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포장마차 상식 & 인기 메뉴
후쿠오카에서 꼭 가봐야 될, 포장마차 거리
후쿠오카에 가면 꼭 이용해보고 싶은 것이 바로 포장마차죠. 일본에서 보기 힘든 길거리 포장마차, 야타이!
후쿠오카에서는 이 야타이를 수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일본에서 유일하게 허가를 받아 영업할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타이쇼(사장님)를 중심으로 한 카운터석은 10명 앉으면 거의 만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좁은 공간에는 신기한 친근감이 넘쳐나며, 초면인 사람끼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인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에 갔는데 야타이를 경험하지 않고서는 후쿠오카 다녀왔다고 할 수 없죠~~!!!
근데 포장마차를 어떻게 이용해야 될 지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한 <후쿠오카 포장마차 이용 가이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포장마차로 가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by. 자유여행기술연구소 투리스타
대표적인 장소는 나카스 강가에 포장마차거리가 조성돼 있습니다. 특히 관광객들은 이곳으로 많이 모이게 되어 있죠. 이곳 외에는 텐진미나미역 주변, 텐진역 주변, 나카스카와바타역 인근에도 조금씩 포장마차가 있습니다.
1. 포장마차는 21시 이전에 들어가야 한다!
포장마차는 막차시간 전후로 사람들이 가장 붐빕니다. 초보자라면, 이 혼잡한 시간을 피해서 포장마차를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2. 날씨를 체크해야 한다!
포장마차는 살짝 비가 오더라도 영업하는 가게들이 많지만, 비, 바람, 눈이 심할 경우에는 휴무일이 아니어도 쉬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가게로 들어가기 전에 화장실에 다녀와라!
포장마차 근처에는 대부분 공용화장실이 있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가게에 들어가기 전에 볼일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인원이 많지 않아야 한다!
포장마차의 수용인원수는 대략 10명정도입니다. 가게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아도 3,4명 이내로 들어가는 것이 매너입니다.
5. 일단 맥주는 시켜야 한다!
포장마차에서는 원칙으로 물의 서비스는 없습니다. 맥주, 소주, 음료수는 거의 모든 가게에서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가게에 들어가서 앉으면 우선 주류나 음료부터 시켜야 합니다.
6. 고민될 정도 다양한 포장마차 음식
라멘, 오뎅 등의 흔한 메뉴부터 프랑스요리, 아시안요리, 중국요리 등등 후쿠오카의 포장마차는 뭐든 다 있습니다. 단, 식품위생상 날것은 거의 없습니다.
7. 자리는 좁혀 앉아야 한다!
야타이가 비워있을 때라도 자리 위에 짐을 두거나 뛰엄뛰엄 앉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안 그러면 다음 손님들이 가게에 들어오기 어렵기 때문에 포장마차 사장님도 싫어하십니다.
8. 손님이 많을 때는 너무 오래 있지 않기!
술집에 간 감각으로 너무 오래 포장마차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다음 손님을 위해서 결코 좋지 않습니다. 서로서로 양보해주는 센스가 필요하시겠지요.
9. 메뉴판을 잘 확인해야 한다!
바가지 결제 예방으로 가게에 들어갈 때, 주문할 때는 메뉴판을 꼭 확인합니다. 메뉴에 있는 요리를 주문하셔야 바가지 당할 일도 없죠.
10. 술 취하고 이용하지 않기!
포장마차 초보자가 술 취하고 가면 지갑 도둑을 맞거나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니, 만취상태서는 절대로 이용하지 마세요.
라멘 / ラーメン
야타이에 가장 많은 메뉴는 바로 라멘이 아닐까 싶네요. 라멘은 거의 대부분 돈코츠라멘! 술 먹고 해장으로 많이 먹는 것이 바로 이 라멘입니다.
야키라멘 /焼きラーメン
라멘은 유명한 라멘집에서 먹어봤다! 특별한 메뉴를 먹고 싶다! 이런 분들은 야키라멘에 도전해보세요! 야키라멘은 말 그대로 라멘볶음! 국물 없는 볶음라멘은 과연 어떤 맛일까요~?
야키멘타이코 / 焼き明太子
후쿠오카라고 하면 명란젓이죠! 이 명란을 구운 것이 야키멘타이코입니다. 백종원도 먹고 감탄했던 요리 중 하나죠.
멘타이타마고야키 / 明太玉子焼き
속에 명란이 들어간 계란말이! 마요네즈에 찍어서 먹어보세요!
오뎅 /おでん
한국에서는 어묵을 오뎅이라고 하지만, 일본에서는 한 요리를 오뎅이라고 하고, 그 오뎅 중에서 자기가 먹고 싶은 건더기를 선택하고 먹는 식이죠. 오뎅 건더기 인기 메뉴를 소개할게요!
- 오뎅 1위 : 다이콩 / 大根(무)
- 오뎅 2위 : 아츠아게 / 厚揚げ(두부튀김)
- 오뎅 3위 : 규스지 / 牛スジ(소고기힘줄)
- 오뎅 4위 : 다마고 / たまご(달걀)
- 오뎅 5위 : 치쿠와 / ちくわ(어묵)
- 오뎅 6위 : 콘냐쿠 / こんにゃく(곤약)
- 오뎅 7위 : 고보텐 / ごぼう天(우엉어묵)
이 외에도 다양한 어묵이 있어요! 보통 포장마차에서는 내용이 보이기 때문에 먹어보고 싶은 오뎅을 가리키며 달라고 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야키토리 /やきとり
포장마차와 잘 어울리는 안주는 바로 꼬치구이, 야키토리죠. 근데 이 꼬치도 참 종류가 많다는 것... 오뎅와 마찬가지로 인기 꼬치 종류를 소개해드릴게요!
- 야키토리 1위 : 카와 / 皮(닭껍질)
- 야키토리 2위 : 모모 / もも(다리살)
- 야키토리 3위 : 네기마 / ねぎま(다리살 + 파)
- 야키토리 4위 : 츠쿠네 / つくね(고기완자)
- 야키토리 5위 : 스나즈리 / すなずり(똥집)
오뎅와 마찬가지로 굽기 전 꼬치가 진열되어 있으니, 가리키며 주문할 수 도 있어요~!
오뎅이나 야키토리 메뉴 중에는 모리아와세(盛り合わせ)라고 하는 '모듬' 메뉴도 있어요! 3가지, 5가지 등 해서 대표적인 종류로 해서 알아서 주시는 메뉴도 있으니 고민되시면 모리아와세를 시켜보세요!
후쿠오카의 야타이는 가게마다 내세우는 간판메뉴가 다르기도 합니다. 포장마차에서 나오는 요리라곤 생각지도 못한 메뉴를 제공하는 곳도 많아요! 위의 대표 메뉴 외에도 포장마차 사장님한테 인기메뉴랑 간판메뉴, 추천메뉴에 대해서 물어보세요!
- 인기가 많은 메뉴는 무엇입니까? (닝끼메뉴와 낭데스까?)
- 간판메뉴는 무엇입니까? (칸반메뉴와 낭데스까?)
- 추천하는 메뉴는 무엇입니까? (오스스메와 낭데스까?)
- 그 요리는 무엇입니까? (코노료리와 난데스까?) = 옆 사람이 먹는 요리가 맛있어보였을 때 옆 사람에게 물어보기.
- 저도 이 요리 주문할게요! (와타시모 코노 료리오 쿠다사이!) = 옆 사람 음식을 가리키면서.
뭔지 모르지만 이렇게 시켜먹어보는 것도 하나의 경험과 여행의 재미죠!! 후쿠오카의 밤을 스마트하게, 용감하게 즐겨보세요~!^^
자유여행 초보자들의 성지, 후쿠오카 여행하기
나루미 | Editor / 일본 자유여행 코디네이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추가하기
일본 가고시마 출신의 일본인으로 한국과 일본 여행을 사랑하여 서울의 모 대학교 졸업 후, 일본 자유여행 컨설턴트로 한국에서 활동 중. 2018년 현재까지 여행 컨설팅을 통해 일본으로 다녀온 고객은 약 550팀. "몰랐던 새로운 일본"을 알리기 위해 나날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자유여행기술연구소"란, 뭐하는 곳? 보기
◆ 나만의 일본 자유여행 문의하기
투리스타 공식홈페이지 ▶http://www.turista.co.kr
인스타그램▶https://goo.gl/xnGUuh
네이버블로그▶https://goo.gl/jCoL87
다음브런치▶https://goo.gl/h9KdF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