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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을 이용한 기업교육

HR 아카이브

by 유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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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wC 社에서 진행한 ‘기업 내 가상 현실(VR) 소프트스킬 트레이닝의 효과성'(보러가기)에 관한 연구는 전통적인 대면 교육(Classroom training) 방식과 e러닝(e-Learn training) 학습 방식에 비해 VR 학습(V-Learnning)이 지니는 영향력과 장점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몰입형 학습의 설계 방식, 학습 콘텐츠 배포, 학습 비용과 학습자 참여와 효과성에 대해서도 살펴보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보다 자세히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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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PwC는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업무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VR을 포함한 새로운 학습 기술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소프트스킬 함양 교육에 있어 가상 현실의 비즈니스 가치를 중점적으로 탐구하고, 기업의 교육 시 VR을 이용함으로써 전통적인 교육 방식 및 e-러닝 방식 대비 어떤 효과성을 지니는지도 함께 분석합니다.



연구 방식

이번 연구는 미국 내 12개 지역의 신임 관리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VR이 포괄적 리더십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파일럿 연구로 진행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가상 현실(VR)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학습 효율성 : VR로 학습한 참가자들은 전통적인 대면 학습(Classroom learning)으로 학습한 학습자보다 최대 4배 빠르게, e러닝 방식으로 학습한 학습자보다는 1.5배 빠르게 학습을 완료했습니다.


2. 자신감 및 참여도 : VR로 학습한 참가자들은 배운 기술을 적용함에 있어 최대 ▲275% 더 높은 자신감을 보였으며, 이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 대비 ▲40%, e-러닝 대비 ▲35% 높은 수치였습니다.


3. 감정적 연결 : VR 학습자들은 상대적으로 학습 콘텐츠에 감정적으로 연결되어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R기기를 활용해 학습을 함으로써 전통적인 교육 방식의 학습자에 비해 3.75배, e-러너보다는 2.3배 더 높은 수치로 콘텐츠와의 연결성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집중력 : VR 참가자들은 e러닝 학습자보다 최대 4배, 전통적인 대면교육 학습자보다 1.5배 가량 더 높은 집중력을 보였습니다.


5. 비용 효과성 : 대규모 학습이 이루어질 때, VR기기를 활용하는 학습방식이 전통적인 대면교육 및 e러닝 방식보다 비용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 타났습니다.


PwC의 연구 결과는 VR기기를 활용한 교육이 기업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였음을 의미합니다. V러닝이 전통적인 대면교육이나 e러닝 학습 방식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소프트스킬과 같은 특정 학습을 위한 블렌디드러닝 수단으로써 활용될 수 있습니다.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몰입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V러닝은 직원들의 소프트스킬을 함양하고, 기업교육의 새로운 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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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VR은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여러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VR 활용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면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인사이트도 함께 소개합니다.


1. VR 학습자 효과적 온보딩 : VR 학습기기를 처음 사용해보거나 낯선 직원을 위해 VR과 친숙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VR을 처음 경험하는 직원들을 위한 온보딩 프로그램을 준비해 보세요.


2. 매력적인 학습 콘텐츠 생성 : VR 기기를 활용하면 직원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기 좋습니다. 이 때 VR의 몰입감 있는 기능을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 신중하게 설계된 학습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3. 기능 간 협업 :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재현하는 몰입형 시뮬레이션, 가상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여러 학습자가 동시에 소통하고 협력하는 멀티유저 기능 등. VR을 활용한 여러가지 기능 간 협업은 직원들의 학습 경험과 효과를 향상시킵니다.


4. 학습 강화 : 디브리핑을 통해 학습 강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주고받으며,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고 개선점을 논의하는 단계를 뜻하는데요. 이러한 절차는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학습 경험을 실제 업무나 일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5. 스케일링 및 블렌딩을 위한 템플릿 생성 : VR학습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다양한 학습 방법과 통합할 수 있는 표준화된 틀을 마련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에서도 다양한 학습 방식과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VR 학습을 더 널리 적용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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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wC는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V러닝이 대규모 학습 시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하며, 비용 효율 또한 우수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VR을 활용한 학습은 몰입감 높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적인 상황에서 대화, 협상, 갈등 해결 등의 소프트스킬 훈련할 수 있게 하며, 학습자가 실수하더라도 보다 안전하게 경험하고 교정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실제 업무 환경에서 필요한 소프트스킬을 더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Pw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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