때 우리는 일에서 깊은 만족감을 느끼며,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삶을 디자인하는 건 물론이고요. 



욕망, 재능, 가치의 나의 커리어 DNA로  길 찾기 


이 수업은 ‘욕망-강점-가치’라는 나의 커리어 DNA를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탐색해 보는 과정을 거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내 강점은 무엇인지, 삶을 좌우하는 가치관을 파악하여 그를 바탕으로 나답게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둡니다.  



수업의 모든 과정은 20년간 나답게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실험해온 저의 끈질긴 연구와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디서고 들을 수 없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대체 어떻게 살아야 행복하게 일하고 나답게 살아갈 수 있을까?를 20년 넘게 고민하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조언을 듣고, 수많은 책들을 탐독하고, 또 관련해 엄청나게 많은 워크숍 강의를 들어왔습니다. 그뿐 아니라 실제로 하고 싶은 일에 모두 도저하며 10번이나 커리어를 바꾼 개인적인 경험도 있죠. 


그런 다양한 경험과 방법을 바탕으로 커리어를 설계하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들만 뽑았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내용은 매시간 워크북을 제공해 체험식으로 전달하여 보다 실질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이 퇴사/이직/창업 등 자신만의 커리어 로드맵 설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욕망, 강점, 가치를 토대로 나의 커리어 DNA를 찾고 그를 직업적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하면서 많은 것들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커리어와 어떻게 하면 행복한 일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20대~50대까지 10여 명이 참석해 주었습니다. 직장인, NGO 활동가, 배우 지망생, IT 전문가, 강사까지 다양한 직업을 가진 분들이 참여해서 더 다채롭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2시간으로 진행했지만 깊이 있는 토론과 대화를 거치면서 거의 매회 30분 이상 더 진행해야 할 정도로 매시간 열정이 가득한 시간이었는데요, 사진으로 현장의 분위기를 함께 보시죠~! 



강의를 듣고 제공된 워크북으로 나를 더 깊이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 많은 이야기도 나눴는데요, 다양한 맥락과 커리어를 가진 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펼쳐졌습니다.




후기

(수업을 들은 수강생분들이 남겨준 후기 일부입니다.) 


"그간 이런 커리어 교육을 정말 많이 받았는데, 이 수업은 뭔가 달랐다. 뭐가 다르지? 4회를 모두 들으면서 알게 됐다.  김리 강사님은 다른 강사들과 달리 정말 본인이 자유롭게 자기답게 커리어를 만들어온 분이었다. 이미 본인이 그렇게 살고 있기 때문에 내용이 기존과 달랐고 더 깊게 와닿았다. 덕분에 내면 정리를 많이 할 수 있었다. 산발적으로 알던 것들 -욕망, 가치, 재능으로 나를 정리해 볼 수 있어서 가치 있는 시간이었고,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작업해서 더 의미가 있고 좋았다. " -40대 리테일 매니저 


"어디서 듣기 힘든 내용이라서 너무 좋았다. 한 주 동안 할 게 많다. 경험 피드백 분석을 더 알고 싶다. 너무 이해가 잘 되고 내가 생각지 못한 것들을 이야기하고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매시간 너무 기다렸다. 다음 수업도 해줬으면 좋겠다." -50대, 공공기관 매니저


"지금껏 들은 수업 중에서 가장 좋았다. 내가 원하던 수업이고, 딱 필요한 수업이었다. 너무 필요했던 강의였다. 나를 따라다니던 숙제가 '대체 앞으로 뭘 해야 하지? 뭘 하고 싶지?' 그런데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다. 이런 걸 강의하고 해준다는 게, 아니 이런  강의가 있다는 게 충격적이다. 정말 누구에게나 필요한 수업이다. 나에 대해서 더 집중해 보게 되고 평소 생각 안 해본 걸 생각해 보게 됐다. 덕분에 미래 계획도 더 깊이 만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다."  -30대 휴직


'별로 기대 안 했는데, 너무너무 좋았다. 처음부터 못 들은 게 너무너무 아쉽다. 또 듣고 싶다. 수업 들으면서 패러다임이 전환됐다. 강사님이 내 롤모델이다. 이런 사람이 있어야 되는구나, 감탄했다. 덕분에 '나는 내가 되는 걸 두려워했구나. 용기 내서 내가 되어야겠구나.'를 알게 됐다.  수업 때 배운 것들을 잘 정리해서 하나하나 실행을 해야겠다, 정말 큰 힘을 얻었다. 후속 프로그램을 해줬으면 좋겠다."  -40대 기자


"배우가 하고 싶다는 말을 처음 해봤다. 솔직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의 꿈과 삶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 선생님이 살아왔던 경험, 내용이 너무 소름 돋고 감탄했다. 너무 좋았고 잘 왔다는 생각이 든다. 오래전부터 연기를 꿈꾸고 하고 싶었다. 그런데 계속 좌절되고 꺾이는 경험을 했다. 이제 포기해야 하나 시점에 이 수업을 들었고, 정말 많은 힘을 얻었다. 덕분에  도전해 볼 게 많이 생겼다. 새로운 용기와 희망을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20대 배우 지망생 


 

[내 길 찾기 커리어 워크숍]은 4회차로 진행되는 커리어 수업입니다. 욕망, 재능, 가치를 토대로 나를 발견하고 삶의 방향까지 생각해 보는 수업으로, 진정한 커리어를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20년간 커리어를 탐색하며 얻은 통찰과 노하우를 담아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관심 있는 분은 tjkmix@naver.com으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후기] 핵심만 뽑은 글쓰기기초 클래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