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ud cr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더독스 May 29. 2018

미디어 기술로 지역의 가치를 살리다

언더독들이 세상의 혁신을 외치다 #2. 이송미 대표

underdogs.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을 선택한 사람들이 있다. 이처럼 사회적 가치와 도전에 큰 가치를 두는 사람들, 세상을 더 좋게 만들고 싶은 ‘사회혁신창업가’들은 다양한 사회 문제들을 비즈니스로써 해결하며 임팩트를 달성하고 있다. 각자의 관심사와 전문성은 다르지만 사회혁신창업가들은 ‘자신만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고, 문제를 정의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 이송미 대표의 이야기
대학원에서 영상 디자인을 전공하며 미디어 기술을 공부한 이송미 대표는 '자신의 콘텐츠를 살려 사회적・비즈니스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사회혁신창업을 선택했다.



지역 축제에서 느낀 안타까움 


제가 갔던 지역 축제는 대부분 방문객들이 음식을 먹고 있거나 게임을 하는 등 천편일률적으로 진행된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 지역 고유의 문화적 가치는 배제되어 있다고 느꼈죠. 이런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내 기술을 접목시켜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전 대학원에서 영상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디어 인터렉션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각 지역에 미디어 인터렉션 즉, 디지털 기술을 입혀서 시너지를 내자는 계획을 세웠죠. 특히 사람, 기술, 문화 이 3가지 요소가 상호작용하면 세상이 ‘놀이터’처럼 재미있어질 거라는 확신이 들었어요.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로 문제를 풀다 


현재 스토리텔링 기반으로 인터렉션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인터렉션 콘텐츠가 생소할 수 있지만 스크린골프・야구 등 사실 우리에게 친숙한 기술인데요. 사용자의 접촉에 따라 스크린이 반응하는거죠.  


제가 창업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바로 박사 과정을 밟았을 거고 교단에 섰을 수도 있겠죠. 전 예중-예고-미대까지 10년 넘게 동양화를 공부했는데요. 그래서 ‘내 콘텐츠로 나만의 길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히 하고 있긴 했어요. 우연한 기회로 대학교 때 겸재 정선 미술관과 함께 정선의 작품을 3D로 만드는 작업을 하게 되었고, 그게 미디어 인터렉션을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거기에 사람을 좋아하고, 사회에 관심이 많은 제 성향이 합쳐지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제 전문성을 살린 창업을 생각하게 되었죠.



'사회혁신창업’이어야만 했던 이유?


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진로들이 있었지만, 사회혁신창업을 선택했던 가장 큰 이유는 ‘내 기술을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곳에 쓰고 싶다’는 생각에서였어요.

 대학교 때부터 해외봉사 동아리를 하면서 사회적 가치에 대해 관심이 많았죠. 그런 기업들이 많아질수록 사회가 좋게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제 삶과, 세상을 동시에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선택 중에 하나가 사회혁신창업이었죠. 물론 사회적기업이나 NGO 단체 등도 고려하긴 했지만, 가족들이 사업을 해서 그런지 창업의 비즈니스적인 면도 자연스럽게 고민을 하게 되더라고요.  


사회적 가치와 비즈니스적 가치의 접점을 고민하는 부분에서 언더독스가 많은 도움이 됐어요. 특히, 창업 준비를 처음 하다 보니 어떤 부분부터 손대야 할지 막막했는데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셔서, 큰 그림 아래에서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었고요. 문제 정의부터 시작해서 계속 검증을 반복했는데, 제 힘으로 아이템을 발전시켜가는 과정이 뿌듯했어요.  


창업 선배의 노하우 

가장 먼저 창업을 쉽게 준비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말리고 싶어요.  

누구나 도전할 수 있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해서는 정말 힘들 거에요. 여러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 달릴 수 있는 사람이라면, 그만큼 정말 하고 싶다면 그 때가 시작할 준비가 된 거라고 생각해요. 

힘든 만큼 언더독스나, 다른 기관의 도움을 받으며 창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 언더독스의 교육을 수료한 언더독들을 대상으로, 창업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인터뷰합니다. 
사회혁신컴퍼니빌더 언더독스는 사회혁신창업가들을 발굴하고 육성하고 있습니다. 




# 언더독스

전∙현직 창업가가 모여 설립한 국내 최초 사회혁신컴퍼니빌더로, 컴퍼니빌딩을 위한 자체 콘텐츠 및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사회혁신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특히, 무료로 제공하는 사관학교 프로그램을 포함,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0팀 선정 등)


언더독스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언더독스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언더독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