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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wC 社에서 진행한 ‘기업 내 가상 현실(VR) 소프트스킬 트레이닝의 효과성'(보러가기)에 관한 연구는 전통적인 대면 교육(Classroom training) 방식과 e러닝(e-Learn training) 학습 방식에 비해 VR 학습(V-Learnning)이 지니는 영향력과 장점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몰입형 학습의 설계 방식, 학습 콘텐츠 배포, 학습 비용과 학습자 참여와 효과성에 대해서도 살펴보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보다 자세히 살펴봅시다.
PwC는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업무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VR을 포함한 새로운 학습 기술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소프트스킬 함양 교육에 있어 가상 현실의 비즈니스 가치를 중점적으로 탐구하고, 기업의 교육 시 VR을 이용함으로써 전통적인 교육 방식 및 e-러닝 방식 대비 어떤 효과성을 지니는지도 함께 분석합니다.
이번 연구는 미국 내 12개 지역의 신임 관리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VR이 포괄적 리더십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파일럿 연구로 진행되었습니다.
가상 현실(VR)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학습 효율성 : VR로 학습한 참가자들은 전통적인 대면 학습(Classroom learning)으로 학습한 학습자보다 최대 4배 빠르게, e러닝 방식으로 학습한 학습자보다는 1.5배 빠르게 학습을 완료했습니다.
2. 자신감 및 참여도 : VR로 학습한 참가자들은 배운 기술을 적용함에 있어 최대 ▲275% 더 높은 자신감을 보였으며, 이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 대비 ▲40%, e-러닝 대비 ▲35% 높은 수치였습니다.
3. 감정적 연결 : VR 학습자들은 상대적으로 학습 콘텐츠에 감정적으로 연결되어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R기기를 활용해 학습을 함으로써 전통적인 교육 방식의 학습자에 비해 3.75배, e-러너보다는 2.3배 더 높은 수치로 콘텐츠와의 연결성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집중력 : VR 참가자들은 e러닝 학습자보다 최대 4배, 전통적인 대면교육 학습자보다 1.5배 가량 더 높은 집중력을 보였습니다.
5. 비용 효과성 : 대규모 학습이 이루어질 때, VR기기를 활용하는 학습방식이 전통적인 대면교육 및 e러닝 방식보다 비용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 타났습니다.
PwC의 연구 결과는 VR기기를 활용한 교육이 기업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였음을 의미합니다. V러닝이 전통적인 대면교육이나 e러닝 학습 방식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소프트스킬과 같은 특정 학습을 위한 블렌디드러닝 수단으로써 활용될 수 있습니다.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몰입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V러닝은 직원들의 소프트스킬을 함양하고, 기업교육의 새로운 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VR은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여러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VR 활용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면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인사이트도 함께 소개합니다.
1. VR 학습자 효과적 온보딩 : VR 학습기기를 처음 사용해보거나 낯선 직원을 위해 VR과 친숙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VR을 처음 경험하는 직원들을 위한 온보딩 프로그램을 준비해 보세요.
2. 매력적인 학습 콘텐츠 생성 : VR 기기를 활용하면 직원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기 좋습니다. 이 때 VR의 몰입감 있는 기능을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 신중하게 설계된 학습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3. 기능 간 협업 :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재현하는 몰입형 시뮬레이션, 가상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여러 학습자가 동시에 소통하고 협력하는 멀티유저 기능 등. VR을 활용한 여러가지 기능 간 협업은 직원들의 학습 경험과 효과를 향상시킵니다.
4. 학습 강화 : 디브리핑을 통해 학습 강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주고받으며,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고 개선점을 논의하는 단계를 뜻하는데요. 이러한 절차는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학습 경험을 실제 업무나 일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5. 스케일링 및 블렌딩을 위한 템플릿 생성 : VR학습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다양한 학습 방법과 통합할 수 있는 표준화된 틀을 마련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에서도 다양한 학습 방식과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VR 학습을 더 널리 적용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PwC는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V러닝이 대규모 학습 시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하며, 비용 효율 또한 우수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VR을 활용한 학습은 몰입감 높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적인 상황에서 대화, 협상, 갈등 해결 등의 소프트스킬을 훈련할 수 있게 하며, 학습자가 실수하더라도 보다 안전하게 경험하고 교정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실제 업무 환경에서 필요한 소프트스킬을 더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PwC
www.ubob.com
직원 교육을 넘어 기업 성장까지 함께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