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말 것
유튜브에서 2008년 미국 대학 여자 600m 달리기 영상을 보았습니다. 한 여자 선수가 한 바퀴를 돌고 선두로 치고 나옵니다. 그런데 한 바퀴를 남겨두고 그만 넘어지고 맙니다. 하지만 여자 선수는 포기하지 않고 바로 일어나 달리기 시작합니다. 반 바퀴가 남았을 때 한 명을 제치고 계속 달리더니 마지막 결승전 직전에는 결국 1등까지 제치면서 1등을 차지합니다.
저는 이 영상을 보고 정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만약 여자 선수가 넘어져서 포기했다면 분명 꼴등이 당연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자 선수는 넘어졌다고 해서 경기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사력을 다해 달렸고, 기적처럼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정신과 1등에 대한 집념이 이뤄낸 놀라운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제게 이 영상은 포기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교훈을 주었습니다.
저는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마라톤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목표 달성이 마라톤 결승점에 통과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런데 마라톤을 한창 달리다가 20km 지점에서 포기하고 주저앉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거기서 바로 마라톤은 끝입니다. 마라톤은 20km가 아닙니다. 42.195km이고 도중에 포기하고 완주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넘어져도 상관없습니다. 잠시 쉬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면 됩니다. 인생도 똑같습니다. 실패할 때 끝나는 게 아니라 포기할 때 끝나는 것입니다.
절대로 포기하지 마세요. 포기하는 순간 바로 끝입니다. 정말 간절히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포기는 죽을때까지 하지 마세요. 포기하지 않는다면 무슨 일이든 성취할 수 있습니다.
슬램덩크
포기하면 그 순간이 바로 시합 종료예요.
윈스턴 처칠
Never, never, never, never give up
짱구
꿈은 도망가지 않아. 도망가는 것은 언제나 자신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