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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ster Seo Jan 31. 2024

AWS 47탄-3. 통신, 미디어-2024-01

AWS 리인벤트

통신사의 변화

B2B관점에서 다른 산업 고객들의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수 있도록 디지털 인프라 구축 필요.

개인 고객의 다양한 기대를 충적할수 있는 혁신적인 고객 경험 필요.


통신사 인프라를 민첩하고 효율화 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모든 계층에 AI/ML 을 적용하여 개선.




<1> 통신 = 생성형 AI 고객 사례 (AI)

<2> 미디어 = GenAI 사용 (일부AI)




<1> 통신 = 생성형 AI 고객 사례 (AI)


1

생성형 AI 고객 사례 

필리핀의 모바일 통신사 글로브(Globe) = Amazon Bedrock을 통한 모바일 가입자 리텐션 및 이탈 관리




선불 가입자의 비중이 높고 통신사 변경 빈도가 많은 글로브사.

통신사 선택, 상품 가입 청약등 모든 가입자 여정의 관리가 중요하다!

관리로 AWS는 CCJ 제안 (Connect Customer Journey)  솔루션을 제안.

CCJ  + Amazon Bedrock 과 연계 사용

가입자의 여정을 관리하는 CCJ


고객 경험 개선 사례, Globe


가입자의 여정을 관리하는 CCJ 현황.




2

생성형 AI 고객 사례  

네트워크 운영 관제에 사용 = 미국의 콕스사, COX

네트워크는 감지, 분석, 조치를 해야 한다.

검색 증강(RAG)로 결함 원인 식별을 높인다. = 검색 증강 기능 사용.

자연어 기반의 운영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 네트워크 운영자의 결함 조치 과정을 효율적으로 개선한다.



동작?

네트워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데이터 레이크로 스트리밍 된다.

LLM을 통해 추출된 임베팅 정보와 함께 지식 베이스로 저장된다.

운영자는 자연어 인터페이스로 질의한다.  네트워크 상태에 대한 문제가 있나요 등?

플랫폼은 답을 제공한다.




3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AWS로 구축한 사례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 구축 사례 



Cisco관련사 wgwro 

멀티테넌트 구축



그라비톤 ARM 아키텍처로 비용 절감.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 , 텔코 워크로드 운영(L1,L2 in RAN)

사례) 도코모 docomo는  NEC 패킷 코어 = 5G SA Core에서 평균 70% 전력 소비 감소

노키아 NOKIA  = L1 ARM Smart NIC과 호환되는 효율적인 L2 트래픽 처리.



4

새로운 네트워크 서비스?


저 궤도 위성 프로젝트 카이퍼 , Kuiper

위성을 통한 백홀, 재해복구, 기업 사설망 연결





<2> 미디어 = GenAI 사용 (일부AI)



Launchmetrics 회사  - 지도 학습 강화 = GenAI 사용으로 4가지 개선  (AI)

런치 메트릭스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관리하고 인사이트를 얻도록 도와주는 AI기반 플랫폼 제공한다.

브랜드를 상품,색, 재질과 같은 특성으로 라벨링하기 위해 지도 학습을 사용한다.



GenAI 사용으로 4가지 개선

프로토타입 속도 개선 - 지도 학습으로 신규 모델생성시 데이터 준비, 모델 생성,정확도 검증등 긴 절차 필요했지만, GenAI를 통해 데이터셋을 가지고 특정 콘텐츠에 만들고자 하는 모델 패턴을 쉽게 확인. 데이터 분석, 모델링 시간을 줄임. 

합성 데이터 생성 - 신규 브랜드의 경우 데이터 수가 적어, 라벨딩 불가한데 GenAI 사용으로 추가 데이터 생성함.

모델 결과 해석 - AI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전문가가 필요했는데, Gen AI를 통해 빠르고 쉽게 해석, 결과 개선하는데 사용.

미묘한 개념의 이해 - 창의성, 여성성, 행복과 같은 주간적인 데이터는 지도학습으로 힘듬. LLM을 통해 개선함.



2

Fox Corporation - 개인화된 콘텐츠 (AI)

FOX nation - 스트리밍 시간 45% 증가

FOX sports - 컨텐스 시작수 400% 증가

스포츠 미디어 브랜드인 Fox Corporation에 Amazon Personalizer 적용.

초 개인화 서비스 제공을 위해 GenAI 사용 Poc중.



사용 사례

대화형 추천 시스템 사용 - 시청 이력에 맞는 영상 추천 

마케팅 이메일 생성 - 일정 기간 시청하지 않는 고객에 관심있어 할 만한 콘텐츠 제공.




3

넷플릭스  = 인코딩 최적화

중동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 네트워크 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 고품질 제공하고자 인코딩 최적화 진행

인코딩 최적화를 위해 스토리지 비용 절약 하게 됨  = 비행기를 탈때 많은 콘텐츠 다운로드 가능

넷플릭스는 비디오를 작은 청크로 나누어,  병렬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인코딩과 검증을 동시에 진행함.

네트워크 환경에 맞는 가변 비트레이트 구현함.



4

아마존 스튜디오 편집 서비스.

Amazon MGM  스튜디오 편집을 클라우드에 구축함.

클라우드에서 작업, 어느 나라에서도 작업 가능.

유저별 권한 관리함.

https://www.amazon.com/MGM-Providers/b?ie=UTF8&node=257183011




5

CBS 스포츠 - Golazo 네트워크

첫해에만 450개 축구 생중계 방송함

글로벌 송출이 필요했음 = 파트너 솔루션 활용함.




4

유럽 축구 연합 ELF (Europan League Football) - 라이브 클라우드 프로덕션 파이프 라인 구축.

구형 프로덕션은 5G 통신을 게이트웨이로 사용함.

파트너 솔루션 사용



5

NBC Universal One Plaform 

NBCU

개인화된 컨텐츠 추천 + 개인화된 광고 노출.

Amazon Publisher cloud (베타)로 BMT함. = 새로운 협업 서비스.



6

분데스리가 - 개인화를 위한 데이터 전략

게임인사이트 및 실시간으로 예측치 제공


3가지 기능 구현

대화평 피드 -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경기를 봄.

매치 펙트 - 실시간으로 경기 분석 정보,  경기장의 20개의 카메라 사용. 세이즈메이커 사용

분데스리가 앱 - 통계치 확인 가능하다.



다음 AI

https://brunch.co.kr/@topasvga/3638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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