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AI서비스, Amazon Lex
2021년 9월 이후 한국어 지원
<1> AWS AI 서비스군
<2> 챗봇 AI서비스, Amazon Lex
<3> AWS 통합?
<4> Amazon Lex 주요 개념
<5> 개인 정리
<1> AWS 음성 AI 서비스군
음성 인식 서비스인 Amazon Transcribe
음성 합성 서비스인 Amazon Polly
음성 번역 서비스인 Amazo Translate
모두 머신러닝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API 형태로 바로 사용 가능
<2> 챗봇 AI서비스, Amazon Lex
1
Amazon Lex는 높은 수준의 자연어 이해를 제공하는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기 위한 서비스.
완전 관리형 서비스
버전 관리 가능해, 지속적으로 여러 봇을 사용 가능하다.
2
사용 사레?
고객센터 -상담원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 주로 기본적인 질문을 처리, 올바른 상담원으로 연결, 상담원과 협업하는 형태로 구성한다.
정보 봇 - 일반적인 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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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새로 추가된 자동화된 Chatbot Designer 기능
Amazon Connect와 통합 가능
4
자동화된 Chatbot Designer 기능? (신규 기능)
일련의 대화 기록들을 제공하면 그 속에서 질의와 응답을 구분해서 자동으로 필요한 챗봇을 구성해주는 편리한 기능이다.
아직은 영어만 지원하는 프리뷰 상태임
<3> AWS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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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가능한 서비스들?
Amazon Kendra (캔드라)
자연어로 구조화되지 않은 문서들이나 FAQ 등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능형 검색 서비스이다.
손쉽게 챗봇을 만들 수 있다.
Amazon Polly
2021년 10월부터 한국어를 지원하기 시작
Amazon 람다.
음성 응답을 생성하고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된다.
Amazon Connect
콜센터를 운영하기 위한 서비스.
Amazon Connect에서 Lex를 연결하는 형태로 사용한다.
Genesys , 8x8 같은 3rd party 컨택센터 설루션도 같이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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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인터페이스에 대한 참조 아키 택처?
메신저 앱이나 웹을 통한 챗봇의 요청은 Lex로 직접 연결한다.
음성 기반 연결을 Amazon Connect를 통해 연결한다.
람다를 통해 CRM과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한다.
Kendra를 이용해서 지능형 검색을 통해서 높은 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 많은 채널을 커버할 수 있는 ,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다.
<4> Amazon Lex 주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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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람다를 이용해 서버사이드에서 비즈니스 로직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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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페이상에서 챗봇을 통합하는 요구사항을 처리 방법 2가지
첫째
Lex-Web-UI를 사용하는 방법
iframe이나 Vue컴포넌트 등의 형태로 챗봇을 통합하는 게 가능하며, 카드도 지원한다.
https://github.com/aws-samples/aws-lex-web-ui
둘째
Amplify라이블러리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https://ui.docs.amplify.aws/react/legacy-components/chatbot
3
Lex workshop 사이트
https://github.com/aws-samples/aws-ai-ml-workshop-kr/
<5> 개인 정리
챗봇 AI서비스, Amazon Lex
Lex workshop 사이트 참고
https://brunch.co.kr/@topasvga/243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