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서밋
6개월간 신한의 AICC 구축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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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편의성 때문에 AI 상담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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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대체하는 것은 2차적인 부분.
심화 상담은 상담원을 통해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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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개선은 현장을 중심으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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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 순서?
전화망 - 보이스 게이트웨이
음성 기반을 text로 변환됨.
apigw로 연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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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성 중요하다.
금융, 상담 서비스는 월급날 20~30%에 늘어난다. 카드 값. 문의가 많다.
은행도 종합신고 5월, 부가가치세신고 8월에 50% 늘어난다.
투자 이벤트는 대용량서버가 필요한데 순간적인 확장성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패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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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폼 기반으로 표준화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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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기반 - 서비스 안정성 독립성 확보
Devops적용- ci
msa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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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비주얼로 시각적인 안내~
음성으로 연기 가능, 멀티모달 화면을 통해 복잡한 입력도 바로 가능!!!
그래도 안되면 고객센터 직원이 응대.
경험?
음성은 복잡하여 시간이 오래 걸린다.
개선?
짧은 응답은 음성으로 한다.
긴 건은 문자로 답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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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 아키텍처 기반으로 네트워크와 워크로드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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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은 pstn망 - 온프라미스 ---- 디렉트 커넥트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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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모달은 ----- DMZ --------- TGW ---------- AICC VPC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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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버네티스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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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규제 대응 인프라 설계
보안
로드밸런서 -- 방화벽 ----- ELB 구성
보안 개선?
GWLB 사용.
GWLB다음 ------- 방화벽 ---- 정상적인 트래픽만 리턴 받는다.
트래픽 변조 없이 처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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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Z를 외부망으로 인식을 하고, 내부망과 트렌짓게이트웨이로 분리하는 구성
VPC가 늘 때마다 방화벽을 늘려야 하나?
트린짓 게이트웨이 활용.
인스펙션 VPC로 트래픽으로 보냄.
2차 방화벽을 1곳에 두어 보안 담당자의 부담이 줄어든다.
Amazon Transcribe를 통해 Sppech to text로 변환
아마존 베드락을 통해 감정을 분석, 문제가 풀리고 있는지 확인등 가능.
생성형 AI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등도 점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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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 분석 자동화 동작?
음성 데이터를 S3에 올림.
람다를 통해 스텝펑션 사용.
Amazon Transcribe를 통해 베드락으로 분석.
S3 - 퀵사이트와 연동해 대시보드로 확인
대시보드는 만족도, 문제 있는 것 확인!!!
고객 편의성 때문에 AI 상담을 사용한다.
금융 서비스 특징 중 하나는 확장성이 필요하다. 특정 일자, 기간에 많은 사용이 발생한다.
신한 AI 컨텍센터 아키텍처를 참고하자.
금융 아키텍처를 참고하자.
상담 내역 사후 통화 분석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서 나의 경험을 늘리자.
기업 레퍼런스들 - 돌아가기
https://brunch.co.kr/@topasvga/4005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