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 Crash Lab
가장 안전한 차를 만드는
자동차 브랜드 테슬라
아래 사진은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호협회)에서 진행한 테슬라 모델3 정면 충돌 테스트의 한 장면입니다. 정면 충돌은 3가지로 진행됩니다.
a moderate overlap test
a driver-side small overlap test
a passenger-side small overlap test
테슬라 모델3의 경우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르게 엔진이 없기 때문에 충돌 시 프렁크 공간이 충격을 흡수하여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Euro MCAP(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에서 진행된 전면 충돌 테스트 결과를 보면 운전자와 조수석에 탑승한 인원이 잘 보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 테스트한 모든 차량 중 부상 확률이 가장 낮은 차량으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테스트에서 2018년에 완벽한 5스타 안전 등급을 획득 했습니다.
테슬라 모델3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호협회(IIHS) 평가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전면 충돌,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 헤드라이트 등 7가지 항목 모두 최고 등급인 우수(Good)를 받았습니다.
수동안전시스템
수동안전시스템 테스트는 에어백, 안전벨트 등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특히 지붕 강성 테스트는 차량의 구조가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는 테스트이며, 차량이 전복 되었을 때 탑승자를 얼마나 잘 보호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델3의 경우 글라스 루프로 되어 있어 강도가 낮을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테스트 시 20,000파운드(약 9000kg)를 견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모델3 5대를 올려두었을 때 보다 더 큰 무게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호협회(IIHS) 테스트에서도 우수(Good) 등급으로 평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거운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 있어 모델X 테스트 영상에서 보는 것과 같이 차량이 전복되는 위험이 낮고, 배터리팩 자체가 고장력 강판을 사용해 강성을 확보하여 측면 충돌 시에도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고 탑승객과 배터리를 보호해줍니다.
그리고 에어백은 1) 무릎 에어백 2) 전면 에어백 3) 시트 장착 측면 에어백 4) 커튼 에어백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어 충돌 시 탑승객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능동안전시스템
테슬라 모델3는 장애물을 감지하고 스스로 차량을 정지시키는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을 포함한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호협회) 전방 충돌 방지 테스트에서 G(Good) 등급을 받았습니다.
차량과 보행자 테스트에서 모두 12마일 (20km) 25마일 (40km)의 속도로 정지된 장애물을 향해 모델3를 운행 했고 모두 자동으로 정지 했으며 Euro MCAP(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에서 Safety Assist 부분은 94%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테슬라 모델3는 수동안전시스템과 능동안전시스템에서 모두 높은 등급의 평가를 받는 차량으로 안전성이 매우 뛰어난 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인 이유가 하나 더 있는데요 그건 바로 Tesla Crash Lab 입니다.
Tesla Crash Lab
테슬라는 자체 안전 테스트를 통해 차량의 안전성을 향상 시키고 있습니다. 설계 과정 부터 물리적인 충돌을 시뮬레이션하고 실제 테스트 후 결과값에 따른 개선 사항을 차량에 바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가장 안전한 자동차를 설계하는 방식 중 하나는 산업 표준 충돌 테스트 였으나, (IIHS, NHTSA, Euro MCAP 등)
테슬라 담당자는 이러한 표준 충돌 테스트가 실제 발생하는 사고에서 수 많은 변수를 반영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실제 사고는 충돌 테스트처럼 정형화된 충돌이 아니라 수 많은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는 1,000,000대(백만대) 이상의 차량이 있는 세계 유일의 자동차 제조업체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 당시 운전자가 안전 벨트를 매고 있었는지 알 수 있고,
에어백이 밀리초 단위로 전개되는 시점도 알 수 있으며, 충돌 시 다양한 상황을 데이터화시켜 산업 표준 충돌 테스트의 별점을 넘는 안전한 차량을 개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자동차 브랜드는 산업 표준 충돌 테스트를 기준으로 안전한 차를 만들고 있지만, 테슬라는 산업 표준을 넘어 실제 발생 할 수 있는 사고를 데이터로 시뮬레이션하여 수 많은 변수에서도 안전한 차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백 번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후 초당 1000프레임으로 작동하는 17대의 고속 카메라를 설치하고, 테스트 차량 뒤에 충돌 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세팅 후 실제 충돌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사전에 진행한 시뮬레이션이 현장에서 실제 얼마나 유사하게 반영되는지 예측하고 그 결과 값에 맞춰 에어백이 잘 작동했는지 등을 분석합니다.
테슬라가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를 만들 수 있는 이유는 산업 표준 충돌 테스트에서 좋은 등급을 맞는 것 외에 수백가지의 데이터를 취합하여 시뮬레이션한 후 자체 충돌 테스트를 통한 검증 단계를 거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OTA (Over The Air)를 통해 전세계에 있는 모든 테슬라 차량에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안전한 차를 평가하는 기준인 수동안전시스템과 능동안전시스템을 넘어 실제 운행 데이터를 이용한 변수까지 고려하는 자동차 브랜드는 현재 테슬라가 유일하다고 생각됩니다.
테슬라는 현재 자동차 산업을 바꾸고 있고, 이러한 변화가 앞으로 어떻게 세상을 바꿔갈지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테슬라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서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ufJDeUt544&t=3s
https://brunch.co.kr/@univbrand/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