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요 Dec 30. 2023

짧고, 쉽고, 간단하게! 2023 회고하기

1분이면 됩니다! 굿바이 2023

짧고, 쉽고, 간단하게 회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023년을 회고할 수 있는 나만의 키워드를 선정하고, 그 키워드에 맞는 올해의 한 가지를 꼽아보는 거죠. 이를테면, 이렇게요.


✦2023 음악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3번

✦2023 공연 : 김유빈 플루트 리사이틀

✦2023 책 : 내가 여기 있어요

✦2023 공간 : 도서관

✦2023 연습 : 글쓰기

✦2023 소비 : 올라이트 위클리 플래너

✦2023 변화 : 검사 수치 정상

✦2023 영감 : 브랜딩 모임

✦2023 기념 : 퍼블리 저자

✦2023 재미 : 브런치 스토리 도서 분야 크리에이터 선정

✦2023 칭찬 : "코치님은 저의 자존감 지킴이세요."



짧고, 쉽고, 간단하게 회고하기

➀ 아래의 예시 키워드 중 원하는 키워드를 선택해 주세요. 선택하지 않고, 모두 답하셔도 됩니다. 당연히, 여러분들만의 키워드를 추가하셔도 됩니다.

공간, 책, 음악, 공연, 연습, 소비, 변화, 문장,
영감, 기념, 재미, 칭찬, 사람, 만남, 순간, 영화
시도, 성장, 음식, 설렘, 콘텐츠, 성과, 기쁨


➁ 키워드 앞에 2023을 붙이고, 올해의 00을 채워주세요.

(예시)

✦2023 만남/ ✦2023 칭찬 / ✦2023 음미 등등



끝입니다! 짧고, 쉽고, 간단하죠?


이렇게 짧게 회고해도, 나의 1년 생활이 한눈에 보일 거예요. 저 같은 경우, 제 생활의 대표 키워드가 딱 네 가지로 정리가 되더라고요. 일상생활에서는 음악, 책, 글쓰기, 일하는 생활에서는 코칭! 단순하고, 조율가능하게, 나다운 속도로 살았다는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더해, 스스로에게 위로와 격려가 필요했던 한 해였다는 걸 깨달았어요. 주야장천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3번'을 들었고, 수많은 책 중에 결국 올해의 책으로 <내가 여기 있어요>를 고른 걸 보고서 말이죠.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3번은 즉각적으로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에너지 충전이 필요할 때에 찾아드는 음악이거든요.


제가 요양인에서 올해 일상으로 다시 돌아왔는데요. 생각보다 더 험난한 프리랜서의 세계를 실감하면서 포기해버리고 싶은 순간도 많았다는 게 떠올랐어요. 그럴 때마다 "오호, '셀프 격려'와 '셀프 위로'로 잘 버텼군!" 싶어서 또 한 번 뿌듯함을 충전했습니다.



올해의 000 아래에 짧게, 이유를 적어주셔도 좋습니다. 이유를 생각하고, 쓰다 보면 나도 모르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거든요. 물론 나를 더 잘 이해하게 되는, 더 아끼게 되는 경험도 하실 거예요.


2023년과의 작별을 앞두고, <짧고, 쉽고, 간단하게 2023 회고하기>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좋으니까, 같이 하고 싶어서요!



생활력코치•프로토닥러•프로작별러•번아웃,아웃 연습하기 코칭 워크숍 진행자

마음 편한 직장 '생활'과 일상'생활'을 위하여 '코칭'으로 '연습하기'를 돕고 있습니다. 코칭으로 생활밀착 자기돌봄 연습하기! 제가 처음이고, 제가 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당장 시작 가능! 플러스 마이너스 플러스 회고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