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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7의 문제점,英이 독도서 작전하다 日에 통보하는 격

‘007 노 타임 투 다이’가 한국 극장가의 흥행 선두를 이어가고 있지만, 영화 속 과도한 일본풍 설정이 꼭 필요한 설정이었나 하는 점에 있어선 숀 콘너리 주연의 ‘007 두번 산다’와 대비된다.     


‘007 두번 산다’의 전개는 기존 시리즈와 달리 일본에서 서사가 진행된다. 미국의 우주선을 하이재킹한 국적 불명의 괴우주선이 낙하한 장소가 일본. 이에 제임스 본드가 일본에서 본드걸을 만나고 문제의 우주선을 찾는다는 플롯이 전개되는 시리즈가 ‘007 두번 산다’다.      

미국과 소련의 갈등을 야기하게 만드는 악당의 거처가 일본에 있다는 설정 때문에 ‘007 두번 산다’에서 일본풍 설정이 왜 필요했나 하는 개연성 논란은 크게 불거지지 않았다. 하지만 ‘007 노 타임 투 다이’ 속 일본풍의 문제는 ‘007 두번 산다’의 경우와 달리 영화에서 굳이 필요하지도 않은 일본풍이 가미되었는가에 대한 개연성의 결여에 있다.     


어린 매들린 스완(레아 세이두 분)을 공격한 악당은 왜 일본 가무극 노(能)에서 이용하는 노멘(能面)을 썼나, 사핀(라미 말렉 분)의 아지트는 왜 일본풍으로 만들었어야 했을까. 사핀이 일본풍 복식을 갖추고 제임스 본드를 대면하는 설정이나, 제임스 본드가 도게자를 하고 일본인처럼 사핀에게 머리를 조아리고 다다미에 절을 한다는 일련의 일본풍 설정은 ‘007 노 타임 투 다이’에서 배제해도 플롯 전개에 있어 문제될 게 없다.      


기존의 007 시리즈처럼 노멘 가면이 없어도, 일본풍 정원이나 일본식 의상, 다다미와 도게자가 없어도 ‘007 노 타임 투 다이’ 전개는 문제될 게 없다. 하나 배제해도 무방한 일본풍 설정을 일본계 미국인 감독 캐리 후쿠나가가 꾸역꾸역 넣어둔 탓에 ‘007 노 타임 투 다이’는 ‘007 두번 산다’와 비교할 때 일본풍이 필요했는가 하는 당위성에 있어선 의문부호가 자리하는 시리즈가 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사핀의 아지트가 러시아와 일본이 영유권 다툼을 벌이는 쿠릴 영토에 있다는 설정의 문제점을 좀 더 심화시켜 살펴보자. 사핀의 아지트를 정리함에 있어 기존 007 시리즈와 달리 이번 ‘007 노 타임 투 다이’는 제임스 본드라는 개인 이상의 국가적 군사 개입이 필요했다.     

그런데 영화는 영국이 쿠릴 영토에 있는 사핀의 아지트를 공격함에 있어 쿠릴 영토를 실효 점유하고 있는 러시아에게만 공격을 예고한 게 아니다. 실효 점유 국가가 아닌 일본에게도 영국의 개입을 알렸단 점에서 캐리 후쿠나가 감독의 저의를 의심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영화 속 사핀의 아지트를 쿠릴 영토가 아닌 한국의 독도에 대입하면, 영국이 독도의 실효 점유국인 한국에게만 공격을 통보한 게 아니라 독도에서 진행 예정인 영국의 작전을 일본에게도 통보한 격이 된다. 이런 가상의 설정을, 독도의 한일 갈등을 모르는 외국인이 본다면 독도의 실효 점유국을 한국이 아닌 일본으로 착각하게 만들 우려가 있게 된다.     


일본이 쿠릴 영토를 실효 지배하는 국가가 아님에도 캐리 후쿠나가는 왜 영국이 굳이 일본에게까지 작전을 통보한다는 무리수 설정을 ‘007 노 타임 투 다이’에 집어넣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캐리 후쿠나가는 이번 ‘007 노 타임 투 다이’를, 외국인이 관람할 때 쿠릴 영토의 실효 점유국이 러시아가 아니라 영토 분쟁을 벌이는 일본임을 암시하는 착시현상을 노린 건 아닐까 하는 의문부호가 붙는 제임스 본드의 퇴장으로 만들어버렸다. 


미디어스 (사진: 유니버설 픽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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