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의 조선 왕릉을 찾아서
장릉
김포에 있는 유일한 조선 왕릉.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다. 인조의 아버지인 추존 원종과 부인 인헌왕후 구씨의 능으로 1970년 5월26일 사적 제202호로 지정됐다.
김포 장릉의 여정은 장릉역사문화관에서 시작된다. ‘원종의 가계도’ 및 ‘계양산과 한 축을 이루는 장릉’ ‘조선 왕릉 분포도’, ‘조선 왕릉의 종류와 형태’ 등 조선 왕릉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많다.
전시관을 나와 연지가 있는 숲길을 걷다 보면 장릉에 이른다. 같은 언덕에 왕과 왕비의 봉분을 나란히 조성한 쌍릉 형식으로 정자각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왼쪽이 원종, 오른쪽이 인헌왕후의 능이다. 정자각에서 홍살문 쪽을 바라보면 문화재 보호 규정을 어기고 건설 중인 아파트도 보인다.
능을 지나 왼쪽 길로 접어들면 숲길이다. 사계절 고운 모습의 산책하기 좋은 길이다. 남쪽 저수지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원앙도 볼 수 있다. 재실을 지나 입구 쪽으로 이어지는 숲길을 걷는 시간은 30분가량. 장릉 전체를 꼼꼼하게 돌아보려면 1시간~1시간30분 정도 걸린다.
김포장릉
주소: 경기 김포시 장릉로 79
관람시간: 2~5월·9~10월 06:00~18:00, 6~8월 06:00~18:30, 11~1월 06:00~17:30 *월요일 휴무 *관람시간 1시간 전 매표 마감
입장료: 만 25세~만 64세 1천 원
주차료: 무료
전화: 031-984-2897
홈페이지: royaltombs.cha.go.kr
어민이 잡아 어민이 판매하는
대명항
대명항, 대명항 어판장, 대명항 수산시장, 대명포구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린다. 연안어업을 하는 어선들이 어판장을 통해 직판하므로 늘 싱싱한 제철 해산물이 거래된다.
4~6월에는 주꾸미, 밴댕이, 꽃게, 9~10월에는 밴댕이, 꽃게, 11~12월에는 우럭 등이 제철이다. 소라, 간재미, 병어, 삼치, 졸복 등 주요 어종에 끼지 못한 해산물도 거래된다.
그날그날 잡히는 어종에 따라 판매하는 어종도 다르다. 요즘 같은 김장 시기에는 생새우를 사려는 이들로 어판장이 분주하다. 해산물의 가격은 도심의 수산물 시장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싸다. 한 바구니 가득 만 원 짜리 해산물이 어판장 바닥에 줄지어 있다. 단 하나의 문제점은 신용카드사용에 있다. '신용카드 결제 가능'이라고 여기저기 적어 놓았지만 별별 이유를 대며 현금을 요구한다.
대명항 어판장
주소: 경기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1로 109
대명포구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리
금빛수로를 거닐다
한강중앙공원
김포 시민의 일상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이다. 한강중앙공원을 중심으로 금빛수로라는 이름의 수로가 남북으로 길게 이어져 있다. 이곳이 왜 금빛수로인지는 해질 무렵에 방문하면 알 수 있다고 한다.
금빛수로 북단은 걷기 좋은 산책로다. 소녀상 외에 기타 볼거리는 없다. 남단에는 이탈리아의 베니스를 표방한 '라베니체'가 자리했다. 주변에는 쇼핑과 외식에 적합한 상가가 즐비하다. 초승달 모양의 문보트를 비롯한 수상레저기구를 타고 금빛수로를 즐길 수도 있다.
한강중앙공원
주소: 경기 김포시 초당로 40
아담하고 아기자기한
한강신도시 호수공원
김포골드라인 구래역 인근에 위치한 아담한 공원이다. 아파트 단지가 밀집된 구래역, 마산역 일대 주민들의 산책로이자 쉼터로 사랑 받고 있다. 한강신도시 호수공원에는 꽃밭, 포토존, 트릭아트, 음악분수 등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가득하다.
가장 매력적인 공간은 피크닉 존. 호숫가에는 파라솔이 마련돼 있으며, 잔디밭에는 그늘막 공간이 있다. 거리두기가 일상화 된 요즘에는 독립적으로 조성된 방갈로 형태의 피크닉 존이 그만이다.
한강신도시 호수공원
주소: 경기 김포시 김포한강8로 302
가족 나들이에 제격
태산패밀리파크
아이를 동반한 가족 나들이로 제격인 공원이다. 공원 내에는 다양한 데크와 도자기·목공예의 공예 체험장, 어린이 놀이터, 야생초화원, 물놀이장, 조형분수, 생태연못, 운동장, 등산로 등이 마련돼 있다.
아이와 함께 찾기 좋은 곳은 물놀이장, 놀이터, 공예 체험장 등. 지정 장소에 텐트를 치고 온종일 놀아보자. 공원 내 취사는 금지이나 준비한 음식은 먹을 수 있다. 별도의 입장료는 없으며, 소형 기준 2천 원의 주차비를 받는다.
태산패밀리파크
주소: 경기 김포시 하성면 하성로 585
글·사진 이진경 트래비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