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끌 Oct 14. 2024

[책끌 서평] 박태웅의 AI 강의 2025

2022년 11월 오픈 AI의 챗GPT 출시 이후,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 속으로 깊숙이 파고들며 세상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2023년에는 이른바 ‘AI 쇼크’가 본격화되었고, 인공지능 기술이 기존 산업과 사회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다.


박태웅의 최신작 《박태웅의 AI 강의 2025》는 인공지능(AI)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넓히고자 하는 청소년과 일반 독자들에게 최적화된 책이다. 2023년 베스트셀러였던 전작 《박태웅의 AI 강의》의 확장판으로, 페이지 수를 두 배로 늘리고 최신 AI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은 물론, 인공지능의 기술적 깊이를 더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를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하면서도, 더욱 발전된 AI 기술과 지식에 대해 공부하고 있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주요 AI 트렌드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소개했다.


특히 저자는 AI가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전망을 소개하면서 AI가 인간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논문들을 참고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AI를 이끌고 있는 세계적인 슈퍼 엘리트들의 사상적 배경과 함께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는 선도적 인물들의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최신 트렌드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AI가 앞으로 우리 일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를 구체적으로 예측했다. 특히, AI가 어떻게 운영체제처럼 자리 잡고 있는지, 파트너로서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는지 등 AI가 우리 삶에 미칠 실질적인 영향을 6가지 키워드로 풀어냈다.


1. AI as OS (운영체제화된 AI)

AI는 더 이상 단순한 도구가 아니다. 2025년까지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와 서비스가 AI와 연동하게 될 것이며, AI는 인간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통합될 것이다.


2. Contextual Interface (맥락 인터페이스)

정보 검색의 시대를 지나 AI는 이제 맥락을 파악해 스스로 정보를 분류하고 처리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발전하고 있다.

3. AI as a Partner (파트너로서의 AI)

인간의 모든 작업에서 필수적인 파트너로서 AI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단순히 보조 역할을 넘어서, 인간과 AI가 함께 협력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4. Multimodal AI (멀티모달 AI)

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을 동시에 처리하는 AI가 현실이 되고 있다. GPT-4를 넘어선 차세대 AI는 멀티모달에서 옴니모달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5. Cheaper, Faster, Smaller (더 작고, 빠르고, 저렴한 AI)

AI의 성능은 더욱 강력해지면서도 더 작아지고 저렴해지고 있다. 개인용 AI 에이전트가 보편화되고, 스마트폰에서도 AI가 강력하게 작동할 것이다.


6. Humanoid AI (휴머노이드 AI)

인간과 같은 형태를 가진 휴머노이드 AI가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인간처럼 보고 듣고 움직이며, 학습 능력을 가진 인공지능으로 발전하고 있다.


《박태웅의 AI 강의 2025》 인공지능이 가져오는 윤리적 문제와 그에 따른 사회적, 법적 규제 문제도 짚었다. 이로 인해 AI의 긍정적 가능성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위험성까지 폭넓게 논의하고 있으며,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인공지능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부작용과 데이터 편향, 개인정보 침해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논의합니다. AI의 발전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책임 있는 관리와 통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두 배 이상 두꺼워진 이번 책은 인공지능의 원리와 트렌드뿐만 아니라 그 기술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 있어 ‘쉬우면서도 깊이 있는 지식’을 전달하려는 저자의 의도가 담겨 있다. 특히 AI의 개념과 미래 비전, 그리고 그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하는 독자들에게는 필독서라 할 수 있다.


인공지능에 대한 입문적인 지식부터 고급 이해까지 이르는 폭넓은 스펙트럼을 담아낸 《박태웅의 AI 강의 2025》는 인공지능 분야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포스팅은 한빛비즈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m.blog.naver.com/twinkaka/223617975591











매거진의 이전글 [책끌 서평] 인생을 바꾸는 창의력 수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