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성공하는 능력
저는 가난하게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난이 주는 비참함을 느끼며 자라왔습니다. 어려서 부모님이 돈 몇 푼 때문에 싸우는 모습을 자주 봤습니다. 정말 얼마 안 되는 돈으로 부모님이 싸우셨습니다. 그때 어린 저는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돈 때문에 싸우는 것이 정말 싫었습니다. 그때 깨달았습니다. 가난이 사람을 궁핍하게 만든다는 것을 말입니다.
가난 때문에 꿈도 포기했습니다. 저는 중학생 때 농구를 엄청 좋아했습니다. 매일 농구만 하면서 지냈습니다. 그렇게 농구를 좋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농구 선수가 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농구에 미쳐서 지냈고, 중학교 졸업 후에 농구부가 있는 고등학교로 진학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농구 역시 돈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로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첫 꿈이 그렇게 사라졌습니다.
이외에도 가난은 계속 저를 지긋지긋하게 괴롭혔습니다. 지금까지도 저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가난을 무조건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가난이 제게 성공에 대한 강한 동기를 갖게 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성공해야겠다는 독기를 품게 해 주었습니다. 독기를 품게 되니 세상에 무서울 것이 없었습니다. 높아 보였던 성공이 낮게 보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꿈꾸는 모든 일에 무작정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도전하다 보니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경험이 자신감을, 그 자신감이 성공에 대한 믿음을 주었습니다. 지나고 보니 가난은 저에게 세상의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엄청난 재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에서도 세상을 헤쳐가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곳은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가난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신이 저에게 삶의 모든 것을 주려고 가난하게 태어나게 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왜냐면 저는 제 삶을 가난에서 시작에서 성공의 높은 꼭대기까지 올려놓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밑바닥부터 정상까지의 삶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비록 저는 지금 가난합니다. 그 이유는 딱 하나, 가난하게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이건 제 의지와 상관없는 어쩔 수 없는 것이죠. 그러나 이제 저는 성인이 되었고, 제 힘으로 가난을 벗어날 것입니다. 가난이라는 재능으로 말입니다.
빌 게이츠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실수가 아니지만,
죽을 때도 가난한 건 당신의 실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