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PPITY 어피티 Feb 19. 2019

신용카드 대금,
주기적으로 선결제하세요!

매번 카드 대금 보고 놀라지 말고, 매를 미리 맞아보자.

→ 2019년 2월 19일에 발송된 어피티 무료 머니레터에 담긴 내용입니다. 머니레터를 구독하고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돈 이야기를 빠르게 받아보세요!





월급이 신용카드 결제 대금으로 훅 빠져나가.
할부 때문에 신용카드를 없앨 수도 없고…
어떻게 관리하는 게 좋을까?


결제일에 돈이 한꺼번에 빠져나가는 게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카드 대금 선결제를 해보세요. 선결제는 결제일 전에 카드 대금을 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모든 카드사에서 제공하고 있어요. 제 기준,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는 전~혀 다른 상품입니다. ㅇㅇ카드라는 이름과 모양만 똑같지 원리는 전혀 달라요. 체크카드는 긁는 그 순간에 그 카드와 연결된 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지만, 신용카드는 긁는 순간에 제 돈이 1도 나가지 않으니까요.


신용카드 결제일 자화상 (어피티는 앞으로 짤을 직접 제작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신용카드는 일종의 대출과  같습니다. 신용카드를 긁을 당시에는 내 돈을 쓰지 않지만, 결제일에는 한 달 동안 내 돈 한 푼 내지 않고 긁은 금액을 한꺼번에 갚아야 하죠. 이렇게 신용카드를 일종의 대출이라고 본다면, 선결제는 ‘중도상환’입니다. 대금을 갚아야 하는 날짜 전에 선(先)결제를 통해 먼저 돈을 갚을 수 있어요.




근데 보통 대출은 갚아야 하는 날짜 전에 미리 갚으면 수수료를 내야 하잖아.
이것도 수수료 내야 하는 거 아냐?


아뇨,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할부나 카드 리볼빙(결제 대금 분할납부), 현금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이자를 줄여줄 수 있어요. 선결제를 활용하면 오히려 돈을 아낄 수 있다는 거죠.




선결제는 어떻게 할 수 있는데?


카드사 앱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어요. 특정 결제 건만 선결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난주 토요일 술 마시고 긁은 신용카드 결제 금액에 대해, 선결제(삼성카드 앱에서는 즉시 결제)를 한 화면입니다.





나는 리볼빙이나 현금서비스받은 게 없는데,
그럼 선결제해도 그다지 장점이 없는 거 아냐?


당장 금전적인 혜택은 없습니다. 대신 돈 관리에는 굉장히 유용해요. 신용카드의 최대 단점은 돈 관리가 어렵다는 거죠. 일시불로도 할부로도 쭉쭉 긁다 보면 대체 내가 이번 달에 내야 하는 돈이 얼마인지 가늠하기가 힘드니까요. 선결제는 이 단점을 제대로 보완해줍니다. 신용카드로 긁은 금액을 그때그때 확인하면서 결제하다 보니 앞으로 내가 ‘쓸 돈'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할 수 있죠. 특히 한 달 단위로 쓸 돈을 딱 정해놓고 가계부 앱을 관리하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추천합니다.

또 공과금, 통신비, 적금, 보험 등 월급일 직후에 고정지출이 많이 걸려있는 분에게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여기저기서 한꺼번에 돈이 빠져나가면 관리가 쉽지 않잖아요. 그나마 신용카드 대금이라도 미리 갚아놓으면 고정비 지출 타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카드 한도에 숨통을 트이게 해주는 것도 장점입니다. 결제일 직전, 카드 한도가 꽉 차 있을 때 선결제를 하면 선결제 금액만큼 카드 사용금액에 여유가 생겨요.




선결제해도 신용카드 혜택 받을 수 있어?


전월 실적만 맞춰놓았다면 선결제를 해도 혜택은 똑같이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일만 당겨놓은 거니까요!


깔끔한 디자인으로 유명한 현대카드 Zero(할인형). 이 카드는 선결제를 했을 때 0.3% 추가 할인을 해줍니다. 선결제 건에 대해 혜택을 주는 카드는 제로카드가 유일합니다.





할 거면 언제쯤 하는 게 좋아?


결제일에 따라 다릅니다.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결제금액을 그다음 달 중순(10~15일쯤)에 결제하고 계신다면, 월 말에 한 번 선결제를 하세요. 한 달에 한 번 결제를 해왔던 게 지금까지의 방식이라면 이제는 반 달(...) 보름에 한 번씩 결제를 해주는 거죠. 선결제로 한 번, 결제일에 결제하는 거로 한 번. 일종의 소비 중간점검이 되기 때문에 소비를 조절하기 쉽답니다.


만약 두 달 전 중순부터 한 달 전 중순까지의 결제금액을 이번 달 초에 갚는 식이라면, 월초에 선결제를 하세요. 근데 이런 분들은 먼저 결제 일자를 변경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이 방식이 굉장히 헷갈리거든요. 1일부터 말일까지의 결제대금을 월초에 내는 게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좋습니다. 월급이 들어오는 날짜 기준과 동기화해놓는 거죠.



Tip.
신용카드 할부금도 남아있고 다른 은행 대출도 남아있는데 갑자기 여유자금이 생겼다면? 카드론, 현금서비스가 아닌 이상 대출 먼저 갚으세요! ㅇㅇ vs 대출 갚기가 붙으면 무조건 후자가 우선입니다. 대출 금리는 언제나 다른 금리보다 높은 데다 한 번 만들어놓으면 없애기가 힘들거든요.






어피티의 무료 뉴스레터, 머니레터에 담긴 글입니다.
사회초년생들의 돈 이야기와 모르면 손해인 금융 정보 등 돈에 관한 모든 것을 월요일, 목요일 당신의 메일함으로 전해드려요.
→ 어피티 머니레터 구독하기
→ 어피티 지난 머니레터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비상금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