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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니온풀 Feb 03. 2017

7화 : 브랜드, '제한'하거나 '제안'하거나

여러분은 중고 거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혹시 '평화로운 그 곳'에서 물건을 사고 팔아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꼭 익명의 인터넷 사이트 상이 아니라도 크고 작게,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중고 거래.

기억을 더듬어 보세요.

오래 전 '아나바다'라는 슬로건이 성행하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단순히 아끼고 나누는 것 외에 같은 반 친구들, 한 동네 이웃들과 입지 않는 옷이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 등을 바꿔 쓰고 다시 쓰는 알뜰살뜰하고도 가슴 따땃해지는 운동이었죠. 어디 그 뿐인가요? 매해 연말 '사랑나눔 바자회'라는 벼룩시장은 꿀같은 득템은 물론 수익금 일부가 사회 소외된 곳에 기부되어, 세상을 온화히 데우는 데에 동참할 수 있었던 좋은 장이었답니다. 
 
나에게서 의미를 잃은 것은 다른 이를 만나 가치를 되찾으며
같은 방법으로 나 또한 누군가로부터 무의미해져 버린 것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는 것.

도떼기마켓은 그 가치를 일깨우는 연장선 상에 있는 서비스입니다. 도떼기마켓은 보다 쉽고 편하며 안전한 중고 거래를 지향합니다. 당신 또한 우리를 통해 긍정과 호의의 중고 거래를 조우하길 소망합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펼쳐진 너른 장이 되길 도떼기마켓은 기꺼이 자처합니다.

지금부터 도떼기마켓의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꺼내 들려 드리려고 합니다.
이로써 당신의 생각 한켠에 자리한 중고 거래에 대한 인식이 이전보다 조금은 나아지길 기대해봅니다. 

' 중 고 '
이거 지-인짜 좋은데... 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거든요!











7화 브랜드, '제한'하거나 '제안'하거나
: 도떼기마켓에게 브랜드 의류란?



“도떼기마켓을 꾸준히 이용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저는 여러가지 이유에서 브랜드가 있는 의류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브랜드 의류를 꽤 많이 가지고 있고, 도떼기마켓에서도 자주 구매하죠. 안 입게 되는 멀쩡한 옷들이 많아 도떼기마켓에 판매 해볼까 했는데 판매가 불가능한 브랜드라고 하네요? 요즘 꽤 인기 많은 브랜드인데 아쉬울 따름입니다. 도떼기마켓만의 판매 브랜드 기준이 있나요?“ -서울 서초구, 김OO, 31세

2017년 2월 현재, 도떼기마켓에선 약 700여 개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네, 맞아요.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의류 브랜드들을 생각하면 700여 개는 결코 큰 숫자는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은 질문이 적지 않게 들어 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도떼기마켓에서 판매 가능한 브랜드들에 대한 썰을 풀어보도록 할게요.

왜?! '그' 브랜드를 받지 않는건지, 
왜?! 제안한 브랜드가 판매 가능 브랜드 리스트에 반영되지 않고 있는건지 
지금부터 여러분을 답답하게 만들었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풀어봅시다.



# 도떼기 브랜드, SPA부터 High-end까지

도떼기마켓은 '판매하기' 서비스에서 브랜드 의류만을 받기로 결정하는가 동시에, '브랜드'의 정의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브랜드[brand]

특정한 매주(賣主)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의 총칭.
말로써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브랜드명(名), 말로써 표현할 수 없는 기호, 디자인, 레터링 등을 브랜드 마크라고 한다. 또, 브랜드명, 브랜드 마크 가운데에서 그 배타적 사용이 법적으로 보증되어 있는 것은 상표(商標:트레이드 마크)라고 한다. (이하 생략)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브랜드 [brand] (두산백과)



브랜드의 기준, 역시나 밑도 끝도 없이 광활합니다. 이런 광범위하고 막연한 기준으론 도떼기마켓과 판매자들 사이에 오해가 생길 게 분명했죠. 그래서 판매 가능한 브랜드를 하나 하나 나열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어떤 브랜드를 매입해야 하는 걸까요? 다시 고민에 빠졌습니다. 

우선 큰 방향성부터 설정해야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가격, 장벽이 낮아 접근하기 쉬운 SPA 브랜드부터 구매 결정에 있어서 갈팡질팡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는 하이엔드 브랜드까지 폭 넓~게 가져가기로 했죠. 저렴이부터 고렴이까지, 세계적인 브랜드들부터 이제 막 걸음마를 떼는 국내·외 디자이너 브랜드까지. 브랜드 규모 역시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국내에서 정식 판매되는 브랜드는 아니지만 중고 거래에 있어서 상품의 가치가 충분하고 영향력이 있는 브랜드 또한 O.K. 






# 브랜드를 ‘제한’하는 이유

도떼기마켓이 판매 가능 브랜드를 특정한 브랜드들로 ‘제한’한 이유, 보다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판매금액을 판매자들께 제안하기 위함입니다. 앞선 6화에 언급했듯, 판매금액 산정 시엔 현실적인 중고 시세를 고려하게 됩니다. 중고 시세를 고려하기 때문에 정가의 기준도 무척이나 중요하죠. 브랜드들 중에서도 세일이 잦거나 상품군의 가격대가 안정적이지 않고 등락폭이 크다면 합리적인 판매금액을 제안하기 어려워집니다. 소위 말하는 ‘택갈이 브랜드’에 대한 이슈도 브랜드를 제한하는 요소가 되죠. 



"D브랜드 의류를 스토어에선 판매하고 있는데,
클린업백 신청해서 팔려니까 판매가 불가능한 브랜드라고 하네요?
왜 그런거죠? 오류인가요?" 



한번 판매 가능한 브랜드로 등록되었다고 해도 이 역시 고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도떼기마켓 패션 MD들은 시기 별 패션 시장의 동향, 트렌드, 고객들의 선호도, 소진률 등 다양한 사항들을 고려하고 분석하여 일정 시기마다 판매 가능 브랜드 리스트를 업데이트합니다. 이 과정에서 판매할 수 없었던 브랜드가 판매 가능해지는가하면, 판매 가능했던 브랜드가 더이상 판매 불가능해지기도 하는 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도떼기마켓 스토어에선 판매가 되고 있는 브랜드라 할지라도 클린업백을 통해 판매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는 거죠.


물론, 판매가 어려운 브랜드가 있다면, 새롭게 등록되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 당신의 ‘제안’을 기다립니다

도떼기마켓이 발견하지 못한 좋은 브랜드들은 무척 많을 거예요. 그래서 저흰 언제나 여러분에게 새로운 브랜드를 제안 받고 있습니다. 제안해주시는 모든 브랜드가 판매 가능한 브랜드로 등재되는 것은 아닙니다. 도떼기마켓 패션 MD들이 다양한 사항을 고려한 뒤, 철저한 검토와 논의를 거쳐 등재 여부를 결정합니다.

도떼기마켓이 판매하기 서비스를 시작한 지 약 2년이 지난 지금, 판매 가능한 브랜드는 처음보다 약 2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현재도 꾸준히 판매 가능 브랜드를 관리하여 판매자가 보다 쉽고 편리한 중고 의류 거래를 통해 만족스러운 판매 금액을 제안 받을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개선점을 모색해 나가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도떼기마켓은 언제나 브랜드 제안을 기다립니다. 그 제안이 빛처럼 반영되지 않더라도 하나 하나 놓치지 않고 확인하며 연구합니다. 여러분의 작은 제안은 쌓이고 쌓여 더 나은 도떼기마켓을 만들어 냅니다.

중고 브랜드 의류 판매!
중고 의류 거래!
중고 의류 구매!
하면 도떼기마켓이 딱 생각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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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 도떼기마켓 비하인드 스토리 8회가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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