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예능 전성시대, MBC는 어때?
▲ 성덕 정형돈과 서프라이즈 배우들의 콜라보, <돈플릭스>
기간: 시즌1, 2 (2020.01.~2020.07)
출연: 정형돈, 김하영, 박재현, 손윤상 등
방송: 유튜브 Mdromeda 채널
MBC <무한도전> 때부터 정형돈은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의 팬으로 유명했다. 항상 본방사수를 한다고 말함은 물론 방영했던 에피소드까지 속속히 알고 있는 모습을 보며 시청자들은 정형돈이 진짜 ‘서프라이즈 덕후’임을 인정했다.
MBC의 웹예능 <돈플릭스>가 정형돈을 ‘성덕 (성공한 덕후)’로 만들었다. 바로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의 재연배우 김하영, 박재현 손윤상과 함께 웹예능을 꾸린 것이다.
시즌 1에서는 서프라이즈 배우들의 팬미팅, 대만에서 서프라이즈 검증 등을 통해 새로운 재미를 보여줬고 시즌 2에서는 정형돈이 직접 배우들과 단편영화 ‘끈’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줬다.
GOOD
-누구라도 좋아할 성덕+배우 조합. 소문난 서프라이즈 팬 정형돈과 더 알고 싶고 궁금한 점이 많은 서프라이즈 재연 배우들의 만남부터 좋은 시작이었다고 할 수 있다.
SORRY
- MBC의 강점을 십분 활용한 화제성 있는 조합에 비해 아쉬운 조회수.
IF
익숙한 얼굴이지만 잘 알지는 못하는 재연 배우들의 이야기를 더 들어볼 수 있었다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더 충족시키지 않았을까.
▲ 새로운 음악 예능 <빽투더 아이돌>
기간: 2020.09~(방영중)
출연: 은혁, 민혁
방송: seezn, 유튜브 Mdromeda 채널
Seezn에서 생중계 풀버전 방송으로 한 번, 유튜브 ‘M드로메다’ 채널에서 한 번 더 즐길 수 있는 MBC의 새로운 음악 예능 프로그램 <빽투더 아이돌>이 9월부터 시작됐다. 슈퍼주니어의 은혁과 몬스타엑스의 민혁, ‘투혁’이 MC로 나섰다.
매주 출연하는 아이돌 게스트와 함께 즐거운 토크와 게임을 진행하고, 그 후 00년대를 휩쓸었던 레전드 노래들을 돌아보며 게스트가 재해석한 버전으로 커버 무대를 꾸민다.
GOOD
-내 아이돌 가수가 하는 레전드 노래 커버 무대 영상이 나온다는 사실만으로도 팬들은 모니터 앞에 착석! 이런 무대 해줘서 고맙고 재미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SORRY
-어디서 많이 본 구성? JTBC <슈가맨 프로젝트>같은 구성에 SBS<문명특급>의 ‘숨듣명’이 보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
IF
-<빽투더 아이돌>만의 오리지널리티가 필요하다. 무대를 선보일 수 있는 음악 예능인만큼 보여줄 수 있는 다른 것이 있지 않을까.
▲ 웹으로 즐기는 매운맛 예능, <여은파: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기간: 2020.07~10
출연: 조지나(박나래), 사만다(한혜진), 마리아(화사)
방송: 유튜브 ‘나 혼자 산다 STUDIO’ 채널
MBC <나 혼자 산다>의 스핀오프 디지털 웹 예능이다. <나 혼자 산다>에서 박나래, 한혜진, 화사가 만든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일명 ‘여은파’가 그 주인공이다. 요즘 없으면 서운한 ‘부캐’를 활용해 각 멤버들이 <여은파>에서는 안동 조씨 조지나, 청주 사씨 사만다, 순흥 마씨 마리아로 분한다. 최근 구독자 70만 공약 이행으로 파격적인 댄스 커버 영상을 업로드하여 또 한번 화제를 끌어 모았다.
GOOD
-웹예능의 장점을 톡톡히 살린 프로그램. 지상파TV에서 보지 못했던 매운 맛을 보고 싶다면 은밀한 이 파티로 놀러오면 된다. 조회수를 보아하니 파티원도 많다.
SORRY
-아무리 웹예능이라도 수위 조절이 필요한 것일까? 약간의 불평이 보이기도 한다.
IF
-웹예능만의 매운맛을 유지하되 시청자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