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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 참 좋다'가 아니라 '투더문님 글 참 좋다'

나와 내 글 모두를 각인시키세요. 그런 글을 쓰세요.

‘맛있다’가 아니라 ‘이 브랜드가 맛있다’여야 한다.


- <관점을 디자인하라>, 박용후.







짧지만 묵직합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죠.

'이 글 참 괜찮다', '이 글 참 좋다.'

독자가 이 정도만 떠올려도 성공입니다.

다만 절반의 성공이죠.


늘 강조 드렸던 내용의 반복입니다.

글을 읽고 작가(글쓴이)가 떠올라야 해요.

글과 글쓴이 모두 기억에 남아야 합니다.

'투더문님 글 참 괜찮다', '투더문님 글 참 좋다' 가 떠오르게 만드세요.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관성 있게 글에 '나'를 담으세요.

내 가치관, 관점, 스타일.

이는 곧 내 글의 문체, 글투로 드러나겠죠.


나만의 글투, 문체를 만드세요.

시그니처를 만드세요.

독자에게 나와 내 글 모두를 각인시키세요.

그래야 경쟁력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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