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liesu Feb 03. 2022

엉망진창이었던 서른의 1개월

2022.02.03

꽤 엉망인 서른 살의 1월이 지나갔다. 차마 준비를 하지 못한 채 맞이했던 2022년의 1월은 J의 성향을 가진 내게 악몽이 틀림없었다.


위인전에 나올법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신애라 님이나 정혜영 같이 누가 봐도 천사 같은 사람. 많은 사람을 보듬어줄  있는 능력이 되고 계산을 하면서 행동하지 않으며 누군가를 대할  욕심을 내지 않는 사람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다. 하지만 그런 완벽함에 유전적인 힘이나 이미 지나버린 과거에 형성되어버린 성격 DNA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고 깨달았고 그렇게 나의 이상향의 인간은 좋은 사람에서   일은 잘하는 세운 계획은 어느 정도 실천하는 그리고 나를 소중히 여기는 지혜로운 사람으로 바뀌었다.

그런 나의 사주에는 욕심이 한가득이라고 했다. 백 프로 믿는 것도 아닌데 보는 족족마다 말이다.

근데 놀랍지도 않은 것이 부정하고는 있었지만 어느 정도는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었다. 충분히 잘한 일임에도 스스로에게 칭찬하지 못하는 사람, 모든지 잘하고 싶은 사람, 무너졌을 때 스스로에게 위로가 되지 못하는 사람. 29년 동안 이렇게나 바보같이 살아온 게 나였다. 칠 년 만에 돌아온 학교에서 생각보다 잘 나온 학점에 스스로에게 칭찬을 하지 못하는 나의 모습을 보고 어쩌면 모든 게 다 욕심 때문이라는 걸 그제야 깨달았다.


모든 일에 계획을 세웠던 치열했던 지난 일 년이었다. 나보다 더 치열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정말 많겠지만 주변과 나의 과거와 비교해보면 말이다. 생각보다 괜찮았던 일 년이었는데 도통 만족스럽지가 못했다. 잘했던 거 같은데 칭찬에 목말라있는 자신에게 너무도 인색한 나를 보고 실망스럽기도 했다. 그런 나를 보고 서른 살이 되는 올해는 지혜로운 어른이 되어 지금 보다 촘촘히 만족스러운 인생을 맞이했으면 했다.

일 년 뒤의 졸업여행을 계획했다. 1월에 계절학기가 끝나면 단기 알바를 해서 비행기표값을 모으고 2월이 되면 개인 작업과 스토어 오픈, 자격증 취득 그리고 자기 관리에 중점을 둘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1월, 알바를 위해 본가로 올라왔을 때 알바를 시작하기 전날에 다리를 다쳤고 그렇게 비행기표가 물 건너갔다. 2월이 되면 괜찮아질 줄 알았던 다리는 큰 진척이 없었고 몸을 써야 하기에 개인작업은 엄두도 못 내고 개인작업을 못하기에 스토어 오픈은 물론 자기 관리를 하려고 했던 내 계획들은 물거품처럼 사라져 버렸다.

갑작스러운 비극이 내게는 왜 이렇게도 잦은 건가 싶었다. 굴곡이 없는 인생은 있을 수 없겠지만 힘차게 서른이 되어 세워둔 모든 버킷리스트가 무너졌고 나는 지금 꽤 엉망이 된 상태가 되었다.


머릿속이 흰 백지장이 된 지금 내 아까운 서른의 시간이 한 달 하고도 3일이나 지나버렸다. 누군가 50대가 되니 드디어 어른이 된 거 같다고 말했는데 비극에 이렇게 시도 때도 없이 주저앉아 있는 나를 보니 아직은 애가 맞는 건가 싶다. 하지만 이미 생겨버린 상처는 치유의 시간이 필요한 법이니까 기다림 속에서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내야 한 다는 것 그래야 그 기다림은 미학이 된다는 것쯤은 알고 있다.

어린 날의 시간들이 이렇게 지나가는걸 벌써부터 아쉬워하는 게 맞나 싶다가도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잃으면 안 된다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된다.


이미 망했다고 생각했으니 더 이상의 무리한 계획은 내게 독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꼭 하고 싶은 것 두 개 그리고 꼭 해야 하는 것 두 개, 딱 네 개. 2022년은 딱 네 개의 버킷리스트만 이루어야겠다.

1월은 없다 치고 2월에는 소중한 목표 네 개를 세워야겠다. 일 년 동안의 나를 위해. 일 년 뒤 큰 만족감을 느낄 나를 위해. 10개의 버킷리스트 중에 4개를 이루는 것보다 4개의 버킷리스트 중에 4개를 이루는 게 더 큰 이룸이 아닐까.


am 01:46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의 온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