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S, chime sdk 이용한 자체 플랫폼 아키텍처 구축 과정이 설명이 된다.
CJ ENM Front개발
<1> 기업의 라이브 커머스 송출
<2> 라이브 방송 - IVS
<3> 라이브 커머스를 위한 서비스 - 채팅, CHIME SDK
<4> AWS 지원 프로그램
<5> CJ ENM 커머스 부문
<6> 기존 시스템 4가지 개선해야 할 사항
<7> 마이그래이션 6개월
<8> 자체 플랫폼 아키텍처
<9> 프로젝트 종료 후
<10> 실습
<1> 기업의 라이브 커머스 송출
국내 홈쇼핑 7개 사업자 유료 방송 송출 수수료 1조 8천억.
기업 입장에서 직접 제공 시 비용절감 요인
<2> 라이브 방송 - IVS
1
콘텐츠 전달 - Elemental Media Connect , Elemental Link , Elemental Live
2
영상 변환 - Elemental MediaLive
3
준비 보관 - Elemental MediaPackage , Elemental MediaStore
4
광고 및 수익화 - Elemental MediaTailor
5
글로벌 배포 - Amazon CloudFront
6
스트림 재생 - 서드 파트
<3> 라이브 커머스를 위한 서비스 - 채팅, CHIME SDK
1
Javascript Client SDK
서버-클라이언트 웹소켓 연결
2
AWS SDK
메시지 채널 관리, 메시지 전송, 유저관리
3
Components SDK
메시징 유저 인터페이스의 기본 구성 지원
4
CHIME SDK 동작 흐름?
메시지 송신 클라이언트 -- AWS SDK ----- 메시지와 메타데이터는 Chime Service에 보관됨 - --------- 최대 10만 명에게 전송됨
S3에 저장해 링크로도 전달 가능하다.
Kinesis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어떤 채팅을 하고 있는지 검색/분류 가능하다.
<4> AWS 지원 프로그램
1
Digital innovation Program
working backwards 방식 (아마존의 성공 방식, 고객 중심)
2
Prototyping Engagement
Prototype
AWS엔지니어가 고객사와 팀을 꾸려서 MVP 같이 만든다.
3
Data Lab
새로운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활용하고 고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5> CJ온스타일은 CJ ENM 커머스 부문
CJ온스타일 전시파트 조직
비회원이 접근하는 모든 영역에 대한 운영 관리.
CJ온스타일은 CJ ENM의 커머스 부문입니다.
CJmall 론칭. 모바일 생방송 (쇼크라이브), 통합 브랜드 론칭(CJ온스타일)
회사는 서울 방배동 위치함
<6> 기존 시스템 4가지 개선해야 할 사항
1
30초 이상의 영상 지연으로 소통이 힘듦
쇼 호스트에게는 고객의 채팅은 실시간으로 전달됨. 질문에 대한 응답은 30초 후에 전달된다.
2
영상의 수동 관리, 영상을 하나하나 편집이 필요했음
자동으로 편집되고 자동으로 노출되는 시스템 필요
3
하나의 생방송만 가능
멀티 라이브가 필요
4
채팅 시스템 관리 및 모니터링의 어려움
채팅 시스템의 고도화가 필요.
// 채팅 시스템은 당근마켓 채팅 아키도 참고 바랍니다.
<7> 마이그래이션 6개월
1
1Q
초저지연 개선
콘텐츠 재활용
2
2Q
멀티 모바일 라이브
채팅 시스템
<8> 자체 플랫폼 아키텍처
1
라이브 방송 서비스를 위한 미디어 서비스 영역
IVS
자동 녹화 된 콘텐츠를 편집과 저장 가능. 미디어 컨버터, S3 사용
2
양방향 소통을 하는 메시지 서비스
chime sdk로 채팅 기능을 만듦.
시애틀에 있는 chime 개발자에 문제점을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함.
3
개발 영역을 관리하는 데이옵스 파이프 라인
4
관리자 시스템
admin consle web , eks , rds 사용
<9> 프로젝트 종료 후
데이터 사후 관리를 위해 디지털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진행함.
데이터 기반으로 데이터 레이크 환경을 구축.
개인 추천 서비스, 콘텐츠 고도화 예정
<10> 실습
https://brunch.co.kr/@topasvga/1772
https://brunch.co.kr/@topasvga/288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