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Feb 28. 2022

(자료) ZOOM 사용법,강사용-2022


먼저 혼자 연습해 보자~


<1> 강사 - 갤러리에서 화면 배치하는 법

<2> 강사는 전체 화면을 사용하지 마라.

<3> 강사 - 채팅 창 폰트 크게 하기, 채팅 내용 기록 하기

<4 > 강사 - 파워 포인트를 배경으로 하게 하기

<5> 강사 - 화면 일부 크게 보이도록 해주기 

<6> 강사- 줌 설정을 변경해보자

<7> 강의 진행 시-  초도 효과 - 처음에 즐겁게 하겠다고 이야기하라~  시작 전 분위기 좋게 하라.

<8> 강의 시작 전  -  화면 배경 바꾸기 알려줘라

<9> 강의 시작 전- Zoom 녹화는  반드시 녹화한다고 이야기하고 녹화해야 한다.

<10> 강의 진행 시 - 강사와 수강생이 같은 공간에 있다고 느끼게 하라.

<11> 강사 -화면 보이는 것, 기능을 신경 쓰지 말아라. 배경은  화면 보이는 데로 보이니 참고하라.

<12> 강사 -   파워포인트 안에 내가 들어가도록 하기




<1> 강사 - 갤러리에서 화면 배치하는 법


1

오른쪽 위  보기 >    캘러리로 바꾸어 보라

사진을 클릭하여  왼쪽 1번에 가져다 놓으라

나는 2번으로 가져다 놓으라

다른 사람도 3번으로 가져다 놓으라

순서를 정해 배치할 수 있다.



2

호스트 비디오 순서 따르기 체크하면  방장이 선택한 순서대로  화면이 보이게 하는 법

호스만 가능하다.

방장이 가능하다.

공동 호스트는 안된다.


3

추천 추가  기능?

옆에 나온다.  계속 추가한다. - 9명까지 가능하다.

회의를 할 때 사용한다.


4

호스트와 공동 호스트만  잘 보이게 하기?

화면 아래 더보기 > 포커스 모드 시작 >  호스트와 공동 호스트만 보인다.



<2> 강사는 전체 화면을 사용하지 마라.


채팅창이 화면을 누른다.

 ESC 키를 3번 눌러주면 채팅창이 화면에 들어간다.




<3>  강사 - 채팅 창 폰트 크게 하기, 채팅 내용 기록 하기


1

채팅 창 폰트 크게 하기?

비디오 중지 > 비디오 설정 >  맨 아래 접근성 > 채팅 디스플레이 크기 조정 가능하다. 

채팅 150 정도로 변경하라.


컨트롤 + / -

화면과 채팅 창 사이에서 크기를 조정 가능하다.


2

채팅 내용 기록이 필요할 때?

채팅 입력 창 > 이모티콘 옆에 >  점점점 (...) > 채팅 저장 누르면  저장된다.




<4 >   강사 - 파워 포인트를 배경으로 하게 하기


공유 > 파워 포인트를 배경으로 하기


고급 > 슬라이드를 가상 배경으로 > 파워포인트 파일을 선택 >  가상 배경으로 가능하다.

애니메이션, 동영상 안된다.



<5>  강사 - 화면 일부 크게 보이도록 해주기 

공유 > 화면 일부  




<6> 강사- 줌 설정을 변경해보자


1

줌  > 내계정 > 설정 >    대기실은  유료 버전만 된다.  

비디오를 영상으로 30메가 까지 가능하다.


2

하지 말아야 할거?

인증하도록 하지 마라~


3

호스트 비디오, 참가자 비디오 켜주세요~


4

오디오 유형?  (유료만)

무조건 컴퓨터 오디오로 하라.  (스마트폰도 컴퓨터이다.)


5

워터마크는 하지 마라.


6

비공개 채팅 - 끄세요. 


7

자동 채팅 저장 - 켜세요


8

누군가 참가하거나 나갈 때 소리 - 켜주고,  호스트 및 공동 호스트만 

누가 들어오면   호스트 및 공동 호스트만  소리가 나온다.

공동 호스트가 들어오도록 수락 가능 


9

공통 호스트 기능   - 온


10

회의 컨트롤 도구 모음 항상 표시 - 온


11

화면 공유 중  줌 창 표시  - 온


12

비언어 피드백 - 켜주세요.  


13

제거된 참가자가 다시 참가하도록 허용 - 무조건 켜주세요!!!



14

맨 아라 쪽

포커스 모드를 켜줘야 한다.


15

몰입형 보기 - 켜주세요

강의실 안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화면이 나온다.

갤러리 보기와 다르다.


오른쪽 위 보기 > 몰입형 보기가 있다.








<7> 강의 진행 시-  초도 효과 - 처음에 즐겁게 하겠다고 이야기하라~  시작 전 분위기 좋게 하라.




<8> 강의 시작 전  -  화면 배경 바꾸기 알려줘라


1

비디오 중지> 가상 배경 선택 > 내 배경 흐리게 로 변경

이 기능이 없다면 줌 예전 버전이다 업그레이드하라.

사용자에게 제일 먼저 알려줘라~


2

배경 이미지 만들고 바꾸기

파워포인트 >   이미지 검색  - 파워포인트에 가져다 놓는다.  오른쪽 위   > 캡처 또는 이미지로 저장

비디오 중지> 가상 배경 선택  > 이미지 추가 




<9> 강의 시작 전- Zoom 녹화는  반드시 녹화한다고 이야기하고 녹화해야 한다.

고발당할 수 있다.



<10> 강의 진행 시 - 강사와 수강생이 같은 공간에 있다고 느끼게 하라.


비대면  강의에서는  시각 , 청각만 강사가 가져간다.

나머지는 사용자가 가져간다.

온라인은  안보이므로 창피함이 사라진다.

개인 전화도 하고 있다.


오프라인

오프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사용


온라인은 시각, 청각만 강사가 사용


1

질문을 하라.

의미 없는 질문도 계속하라.

제 목소리 들리나요?


2

5분 안에 질문을 하던, 가만히 보고 있게 하지 마라.

반응하도록 하라.



<11> 강사 -화면 보이는 것, 기능을 신경 쓰지 말아라. 배경은  화면 보이는 데로 보이니 참고하라.


비디오 중지 >  비디오 설정 >  내 비디오 미러링  

청중들은 화면 보이는 데로 그대로 보인다.

내가 반전되어 보이는 기능이다.

기능을 신경 쓰지 말고  화면 보이는 데로 보이니 참고하라.





<12> 강사 -   파워포인트 안에 내가 들어가도록 하기


줌 클라이언트 클릭

새 회의 우측 추가 메뉴 아이콘 클릭  > 비디오 시작 - 내 개인 회의  아이디 사용 >   PMI 설정

비밀번호 변경 가능.

대기실 기능 

비디오  호스트 켜기

참가자   끄기      - 클릭하는 횟수를 줄일 수 있다.

오디오?   컴퓨터 오디오로 


회의를 시작하면 회의실 번호가 고정된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리) 아이들 코딩 교육, 인터넷으로 시작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