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liesu Jun 11. 2022

자칭 여행작가가 맞이한 고뇌

2022.05.31

졸업이라는 단어의 무게를 서른이 돼서야 조금 깨달았다. 어디서부터가 오늘인지 내일의 나는 내가 세워둔 할당량을 잘 채워낼 수 있을지 개강한 지 5일밖에 안됐는데 비틀비틀 정신력이 위험해진 학기 초반이었다.

따끔한 한마디를 들었고 머릿속이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이대로 남은 두 학기를 잘 보낼 수 있을까, 졸업 작품을 위해 과거의 시선들을 훑어보다가 또 그때의 내가 그리워져버렸고 매 순간 졸업 여행이라는 단어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나는 그림을 그리는 과를 재학하고 있기 때문에 신선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무한한 상상력이나 엄청난 손기술 혹은 많은 종류의 시선과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난 엄청난 손 기술도 창작력 가득한 상상력도 없었기에 나에게 7년 동안의 시선과 경험은 엄청난 재산이었다.

파이팅 가득했던 1년 전 마지막 20대였던 나와는 다르게 벌써부터 학교 생활이 아쉽기도 했고 졸업하기 전에 학교에 있을 때 하고 싶은 작업들이 너무 많은데 내 욕심을 줄이지도 또 그걸 순응하지도 못하는 나 자신이 벅차기 시작했다.


오늘도 여느 때와 같이 어떤 그림을 그리면 좋을까 어떤 작업으로 여행지에서의 향수를 불러올 수 있을까 싶어 서랍 속 외장하드를 꺼냈다. 잘 정리된 외장 하드 속에서 한참 동안 과거에 머물러 있다가 난 참 많은 곳에 시선을 뒀었던 사람이라는 걸 깨달았다. 또 나는 어느 때처럼 내 시선으로 하여금 내 머릿속과 마음속을 싹 정리했다. 한 번도 긴 시간 동안 휴학을 했던걸 후회했던 적이 없었는데 역시나 쓸데없는 경험은 없다는 생각이 가슴속에 또 한 번 박혔다. 


많은 시선을 가지고 복학하길 잘했다고 10번 중에 8번은 했다. 잘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두 번은 마음껏 효도를 하지 못하거나 현실적으로 무언가 이루어 놓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거나 학업에 욕심이 생기는 그럴 때쯤이다. 그럴 시기가 다가오면 마음속 깊은 구석 쪽에서 그냥 쭉 다녔으면 나는 어떤 걸 하고 있었을까 딱 그 정도로 휴학 기간을 의심 아닌 의심을 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지금 같이 학교를 다니고 있는 22,23살 친구들을 보면 7-8년 전의 나는 참 용기 있는 사람이었다는 건 확실했다. 지금 학교에 있는 친구들은 부럽고 해보고 싶다면서 막상 두려움이 큰 건지 나처럼 실행으로 옮기는 친구들이 별로 없는 거 같아 내가 그 시간이 다 아쉬웠다. 물론 위에 쓰여있는 말처럼 쓸데없는 경험이라는 건 없어서 그 친구들이 여행을 하지 않고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한다고 해도 그게 그 사람 인생에 있어서 쓸데없는 경험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말이다. 그 나이대에 할 수 있는 것들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느끼는 게 훗날의 내가 과거를 돌아봤을 때 위로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꼭 지금의 나처럼,


아주 정신없는 3,4월을 보내고 힘들게 짬을 내서 알바를 시작하려던 5월이 됐다. 지난겨울 다친 발목이 회복이 많이 됐을 즈음이었다. 자전거를 타고 알바를 하러 가는데 순간 비틀 한 찰나 초등학교 1학년때 이후로 자전거를 타고 첫 넘어짐을 경험했다. 다음 날 아침 나는 손에 깁스를 했고 알바를 가지 못했다.


겨울에 알바를 하려고 했을 때는 발목을 봄에 알바를 하려고 했을 때는 손목을.. 이렇게 되니까 나는 이 졸업 여행이 더 꼭 정말 어떻게 해서든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am 12:52

매거진의 이전글 극 J 성향 사람의 사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