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Sep 04. 2017

32. 내가 좋아하고 나를 좋아하는 사람들과만 지내라

1. 내가 좋아하고 나를 좋아하는 가족, 친구, 소수 인원과 잘 지내라.

2. 지금 당장 하고 싶은 일을 하나는 시작하라.

3. 모든 일에 주인이 돼라.

4. 하루에 1시간 산보하라.  

5. 남과 월급은 비교하지 마라.



1. 내가 좋아하고 나를 좋아하는 가족, 친구, 소수 인원과 잘 지내라.

우리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행복해진다.

행복해지는 방법이다.

싫어하는 사람과는 거리를 두라.

친해질 필요 없다.

모든 사람과 친해질 필요는 없다.

하버드에서 75년간 행복 프로젝트한 결과.

행복은 '사람 관계'에서 얻는 것이었다.

돈, 명예로 얻는 것이 아니다.



2. 지금 당장 하고 싶은 일을 하나는 시작하라.

짧은 인생이다.  

낭비할 필요가 없다.

지금 행복해져라~

지금 자유를 얻어라~   

자유라는 것이 행복이다.

지금 하고 싶은 것 이것저것 하라.

행복이란 건 나중에 보장되지 않는다.

계획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자주 접하는데에서 온다.

이것저것 하다 보면 내게 맞는 게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그 분야를 계속하면 성공도 할 수 있다.

막연히 좋아하는 네트워크 공부 시작해서 IT 일을 아직 하고 있다.



3. 모든 일에 주인이 돼라.

모든 일에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일했던 기간 동안  힘들었지만 가장 행복했다.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데에서 성취감도 생긴다.  

행복을 느낀다.

꼭 성공을 보장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행복해진다.



4. 하루에 1시간 산보하라.  

혼자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라.

해결책이 나온다.

행복해진다.

행복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걷다 보면 혈액순환도 잘되고

생각을 더 잘하게 된다.

수많은 철학자나 작가들이 걷는 이유이다.

걸어라 해결책이 나온다.



5. 남과 월급은 비교하지 마라.

나 자신 스스로 성장했는지만 봐라.

작년보다 올해 성장했는가?

나는 올해 새로운 기술 분야의 자격증을 땄다.

성취감도 생겼다.

행복해진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1. 꼰대 대응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