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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생성형 AI 시장- 2025-01

2025년 1월 작성

by Master Seo

실제로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적어봅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라 틀릴 수 있습니다.



<1> 하드웨어 제공 = 독점 = 계속 주식으로 돈 버는 시대

<2> 2024년 AI모델 시대= 공급자 주도 시대

<3> 2025년, 각 서비스별 1,2등 사업자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대

<4> RAG 기술 중심의 서비스로 시작하는 시대

<5> AI 에이전트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시대

<6> AI 서비스를 하는 기업이 돈 버는 시대

<7> 내가 해야 하는 것 = 온라인 학습 자료를 통해 AI로 뭘 할 수 있는지 보자

<8> 공부하려면 = 책 사서 해 보자






<1> 하드웨어 제공 = 독점 = 계속 주식으로 돈 버는 시대


엔비디아

생성형 AI의 하드웨어이다.

AWS , Azure , Naver 등 모두 GPU를 산다고 한다.

2024년에 AI 공부를 시작하며, 먼저 주식을 샀다.

1년 후 2배가 될 거라 예상했지만, 산지 1달 반 만에 2배 되어 팔았다.

2025년도 말에는 50%는 오를 거라 생각한다. 조금 사 둔다.



참고

엔비디아 AI칩 독주 계속…"2025년 HBM 점유율 70% 예상"

10 엔비디아.png




<2> 2024년 AI모델 시대= 공급자 주도 시대


2024년은 CSP등에서 엔비디아 GPU를 구매하고 구축하기 시기였다.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 시기였다.

사용자가 챗GPT에 가입을 하여 사용하는 시기

앞으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코딩, 음악등 새로운 서비스 기능이 더 좋아질 것이다.

항상, 그랬듯 우리는 1등과 2등 것만 사용하는 게 실용적인 것을 안다.

학습하려면 1등, 2등 업체 것을 사용하라.

해외 1위는 챗GPT , 국내 한글 AI 1위는 네이버.


자료도 많이 나올 것이고 지원하는 업체도 많을 것이다.

각 서비스 기능의 1,2등을 알아보자.


20 gen ai.png




<3> 2025년, 각 서비스별 1,2등 사업자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대


1

각 서비스별 1,2등 사업자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대

텍스트기반 서비스는 대부분 잘 나와 있다. OpenAI의 챗GPT, MS AI , AWS 베드락, 구글 제미나이 , 네이버 하이퍼크로바 X 사용하면 된다.

이미지는 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달리 3 등 사용하면 된다.

동영상은 오픈 AI 소라, 구글 비오 2(Veo2), 메타 무비 젠(Movie Gen) 사용하면 된다.

코딩은 챗GPT, 깃허브 코파일럿,Cursor, 아마존 Q 사용하면 된다.



2

서비스는 순환 구조이다.

CSP에서 아무리 많이 구축해 놓아도, 사용자가 얼마나 많이 사용해서 돈을 많이 버는가가 중요하다.

서비스가 잘 되어야 CSP가 투자한 만큼 수익이 계속될 것이다.

2025년 어떤 서비스를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

저비용 고효율을 주는 서비스를 사용하라.


3

최종 사용하는 기업에게 서비스 생산성을 높이도록 지원해 주는 기업들이 늘어난다.

클라우드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진다.

대기업에서 클라우드 사업을 하며 AI전환을 지원해 주는 기업이 늘어난다.

"클라우드 시장 경쟁 뜨거워진다···CJ·현대 등 도전장"





<4> RAG 기술 중심의 서비스로 시작하는 시대


1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RAG

튜닝

파운데이션 모델 재학습



2

아시듯 비용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가장 비용이 적게 든다.

파운데이션 모델 재학습은 제일 비용이 많이 든다.



3

2024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중심의 서비스였다.

AI에 잘 물어보면 대답을 잘해준다.

그런데 일부 오류에 대해 간과하여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겼다.


2025년에는 RAG중심의 서비스로 대부분 시작한다.

50% 이상이 RAG로 구축된다.

기업 내 검증된 데이터가 입력에 추가되어 서비스가 되어 오류를 줄여준다.



결론?

구축 방향 1, 2등은?

RAG중심 서비스 구축한다.

프롬프트 서비스 구축한다.

튜닝한다.





<5> AI 에이전트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시대


실시간성 서비스는 AI 에이전트만 기능이 가능하다.


아시듯 , 기존 AI는 FM(파운데이션 모델)이 응답을 준다.

일정 기간까지 학습된 데이터이다.

시간에 상관없는 데이터이면 기존 FM데이터로 좋다.

부족하다면 RAG를 사용하여 최근 데이터나 없는 데이터를 추가해 주면 된다.



야구 룰을 물어보는 서비스의 경우 야구 룰이 매달마다 변경되지는 않으므로, RAG정도로 추가하면 서비스하는데 지장이 없다.

그러나 여행업, 숙박업 등 시간마다 변경되거나 하는 예약 서비스는 실시간 예약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이 경우는 에이전트가 실시간 질의해서 정보를 가져와서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2025년도 실시간성이 필요한 서비스는 에이전트 구축할 수밖에 없다.




<6> AI 서비스를 하는 기업이 돈 버는 시대


기업이 AI 서비스를 하려 할 때 도와주는 기업이 돈 버는 시대, 대기업 참여도 증가한다.

기업이 AI 서비스로 효율화하여 서비스가 좋아진다. AI로 돈 버는 기업이 늘어난다.

전 세계 각 기업에서 분야별로 효율화를 위해 AI 서비스를 도입 중이다.


국내, 해외 기업에서 사용하는 사례를 우리 기업에 도입을 위해 검토해 보자.

구축하고 나의 성과로 가져갈 수 있다.

효율화

고객 경험

비용 절감

개인화

생산성 향상

품질 개선



# 타 기업 사례 참고 하자. 아래 AWS 사용은 사례로 보면 될 거 같다.


https://brunch.co.kr/@topasvga/4228





<7> 내가 해야 하는 것 = 온라인 학습 자료를 통해 AI로 뭘 할 수 있는지 보자



1

https://brunch.co.kr/@topasvga/4102



2

https://brunch.co.kr/@topasvga/4214





<8> 공부하려면 = 책 사서 해 보자



1

챗GPT 사용하여 개발을 쉽게 도와주는 예제가 많은 책이 좋다.

이미지 서비스는 미드저니가 가장 많다. 광고 디자인에 많이 쓴다.

코딩 지원 서비스는 깃허브 코파일럿과 챗GPT책이 가장 많다.



https://brunch.co.kr/@topasvga/4223




2

클라우드 전략은 이제 AI 전략에서 분리할 수 없습니다.


100 cloud.png


이미지 출처

https://reprint.forrester.com/reports/the-forrester-wave-tm-public-cloud-platforms-q4-2024-9c26c6b4/index.html




3

클라우드, AI 최신 정보는 ?


https://cafe.naver.com/dnspro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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