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 코리아
광고회사, 옥외 광고
포커스 미디어 코리아의 엘리베이터 TV
1
CMS라는 시스템으로 운영함.
폭발적으로 사업이 성장함.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함.
변경 전
직접 코드를 고쳐서 반영함.
새로운 상품 생성하기 힘듦
2
경영진은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기반으로 운영하고자 함!
플랫폼 개발 본부 구성함.
개발 조직과 문화 생성.
외부 업체를 통해 구축해서 운영하고 있던 부분을 AWS로 마이그레이션 진행
1
사야 하는 것과 만들어야 하는 것들 구분함.
SSO, CRM, ERP 등은 사야 하는 것.
회사 서비스는 만들어야 하는 것. - 위치, 매체, 상품, 소재, 편성
2
엘리베이터에서 티브이를 보는 이유?
통신이 어려움.
핸드폰이 잘 안 됨.
절체 엘리베이터 프레임.
3
검증 수행, 테스트 수행.
AWS Iot Core로 MQTT 사용함.
전국 8만 여대 엘리베이터 TV.
4
서버리스를 사용?
적은 개발자 Pool 사용.
이미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사용. 람다 사용.
애플리케이션은 데이터 스토어와 이벤트 스토어를 가진다.
애플리케이션에서 티브이로 데이터를 보내야 하는 경우는 SQS를 사용해 만들었다.
티에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코멘트 수행의 결과 - 이벤트 브리지 -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퍼블리싱한다.
5
이벤트 드리븐 아키텍처
6
저체 개선 진행?
람다의 JVM을 GO lang으로 교체 중.
7
AWS CDK를 통해 배포함.
미디어 트랜스코딩 사용함.
수많은 광고주, 소재, 볼륨, 매체에 적절하게 제공함.
변경 전?
잔디로 커뮤니케이션함.
"볼륨 체크해 주세요. 트랜스 코딩 체크해 주세요~~?"
한 달에 절반정도를 PC사용해 변환 중
8
신규로 전환 시?
레거시 시스템, 신규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 입력?
사용자--------새로운 시스템 ------- 레서스 A / 신규시스템
장점 - 사용자는 단일 시스템 사용.
단점 - 추가 개발
1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
2
시청률 집계
광고주에 주기적 레포팅 - 자동화
3
데이터 처리 파이프 라인?
AWS 매니지드 서비스 이용
AWS 어카운트 팀, 설루션 아키텍처, 회사 개발자와 협업함.
파이트 라인 기획 2개월
프로젝트 1개월
구현은 4일.
송출이상 모니터링 가능.
이상 장비 탐지
데이터레이크 확보와 AWS IOT CORE를 사용하여 엘리베이터 TV동작 앱의 성능 개선 지점을 확인하여 개선함.
4
성과?
2021년 필수 데이터만 수집
2022년 이후 기본 오퍼레이션 + 광고 소재 선호도, 광고주의 요청을 시스템적으로 반영하도록 만들어 짐.
추가 기회비용 100억
적인 인원으로 아마존의 매니지드 서비스 사용함으로써 기본 인프라 작업은 안 해도 되어, 빠른 서비스 출시가 되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광고 상품 생성 가능 수량은 무한대.
한강 주변 아파트 타케팅, 출퇴근 시간대 광고 상품 등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https://brunch.co.kr/@topasvga/337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