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책끌#13

by 책끌


미래 기술을 이끌 차세대 비즈니스의 모든 것


책끌_박기자의끌리는이야기_플랫폼제국의성공시나리오_01.png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전 세계 디지털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4대 기업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구글 검색, 유튜브를 보유한 '구글(Google)'을 비롯해 아이폰 신화를 쓴 '애플(Apple)', 싸이월드와 비교되던 전 세계 커뮤니티 사이트를 형성한 '페이스북(Facebook)', 전 세계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거대 산맥을 형성한 '아마존(Amazon)'이 그들이다. 앞글자만 따서 'GAFA'라고 부른다. 이들도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20년이 지난 지금, 이들 기업은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하는 초일류 테크 기업으로 성장했다. 기업 합계로는 5.2조 달러에 육박한다. 구글은 전 세계 검색 시장을 석권하더니 동영상 플랫폼 시장의 최강자인 유튜브로도 대박을 터트렸다. 구글의 사업 전략은 세상의 막대한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디지털화하고, 그것을 광고 수입으로 수익화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애플은 아이폰을 비롯해 맥북 시리즈로 테크 제품의 팬덤을 이끌고 있는데, 애플의 사업 전략은 아이폰과 iOS에 의한 플랫폼 구축과 비즈니스 생태계 확립이라는 모델로 나눌 수 있다. 페이스북 이용 가입자 수는 전 세계 인구 70억 명 중 20억 명을 넘어섰다.



강력한 GAFA의 힘과 우려의 목소리


페이스북의 사업 영역은 SNS에 기본적인 토대를 두고 있는데, 더욱 빠른 전산망을 통해 연결성을 강화하고 증강현실, 가상현실을 활용할 계획이다. 아마존은 저렴한 판매와 배송 정책으로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강자로 떠올랐다. '없는 게 없는 가게'에서 '없는 게 없는 회사'로 확대됐다.


전 세계 플랫폼 시장을 석권 중인 GAFA는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 중 하나였다. 저자는 GAFA 기업이 최근까지 시행한 M&A 건수와 투자액을 정리한 자료에 따르면, GAFA 기업의 총 M&A 건수는 500건 이상이었다며, 이미 기술력이 있는 스타트업 기업을 M&A함으로써 기술력을 높이고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GAFA는 각 산업에서 '21세기 석유'라고도 불리는 데이터를 과점하거나 독점력을 지니게 되면서 시장 지배력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저자는 2020년 1월, 구글이 '인터넷 검색과 광고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해 경쟁을 막고 있다'라며, 반트러스트법(antitrust laws) 위반 혐의로 미국 국무부로부터 제소를 당했다. 또한 개인정보 유출, 보안 문제 등은 앞으로 다른 기업에도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둔 GAFA의 미래


이 책은 GAFA를 따라잡으려는 차세대 기업은 누구인지, 4대 메가테크 기업의 미래 전략 등에 대해 일러스트를 삽입해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페이지를 구성했다. 이들이 어떻게 거대 테크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그들의 성장 전략, 경영전략, 마케팅, 리더십 등과 같은 사례 분석을 통해 설명했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 재무 분석, 조직 매니지먼트 등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풀어썼다.


한편 차세대 GAFA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은 어디일까? 중국의 거대 테크놀로지 기업인 BATH(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화웨이)가 있다. 일본 기업으로는 소프트뱅크, 소니, 도요타가 있고, 미국 기업으로는 넷플릭스,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가 물망에 올랐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이후 패권은 누가 쥘 것인가? 코로나19로 인해 수많은 나라와 지역에서 감염 확대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수요 충격x공급 충격x금융 충격이라는 트리플 쇼크를 일으켰다. 개인x기업x금융기관x정부 등 네 계층을 동시에 덮쳤다. 저자는 현재의 코로나19 위기를 새로운 가치관과 체제로 극복하는 데 성공한 국가와 기업은 더욱 번영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책에는 미래 비즈니스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 우주산업, 스마트 시티, 인공지능, 블록체인, 핀테크 등에 대해서도 다뤘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자율주행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고,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가상화폐 열풍도 타오르고 있다. GAFA도 이미 이러한 기술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클라우드와 복합현실 기술을 내세운 마이크로소프트와 중국 정부로부터 인공지능 사업을 위탁받은 알리바바, 스트리밍을 주축으로 한 넷플릭스 같은 강자가 있어 앞으로 어느 누가 디지털 시대의 패권을 잡을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라고 전망했다.


이외에도 말풍선 속 대화와 ‘원포인트’, ‘칼럼’은 어렵게 느껴지는 IT 분야의 재미있게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거대 메가테크 기업의 CEO가 총출동하여 IT 뒷이야기에 대해 상세하게 들려준다.


책끌_박기자의끌리는이야기_플랫폼제국의성공시나리오_02.png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이 포스팅은 이너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박기자의 디지털 콘텐츠 가이드, 책끌 https://bit.ly/2YJHL6Z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MZ세대 트렌드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