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Seo Sep 16. 2018

61. 30대 회사생활 가이드

내 마음이  안정적이어야 모든 게  잘 된다.

<1> 마음을  안정시켜라


1. 내 마음이 안정적이어야 모든 게 잘된다.

2. 내가 나를 존중하라.

3. 나만의 기준을 가져라.

4.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라.

5. 내가 통제 불가능한 것은 1도 신경 쓰지 마라.

6.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공부하라.

7. 항상 거울을 보라.

8. 지금 잘 살고 있음을 항상 감사하라.

9. 내가  잘 되어야 한다.

10. 기대 1 도하지 마라.

11. 상대가 위험하다고 느끼면 거리를 두어라.

12. 만만하게 보이지 마라.

13. 착한 사람이 되지 마라.

14.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 않는다.

15. 돈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마라.



<2> 목표를 가져라.


16.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을 하라.

17. 목적에 맞는 일을  해야 한다

18. 때론 여우가 되고 , 때론 사자가 돼라.

19. 원하는 것 1가지는 시작하라.

20. 미래에 뭘 할지 구체적으로 정하라.

21. 잘하고 좋아하는 것 1가지로 돈을 벌어라.

22. 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3> 실행하라.


23. 따로 공부할  시간이란 없다.

24. 하나를 마칠 때까지 절대  다른 것을 하지 마라.

25. 과정을 즐겨라.

26. 급하게 하지 마라.

27. 위험한 일은 하지 마라.

28. 유일한 존재가 돼라.

29. 변화를 즐겨라.

30. 주변 사람에게  소소한 행복을 주어라.

31. 안정적인 곳에서 자기 계발을 하라.

32. 미래를 위해 월급 20프로는 저축하고 투자하라.

33. 1주일에 하루는 쉬어라.

34. 매일 반성하라.

35. 회사 다니며 가족을 챙겨라.

36. 창업은 회사는 다니며 하라.

37. 나를 광고하라.

38. 돈 과시는 1도 하지 마라.




<1> 마음을  안정시켜라



1. 내 마음이 안정적이어야 모든 게 잘된다.

어떻게 하면 마음이 안정적일 수 있을까?

7시간 이상 자야 한다.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되도록 하라.

지금 힘들면 하던 일을 놔두고 잠깐 그대로 있어라.

하루 휴가 내고 쉬어라.

일도 잘된다.

마음이 불안하면 급하게 투자해 손해를 보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던, 꼰대와 싸워야 하던,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한다.



2. 내가 나를 존중하라.

내가 나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나를 존중하지 않는다.

나의 자존감은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나는 항상 자신 있다.

나 스스로 자신 있고 당당해야 한다.

회사의 평가는 중요하지 않다.

회사에서 나를 낮게 평가한다면, 그렇게 생각하라고 하라.

신경 쓰지 마라.

회사에서 남이 뭘 할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내 일에만 신경 쓰고 집중하라.

자신의 실력을 늘리는 일이 제일 중요하다.

ROCK스타가 되어라. 바위와 같이 묵묵히 실력을 쌓아라.

나는 ROCK스타이다.



3. 나만의 기준을 가져라.

나만의 기준이 있으면 흔들리지 않는다.

1) 나는 점심 1시간 운동을 한다.

2) 주식은 10% 이상 떨어질 때만 산다.

3) 꼰대  대응 기준을 가진다.
꼰대와 안 엮인다.

선을 넘으면 대응한다.



4.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라.

아침 2시 나만의 시간을 만들어 목표를 실행한다.

아침 6시 기상한다.
집안일을 한다.

출근길 1시간 영어공부를 한다.

 아침엔 무조건  5시간 이상 운동을 한다.

10년간 매일 공부 한다.

매일 운동을 한다.  엄청난 시간이 된다.

성공한 사람은  일하기 3시간 전부터 활동을 시작한다고 한다.



5. 내가 통제 불가능한 것은 1도 신경 쓰지 마라.

어떻게 돌아가는지 상황만 파악하면 된다.

어쩔 수 없는 일에 신경 쓰는 건 스트레스만 받는 길이다.

주식, 오르고 내림에 너무 신경 쓰지 말라.

언제든 1~10%는 오르고 내린다.



6.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공부하라.

나는 가볍게 공부를 시작한다.

전체를  보기 위해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다.

최근에 공부하는 방법을 바꿨는데 효과가 좋다.

처음 번은  대충 끝까지 보는 것이다.

얼마나 걸리는지와 어려운것 없는지 확인이 된다.

보면서 중요한건 표시를 한다.

번째 볼때는 표시한것을  다시 본다.

빠르게 보게 된다.

가벼워야 지치지 않는다.

끝까지 다 본 책이 몇 권 있는가?



7. 항상 거울을 보라.

선배들의 성공 비결을 물었더니 거울이었다.

오늘을 반성하라.

나를 체크해라.

오늘 아침 거울을 봤는가?

건강한가?

잠을 못 자서 다크서클이 있지는 않은가?

다른 문제는 없는가?



8. 나는 지금 잘 살고 있다.

항상 감사하라.

다들 주변에서 잘 도와줘서이다.

번의 이직 모두 한 번에 성공했다.

번의 이직 모두 지인을 통해서였다.



9. 내가  잘 되어야 한다.

내가 성공하고 남을 도와줘라.

우선 내가 생존해야 한다.

가장 가난 한 이는 내가 손해를 보며 남을 돕다가 가장 가난해졌다.

이익을 탐하는 자에게 당하고 마는 것이다.

내가 잘되고 난 후 타인을 도와라~

나는 자격증 1개를 준비를 했다.

내가 구한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줬다.

나보다 먼저 2개를  합격했다.

나중에 난 스트레스를 받으며 공부하게 되었다.

내가 먼저 성공하고 공유하라~



10. 기대 1 도하지 마라.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

남에게 기대하게도 만들지 마라.

남에게 큰 실망을 줄 수 있다.

회사 평가에 대해서 기대하지 마라.

평가 1달 전에  일한 결과를 숫자로 만들어 정리하라.

중간 평가만 받으면 된다.

준비하지 않으면 평가는 바닥이 된다.



11. 상대가 위험하다고 느끼면 거리를 두어라.

위험한 상대는  피하는 게 최선이다.

반대편으로 움직여라.

떨어져라.

안전이 최고다.

지금, 나는 반대로 전진할 뿐이다.

대응 준비는 철저히 하라.

그냥 있으면 안 된다.

선을 넘으면 명확하게 이야기하라.



12. 만만하게 보이지 마라.

가깝지도  멀지도 않게 대하라.

선을 넘어오면 싫다는 반응을 해야 한다.

침묵하면, 계속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야기하라.

싸우자는 건 아니다.

당신이 스트레스 받아 병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꼰대는 배려하지 마라.

배려할수록 더 힘들게 한다.

당당하게 표현하고, 다른 이에게 휘둘리지 마라.

선을 넘어오면 명확히 이야기해야 한다.

나는

"다시 얘기해주시겠어요?"

"해달라는 것 다했는데요!"

"마음에 들지 않는 건 어쩔 수 없어요! "라고  이야기했다.



13. 착한 사람이 되지 마라.

모두와 친할 필요는 없다.

10명 중 1명은 당신을 좋아하고, 2명을 싫어하고, 7명은 관심이 없다.

아닌 건 아니라고 이야기하라.

아니라고 말하지 못한다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14.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도 상처는 남는다.

불합리한 것은 당당하게 이야기하라.

나의 예전 불합리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

6개월찌리 프로젝트가 일정에 맞지 않게 1달 지연이 생겼다.

나의 잘못도 아닌데 잘못을 시인하라고 다그치는 사람들이 있다.

일은 하는 데까지 하면 되는 것이다.



15. 돈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마라.

병 걸려 죽는다.

돈이 없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스트레스 받으면 코티솔, 심장질환, 체중 증가, 당뇨를 일으킨다.

코티솔은 식욕과 식탐을 증가시킨다.

복부지방이 생긴다.

고지혈증으로 혈관이 막힌다.

당뇨, 암에 걸린다.

그러니, 돈으로 인해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마라.

걷기나 운동으로 바로 풀어라.






<2> 목표를 가져라.



16.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을 하라.

목표는 눈에 보이게 책상에 붙여 놓아라.

내가 할 수 있는 것으로 해야 한다.

일을 작게 나누 적어라.

그리고 실행하라.

성취하게 된다.

행복해진다.



17. 목적에 맞는 일을  해야 한다

모르면  질문하라.

모든 일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왜 하는 것인지 알아야 한다.

왜 시키는 거지?

일은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계속된다.

하는 시늉을 하는 것이 아니다.

시키는 것만 하는 게 아니다.



18. 때론 여우가 되고 , 때론 사자가 돼라.

여우가 되어 함정을 피해 가고,
사자가 되어 늑대를 물리쳐야 한다.

한 가지 신념으로 모든 걸 풀어나갈 수 있는 시대는 아니다.

회사생활은 고난의 연속이다.

고난을  부드럽게 지나가는 게 능력이다.



19. 원하는 것  한 가지는 시작하라.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가?

삶은 실행이다.

진정 원하는 걸 해라.

인생은 길지 않다.

모두 곧 죽게 된다.

내가 원하는 것 가지는 무엇인가?

나는 부모의 빈부 차이와 상관없이 아이들이 배워서 잘 먹고 잘 살게 해주고 싶다.

혼자 스스로 살아나가는 아이를 만들어주고 싶다.

전문가가 되도록 해주고 싶다.

나는 교육사업을 준비한다.



20. 미래에 뭘 할지 구체적으로 정하라.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은 돈 낭비하지 않는다.

원하는 걸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것에 낭비하지 않는다.

나는 교육장이 필요해 사무실을 구하려 돈을 모으고 있다.



21. 잘하고 좋아하는 것 가지로 돈을 벌어라.

돈 버는데 집중하라.

생존부터 해야 한다.

30년은 일해야 한다.

좋아하는 것으로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다.

금전적으로 안정되면 일도 잘 된다.

잘하는 것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

아니면, 아무도 나에게 돈을 주지 않는다.

예전에 10년간 주말 DNS강의를 해서 부수입을 얻었다.



22. 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단순 작업은 외주업체에 줘라.

나는 그 시간에 주식을 하건, 미래를 준비하라.

는 더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





<3> 실행하라.


23. 따로 공부할  시간이란 없다.

지금 시간 내에서 공부해야 한다.
아침에 2시간 일찍 일어나  공부한다.

출근 시 1시간 영어 공부한다

주말에는  카페에서 집중적으로 5시간 공부를 한다.

하루하루 하다 보면 어느 사이  전문가가 되어 있다.

단기간에 변화 할 수는 없다.

배우는데 투자하라.

경험하는데 투자하라.

배움과 경험에 투자함으로써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게 된다.

새로운 기술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전문기술을 돈으로 만들어라.

어떻게 돈으로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라.

기술과 투자-> 돈 -> 기술과 투자-> 돈이다.

불편을 해결해주고, 많은 돈을 벌어라.

 때 서버 공부를 시작했다.

외국계 IT자격시험을 봐서 자격증을 1개 취득했다.

회사 입사해서 네트워크 자격증 2개 취득했다.

네이버 IT 문가 카페 운영 시작했다.

운 좋게  네이버에 입사했다.

나는 회사생활 20년 차이다.

지금도 배움에 투자한다.

올해 클라우드 자격증 3개를 취득했다.

IOT제품인 라즈베리 파이를 사서 공부한다.

투자다.
경험을 쌓고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면 된다.

지식으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게해 준다.



24. 하나를 마칠 때까지 절대  다른 것을 하지 마라.

오늘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을 적어라.

미국 대기업에서 성과를 높이는 방법을 찾았다.

하나씩 마무리하는 것이다.!

그래야 성과가 나고 내가 성장할 수 있다.

일을 작게 나누고 하나씩 마무리하라.

그게 행복해지는 방법이다.



25. 과정을 즐겨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력이 쌓이게 된다.

실력은 남는다.

실력은 누가 나에게서 가져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과정에서 모르는 것을 알았다면 성취감이 생긴다.

내가 성장한다.

시험에 떨어져도 상관없다

 실력이 나아졌으니까.



26. 급하게 하지 마라.

급하면 다치기만 한다.

집에서 급하게 막 돌아다니다 공기청정기와 발을 부딪혔다.

발이 찢어졌다.

든일을 급하게 처리하지 말고, 하나씩 처리하라.



27. 위험한 일은 하지 마라.

수영장에서 다이빙하지 마라.

친구가 많이 다쳤다.

평소에는 아무 일도 아닐 수 있었지만,  심하게 다쳤다.

평생 장애인으로 살아야 한다.

군대 말년에는 떨어지는 낙엽도 조심하라고 하지 않는가.



28. 유일한 존재가 돼라.

누구보다 잘하는 기술 전문가가 돼라.

일반 지식만 있다면, 누구도 나에게 돈을 주지 않는다.

최고의 전문가만 살아 남는다.

전문가가 되어야 봉급 많이 주는 회사에 갈 수 있다.

인센티브 받는 회사로 갈 수 있다.

좀 더 안정적인 회사에 갈 수 있다.

이직해도,  내가 잘하는 것으로  존재감을 가질 수 있다.

누구도 나를 터치하지 못한다.



29. 변화를 즐겨라.

성공적인 변화 방법 중 하나는 장소의 변화이다.

카페에서 공부하기도 그 중 하나이다.

집에서는 100% 공부가 안된다.

공부하려면 무조건 카페나 도서관으로 가라.



30. 주변 사람에게  소소한 행복을 주어라.

내가 다니는 회사를 바꿀 수 있다.

나는 옛 동료의 이직 추천을 받아 대기업으로 잘 이직했다.



31. 안정적인 곳에서 자기 계발을 하라.

시간이 될 때 많이 공부 하라.

언제나 시간이 나지 않는다.

때론 한가하고, 때론 바빠지는 시기가 있다.

한가할 때 더 많은 공부를 하라.

일부러 바빠질 필요는 없다.



32. 미래를 위해 월급 20프로는 저축하고 투자하라.

저축은 안정감을 준다.

안정감은 자신감으로 이어져 성공을 준다.

구체적인 목표를 위해 저축하라.

나도  강의 교육장 마련을 위해 매달 월급의 20%는 저축한다.

나를 위해 투자하라.

전문성에 투자해야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책 구매나 유튜브 결재에 아까워하지 마라.

경험은 더 많은 것을 얻게 해 준다.

아이들에게 투자하는 것도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다.

평생 직장이 없는 시대이다.

회사 복지인 교육비도 적극 활용하라.

나는 자격증, 미래사업, 영어에 돈과 시간을 투자한다.

나를 성장시키고 큰 이익으로 돌아온다.

갈 곳이 많아져서 더 오래 일한다.

오래 일하면 돈을 더 받게된다.



33. 1주일에 하루는 쉬어라.

토요일에 산책하고 왔다면 일요일은 쉬어라.

사람이 쉬어야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쉬어야 오래 할 수 있다.

오래 해야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

1주일에 주말 하루는 꼭 쉬어야 한다.



34. 매일 반성하라.

반성이 없다면 실패하는 일을  반복할 뿐이다.

어제 하루를 제대로 살았는가?

하루를 마무리하기 전에, 꼭 반성하고 개선하라.

그래야 내가 성장하고, 원하는 걸 이룰 수 있다.

나는 오늘 하루도 반성의 글을 적으며 개선하며 성장한다.



35. 가족을 챙겨라.

아내와 자주 얘기하고, 아이들 같이 놀아주어라.

그렇지 않으면 가족과 멀어진다.

돈 벌어주는 게 다가 아니다.

아침에 아이를 챙겨라.

학교 가는 것을 챙겨라.

저녁에  다들 무슨 일 없었는지 챙겨라.

나는 1달에 한번 월급날 아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같이한다.



36. 창업은 회사 다니며 하라.

기본 생활이 되어야 원하는 걸 할 수 있다.

생존도 못하면서 성공을 할 순 없다.

창업 실패는 가족 관계도 힘들게 한다.

서로 이야기를 안 함으로  가족과의 관계도 멀어지게 된다.

90프로는 실패한다.

창업은 회사를 다니며, 최소의 비용으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37. 나를 광고하라.

주변에 알려야 한다.

SNS로 주변에 알려라~

나는 DNS 잘한다.

나는 IT교육을 잘한다.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확실하게 알려야 한다.

그러면 연락이 온다.



38. 돈 과시 1도 하지 마라.

진짜 있는 사람은 돈 과시 룰 하지 않는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살지마라.

 낭비를 하게 되고, 나중에 하기 싫은 일도 해야 한다.

아껴라.

모아라.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60. 꼰대가 되지 않는 10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