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서비스 프로세스가 궁금하거나 게임업계 업무를 하고자하는 이들을 위해
프로세스를 공유하고, 각 담당자가 하는 역할을 적어보았다.
1. 게임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게임서비스는 [서비스 기획] => [설계] => [디자인,개발] => [테스트] => [오픈/운영] 5단계를 거쳐 만들어진다.
[오픈/운영]중 문제점은 다시 [기획]을 거쳐 패치되는 작업이 반복되며 운영된다.
게임 서비스는 과금거래가 많으므로 [오픈후 운영의 중요성]이 큰 서비스이다.
2. 게임 서비스는 누가 만들어가나?
1) 서비스 기획 - 서비스가 할만한것인지 분석하여 기획한다.
상위에서 과제를 제안하는경우와 담당기획자가 과제를 제안하는 2가지 경우가 있다.
프로세스를 거쳐 기획서를 심의하여 승인되면, 설계단계로 넘어간다.
담당 : 대부분 서비스 기획자는 사업부서 담당자.
2) 설계 -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공유한다.
개발과 디자인과 협업하여 하여 설계한다.
컨텐츠 수집, 법적검토, 보안 점검,마케팅계획등 여러분야를 사전 검토와 준비를 해야한다.
담당 :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3) 디자인,개발 - 설계에 맞는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다.
담당: 디자이너, 개발자
4) 테스트 - 오픈전에 기능과 성능테스트를 진행한다.
담당: QA팀, 개발자, 인프라 담당자
용어설명 : QA( Quality Assurance) ,제품 기획에서부터 릴리즈까지 전 과정의 품질을 관리
5) 오픈/운영 - 테스트가 완료되면 오픈하고 운영이 시작된다.
테스트과정을 통과하면 서비스를 오픈하고 VOC체크하고 모니터링 한다.
담당: 전체 (사업(기획), 개발,디자이너,QA,서비스운영자,인프라담당자,고객센터)
용어설명 :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소리) , 고객 불편사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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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단계에서 산출물이 작성되고 승인을 통한 의사결정이 진행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