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창록 May 06. 2023

Accountability

리더십보다 오너십이듯, Responsibility보다 Accountability입니다. Role & Responsibility 따지기 전에 Accountability를 먼저 정의합니다. 자기 주도 학습 또는 자기 주도 성장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마찬가지로 기업은 자기 주도 업무가 핵심입니다.

 

Gray Zone을 타 부서에게 넘기는 것은 R&R을 따지는 마음입니다. 내 것이 아니라는 학습된 무의식에서 올라오는 자동판단입니다. Gray Zone을 해결할 문제로 인식하여 함께 솔루션을 찾기 위해 주도적으로 팀을 조직하는게 Accountability입니다.

 

세상에 제일 몹쓸 문화가 문제를 발굴한 사람에게 문제를 해결하라고 과제를 주는 겁니다. 좋은 회사는 문제 발굴 프로세스와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분리합니다. 함께 문제를 발굴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합니다.

 

Design Thinking과 Agile은 문제 발굴과 문제 해결을 분리합니다. 집단 지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문제 발굴 따로 문제 해결 따로 진행하며, 이를 번갈아 진행하는 Cyclic Procedure입니다.

 

리더십보다 오너십이 먼저이고, Responsibility보다 Accountability가 먼저입니다.

 

2023년 1월 30일 스토리텔링

작가의 이전글 User Experienc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