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회의건 학부모 활동이건 많은 경우 학부모회 임원들이 대부분 하는 경우가 많다. 임원은 직접 활동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부모들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열어주고 진행과정을 잘 정해 주고 더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환대하는 사람이다.
1. 회의는 가장 좋은 교육이다. 회의를 통해 학부모들이 서로 교육적 관심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왜 이 활동을 하는지 묻고 대안적 질문을 만들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을 아이디어를 나누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다. 함께 논의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2. 서로 역할 분담을 하는 게 좋다. 회의를 진행하는 사람과 서기, 성과공유를 위해 사진 등을 기록할 사람, 그 외 담당자를 정한다.
3. 회의를 진행하는 사람이 가장 유념해야 하는 것은 시간조절이다. 정해진 시간 내에 주어진 안건을 마무리할 수 있게 시간배분을 하고, 한 사람이 발언시간을 주도하지 않도록 안배한다. 또한 우리가 정한 방향성을 벗어날 때 바로잡는 역할을 한다.
서기는 회의가 끝나는 시점에 회의록을 정리한다. 우리가 한 논의가 교육적 언어로 잘 정리되었는지 다 같이 살핀다. 회의록을 쓰는 사람은 함께 정리된 내용을 오지 않은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게 쓰도록 노력하고 다음 활동가들이 활동할 때 도움이 되게 한다는 마음으로 정리하여 홈피 등에 공유한다.
성과공유를 위해 사진 등을 기록하는 사람은 말 그대로 활동이 끝난 다음 서로의 활동을 격려하고 지지하기 위해 활동 과정을 사진 등으로 기록하고 다음 활동을 위해 미래 지향적인 피드포워드, "다음에 한다면 어떤 부분을 보완할까"를 늘 생각하도록 한다.
4. 학부모들을 환대하는 것이 임원의 가장 중요한 태도이다. 가급적 일은 활동을 하기로 한 학부모들이 직접 하도록 하고 임원은 주변에서 다른 학부모들을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일을 한다. 또한 닥친 문제를 처리하는 데 급급하느라 사람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학부모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학부모를 성장시키는 것이다.
5. 학부모들의 민원을 대신 처리하지 않고, 학부모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회의로 이끈다. 임원이 학부모들에게 해야 할 언어도 학생에게와 마찬가지로 "어떻게 도와드릴까요?"이다.
6. 공동체 활동이라는 명분으로 개인의 특성을 지우거나 친밀한 관계를 강요하지 않는다. 좋은 공동체는 적당한 거리를 통해 유지된다. 서로 존중하는 관계를 형성한다.
7. 우리가 학부모활동을 하는 이유는 학교구성원들과의 신뢰를 형성하고 안전한 관계를 지향하기 위함임을 잊지 않는다.
모임 진행방식 정하는 방식은 대부분 비슷하다.
1. 첫 모임에 이 활동에는 어떤 교육적 의미가 있을까. 배경과 취지를 검색해서 알아가고, 우리는 뭘 할까 논의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세 가지 정도를 정해서 역할분담한다. 일에 사람을 끼워 넣지 말고 사람을 중심으로 정하도록 한다.
2. 더 즐겁게 할 수 있을 만한 아이디어를 덧붙인다.
3. 활동할 때마다 또는 정기적으로 활동에 대한 피드포워드를 나누도록 한다. 학생을 대할 때 어려웠던 점이나 마무리되지 못한 일들을 점검하여 정비한다.
4. 학기가 끝날 무렵 반드시 성과공유회를 통해 서로의 활동을 공유하고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