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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티맵모빌리티 Oct 11. 2023

결빙주의! 티맵은 도로 상황 정보를 어떻게 빠르게 알까

22편 - 티맵의 도로 상황 정보 수집, 가공, 표출 시스템

티맵을 이용하여 경로 주행을 하면 진행방향의 도로에서 발생한 사건 사고에 대한 정보나 안개나 결빙 주의 안내, 혹은 도로 속도 안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티맵 서비스 요원들이 직접 수집한 정보여러 관계 기관들의 시스템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로 나뉘는데요. 오늘 테크노트에서는 이러한 정보들이 어떻게 수집되고 가공되어 티맵에 표출되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주요 수집처


먼저, 티맵에서 표시되는 다양한 도로 상황정보의 수집 기관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래의 정보들은 각 기관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집됩니다. 


◆ 기상청 - 도로 결빙정보와 안개정보

기상청에서는 위성과 CCTV 및 인공지능 기술들을 응용하여 4계절 안개정보와 도로의 결빙정보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수집하고 있는 주요 정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빙정보와 안개정보

좌표: 전국을 1 X 1 km 격자(Grid)로 만든 후 정보 제공 구역 격자의 X 좌표, Y 좌표

안개정보: 해당 지역의 안개상황 정보 (0 : 정보 없음, 1 : 관심, 2 : 주의, 3 : 위험)

결빙정보: 해당 이격의 도로 결빙 상태 (0 : 정보 없음, 1 : 관심, 2 : 주의, 3 : 위험)


현재는 중부고속도로 대상으로 주의 이상인 경우에만 고객에게 제공됩니다. 

관련 사이트: 기상청 API허브


◆ 신공항하이웨이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 가변속도제한

신공항하이웨이에서는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의 영종대교 구간에 날씨에 따라 속도 표지판이 유동적으로 바뀌는 가변형 속도제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고 있는 주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변속도제한

위치정보: 링크 Id, GPS X 좌표, Y 좌표

도로정보: 해당 지점의 주행방향 (서울방향, 공항방향)

제한속도: 해당 지점의 현재 제한속도

관련사이트: 신공항하이웨이


◆ 국토교통부, 경찰청, TBS교통방송, 제주도 교통정보센터, 서울/부산 시설공단 - 돌발정보

돌발정보는 도로상황정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서 수집을 하고 있는데, 각 수집처 별 제공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토교통부, 경찰청에서는 전국, TBS교통방송은 수도권, 제주도 교통정보센터는 제주 지역, 서울시설공단과 부산시설공단은 각 지역의 도시고속도로 돌발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돌발정보 내용은 각 수집처마다 차이는 있지만 주요 정보는 유사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돌발정보

위치정보: 주소, 링크 Id, GPS 좌표 정보

돌발정보: 돌발제목, 유형 (사고, 공사, 기상, 재난 등), 세부유형 (고장차량, 화재, 유지보수공사, 강풍, 산불 등), 등급 (교통흐름에 영향을 주는 정도), 발생차로

도로정보: 도로명, 도로유형 (국도, 지방도, 고속도로 등), 도로방향, 소통정보 (원할, 서행, 지체), 통제형태 (진행방향, 양방향 통제 여부), 통제차로


관련사이트

국토교통부: ITS 국가교통정보센터

경찰청: 도시교통정보센터

TBS교통방송: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제주도 교통정보센터: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보센터

서울시설공단: 교통정보 SMARTWAY | 자동차전용도로>교통정보 SMARTWAY

부산시설공단: 도시고속도로


◆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정보센터 - 긴급돌발정보, 가변속도제한, 교통안전도우미

국토교통부의 국가교통정보센터에서는 서해안 고속도로의 서해대교 구간에 영종대교와 마찬가지로 가변형 속도제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속도로에서 전광판처럼 도로상황을 안내하는 교통안전도우미, 사고나 공사 등으로 차량통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돌발정보, 긴급돌발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긴급돌발정보

긴급돌발 정보는 데이터의 형태는 돌발정보와 동일하며, 돌발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은 Pulling, 긴급돌발은 발생 즉시 연동처에서 Pushing 방식으로 제공해 주어 중요도가 더 높고 긴급한 정보들이 제공되는 점이 다릅니다.


가변속도제한

위치정보: 링크 Id, GPS X 좌표, Y 좌표

도로정보: 도로번호, 도로유형 (고속도로, 국도)

제한속도: 해당지점의 현재 제한속도, 기본 제한속도


교통안전도우미 (VVMS, Virtual Variable Message Sign)

위치정보: 링크 Id, 메시지 수신위치, 이벤트 시작위치

도로정보: 주행방향

콘텐츠 정보: 메시지 내용, 유형 


티맵의 도로 상황 정보 활용


티맵에서는 위와 같이 여러 기관에서 상황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있지만, 각 기관별, 데이터별 신뢰도와 정확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다음과 같이 3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고객들의 안전 운행을 돕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 길안내에 영향을 주는 도로상황 정보

공사, 사고, 축제 등의 이유로 해당 도로가 통제되어, 길안내 시 해당 도로를 지나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경우 


2. 우선 안내되는 도로상황 정보(고객의 안전 운행을 돕기 위해 우선 안내하는 정보)

기상청 결빙정보, 안개 정보

신공항하이웨이, 국가교통정보센터 가변형 속도 제한 표지 정보 (인천공항/서해안 고속도로)

국가교통센터의 교통안전도우미 정보


3. 통합 안내되는 도로상황 정보(중복되거나 같은 지점에서 너무 많은 정보가 안내되지 않도록 통합/정제/가공되는 도로상황 정보)

국가교통정보센터의 돌발상황 정보

경찰청 제공 정보

TBS 제공 정보

서울시설공단 제공 정보

부산시설공단 제공 정보

제주도 교통정보센터 제공 정보


◆ 길안내에 영향을 주는 도로 상황 정보

여러 도로 상황 정보 중에는 실제 길안내가 되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해당 도로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도로를 지나가지 않도록 길안내가 이루어지는데요. 이러한 정보는 서비스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동으로 적용되지 않고 티맵 서비스 요원의 확인 과정을 거친 후에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도로 상황 정보 통합 관리 시스템에 수집된 여러 기관들의 도로 상황정보 확인

- 사고, 공사, 행사, 재해 상황으로 인한 도로 통제 정보를 모니터링하여 통제 혹은 예약 통제로 시스템에 반영 

국토교통부/경찰청로부터 전달받은 통제 정보

- 통제 구간/시간에 대한 상세 확인 후 선별 적으로 반영 


◆ 우선 안내되는 도로 상황 정보 

수많은 수집처에서 수집한 데이터 중에서 신뢰도가 높고 안전운행을 돕기 위해 고객에게 우선 안내되어야 하는 데이터는 어떻게 티맵에 표출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상청의 결빙/안개 안내는 티맵에서 어떻게 제공되는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티맵에 맞게 먼저 가공해야 합니다. 1차적으로는 기상청의 전국 격자 좌표를 티맵 상의 주요 도로 링크에 매핑하여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기상청의 격자 좌표를 서비스 중인 중부고속도로에 매핑한 결과를 보여 줍니다.  

중부고속도로 격자 매핑 예시

이렇게 기상청의 격자 좌표와 티맵의 도로 상의 매핑이 완료된 후에는 운행 중인 차량의 위치에 따라 실시간으로 수집한 기상청의 “주의” 이상의 안개 및 결빙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게 되며,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결빙구간 안내(좌), 안개주의 안내(우)


가변 제한속도 정보는 티맵에서 어떻게 제공되는가?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에는 가변속도제한 구간이 있습니다. 가변속도제한이란 안개·강설·강풍·강우 등 기상상황에 따라 제한속도를 100(110) / 80 / 50 / 30 / 폐쇄 5단계로 탄력적으로 변경하여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티맵은 이러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이는 길안내 시 자동으로 반영되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티맵을 통해 길안내를 받는 경우 가변 속도 제한이 반영되어 과속단속 카메라 안내를 통해 사용자가 제한속도를 넘지 않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가변속도제한 예시 (출처: 신공항하이웨이)

국가교통정보센터의 교통안전도우미 정보는 티맵에서 어떻게 제공되는가?

국가교통정보센터의 교통안전도우미는 도로의 사고나 작업, 기상상황 등의 정보를 도로의 전광표지에서 안내하듯 알려주어 주행 중 도로 전방상황을 아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도로마다 가상의 안내점을 두어 해당 안내점을 통과하는 차량에게 해당 정보를 안내하게 되어 있는데, 국가교통정보센터에서 지정한 안내점을 티맵 전용 맵의 도로 링크 위로 사전 매핑하여 해당 지점을 지나가는 차량들에게 실시간으로 수집한 교통안전도우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교통안전도우미가 제공하는 정보 예제로 사고안내부터 정체 등 주의할 다양한 사항들이 전달되고 있습니다. 


통합 안내되는 도로 상황 정보 

통제 등의 중요정보, 우선 안내되는 도로 상황정보를 제외한 정보들은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 관리되어 티맵 길안내 서비스 시 제공됩니다. 특히 여러 기관에서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동일한 정보가 수집되기도 하고 같은 지점에 서로 다른 유형의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이 길안내 시 모두 제공될 경우 오히려 안전운전에 방해 요소가 되기 때문에 동일한 정보는 하나로 묶고, 같은 지점에 다른 유형의 이벤트들은 중요도에 따라 안내유무를 결정합니다.

도로 상황정보 안내

(출처: 서울시설공단)

 

도로 상황 정보 통합 관리 시스템

통합관리 시스템의 역할은 여러 기관에서 수집한 정보를 하나로 모아서 저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길안내 시 제공할 도로 상황정보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도로 상황 정보 통합 관리 시스템

도로 상황 정보 저장단계에서는 수집한 모든 데이터를 티맵의 안내기준에 따라 유형별 중복 데이터는 통합하고, 티맵 전용맵에서 안내가 가능하도록 좌표나 링크 정보를 변환하고, 필터링하여 주요 정보를 저장합니다.

발생 지점 (좌표 혹은 링크)

도로 상황 유형 (공사 / 사고 / 재난 / 기상 등)

안내 내용 

제공 기관


도로 상황 정보 가공 단계에서는 저장되어 있는 도로 상황정보에서 현재 시점에 안내되어야 하는 정보만을 추출하여 생성합니다. 그 기준이 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안내되어야 하는 정보인가? (각 정보가 유효한 시간인지 확인)

동일지역 내 여러 개의 도로 상황정보가 매핑되어 있는가?

- 도로 상황 유형이나 안내 내용을 통해 동일한 이벤트인 경우 통합

- 다른 유형인 경우 우선순위에 따라 안내 유무 결정


이를 통해 안내되어야 하는 상황정보를 매 5분마다 생성하여 길안내 시 제공합니다. 여기까지가 큰 흐름에서의 도로 상황 정보 처리 과정이고, 아래는 상세화 된 처리 과정의 흐름도입니다.  

도로 상황 정보 상세 처리 과정

 

도로 상황 정보 Open API

이렇게 가공된 통한 도로 상황정보는 티맵의 Open API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Guide | T MAP API에서 교통정보(traffic)의 돌발정보(trafficType=ACC)로 해당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티맵이 “도로 상황 정보”를 어떻게 안내하는지 소개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새로운 도로 상황 정보를 통해 더욱 향상된 길 안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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