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명 Nov 12. 2017

Azure Machine Learning Studio

세미나 간략 후기 

- 토요일 (17.11.11) 마루180에서 세미나 참여 

https://onoffmix.com/event/117065


- aws처럼 카드등록을 하면 30일 무료사용 가능하다. 

https://azure.microsoft.com/ko-kr/services/machine-learning-studio/

사용후기 


- 전체적인 느낌은 깔끔하다, 쉽다. 


- 블럭기반의 코딩환경 max, puredata, vvvv를 사용하는 느낌이었다. 


- 여러 데이터셋과 머신러닝 모듈들이 블럭들로 잘 만들어져있어 인풋/아웃풋 및 기타 파라메터만 잘 조절하면 쉽게 기본적인 머신러닝 알고리즘들을 돌려볼 수 있다. 


- 이런걸론 세세한 파라메터 조작/실험이 어렵지 않나 싶었는데 파이썬 스크립트 블럭도 삽입하여 pandas등을 활용한 데이터 전처리 및 알고리즘로직 개발이 가능했다. 


- 데이터 인풋/아웃풋 뿐만 아니라 웹페이지 인풋/아웃풋 블럭도 있어서 웹상의 인풋을 학습한 모델에 태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신기했다. 


- jupyter-python-tensorflow 상에서 RNN을 간단하게 돌려본 경험과 azureml상의 CF 예제를 돌려본 경험가지고 비교하는건 무리겠지만 역시나 코드레벨로 하나하나 실험하고 관찰하고 트레이닝하는건 전자가 쉽?고 기존에 잘 알려진 모델들을 잘 알려진 데이터셋들로 돌려보고 확인하는건 후자가 훨씬 편한 것 같다. 


- x축을 학습량 y축을 퍼포먼스라고 봤을 때 전자는 지수함수 후자는 로그함수 형태에 가깝지 않나 싶기도 


- 간단하게 실험해보고 싶은게 있으면 azureml을 사용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RNN을 이용한 문장 생성 0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