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준택 Spirit Care Sep 12. 2022

내가 행복한지 말해줄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부러우면 지는 거다"

남과 비교해서 나의 행복을 판단하는 것.


나의 행복에 다른 사람의 인정을 지나치게 구하는 것.


이것은 나의 행복을 타인의 판단에 맡기는 것과 다름없다.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중 4단계 존경욕구(esteem)는 자아존중을 바탕으로 한 타인의 존경(인정)으로 봐야 한다. 자아실현 욕구가 가장 높은 5단계이다.


라캉은 우리 인간이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고 했지만,


진정 고귀한 것은 남들보다 우월한 것이 아니라 과거의 자신보다 나아지는 것


헤밍웨이의 말처럼, 진정 고귀한 것은 남들보다 우월한 것이 아니라 과거의 자신보다 나아지는 것이다.

"There is nothing noble in being superior to your fellow man;  true nobility is being superior to your former self."


영화 '킹스맨'의 한 장면

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지만 항우울제 처방률은 꼴찌에서 두 번째인 나라 대한민국....낙인효과 때문...정신과에 다닌다고 하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한~개도 부럽지가 않어~

덴마크 등 노르딕 국가들의 행복비결 중 하나는 남과 비교하거나 타인을 부러워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행복한 '내'가 모이면 행복한 사회와 국가가 된다. 아, 참! 비교하지 말아야지... 덴마크를 부러워하지 말아야지. 얼마 전 한 가수가 부른 노래의 가사처럼, "나는 부럽지가 않어, 전~혀 부럽지가 않어, 한~ 개도...". 부러우면 지는 거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