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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업의 두 혁신가 일론머스크와 포드

링크드인 3년이면 글로벌 비즈니스를 읊는다.

Henry Ford와 Tesla는 제조업에 혁신하면 생각나는 두 회사죠.

그렇지만 접근 방식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1. 제조: Ford vs Tesla


Henry Ford: 조립 라인의 개척자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꿈을 추구할 수 있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2022년에 Ford는 전 세계적으로 약 39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여 다양한 차량 유형을 제공했습니다.


조립 라인 

Ford는 움직이는 조립 라인을 도입

그리고 작업자가 같은 작업을 반복하게 함으로써 작업 속도를 향상

이를 통해 Model T를 저렴하게 만들었고, 새로운 제조 표준 확립


표준화

Ford의 제조는 동일한 부품과 공정을 사용하여 차량을 더 쉽게 만들고 수리 가능




Tesla: 유연하고 신속한 제조


"세계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속도를 가속화합니다."


2023년에 Tesla는 약 185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며 전기차(EV)에 집중했습니다.


유연한 제조

Tesla는 새로운 디자인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조립 라인과 로봇을 사용


수직 통합

Tesla는 배터리 제조부터 소프트웨어까지 공급망의 많은 부분을 통제하여 품질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


첨단 기술 

Tesla는 스마트 컴퓨터와 로봇을 사용하여 작업을 더 빠르고 정확


민첩한 생산

Tesla의 신속한 접근 방식은 빠른 변화와 지속적인 개선 가능


다음은 지난 5년간(2019-2023) Ford와 Tesla의 차량 생산량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빨간색이 테슬라, 주황색이 포드입니다.


Ford는 지난 5년간 안정적인 생산량 추이를 보였습니다.

그에 반해 Tesla의 생산량은 2019년 37만 대에서 2023년 185만 대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400%나 증가한 수치이죠.

점점 포드의 생산량을 따라잡고 있는 무서운 기세의 테슬라입니다.



2. 마케팅 및 판매 프로세스: Ford vs Tesla



Ford의 마케팅 및 판매

딜러십 모델

  - 판매 채널: Ford는 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을 판매

  - 고객 상호작용: 고객을 위한 전시장 운영

  - 서비스 및 유지보수: 딜러들은 애프터 서비스, 유지보수 및 수리를 제공


광고

  - 전통 매체: Ford는 TV, 라디오, 인쇄물 및 옥외 광고를 광범위하게 사용

  - 디지털 매체: 소셜 미디어 플랫폼, 온라인 광고 및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

  - 스폰서십 및 이벤트: 스포츠 스폰서십, 자동차 전시회 및 커뮤니티 이벤트에 참여 유도


프로모션 및 인센티브

  - 할인 및 리베이트: 다양한 할인, 리베이트 및 금융 옵션을 제공하여 고객을 유치

  - 시즌별 프로모션: 휴일 및 특별 판매 이벤트 동안 프로모션을 진행


Tesla: 소비자 직접 판매 및 디지털 집중

직접 판매 모델:

  - 판매 채널: Tesla는 자체 매장 및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차량을 판매

  - 고객 상호작용: 고객들은 물리적 쇼룸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차량을 주문하고 맞춤화

  - 서비스 및 유지보수: Tesla는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며 유지보수 및 수리를 위한 이동 서비스 유닛을 제공


광고

  - 전통 광고 최소화: Tesla는 전통 광고에 거의 비용을 지출하지 않습니다.

  - 온라인 마케팅: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및 디지털 콘텐츠에 크게 의존하여 고객을 유치합니다.

  - 입소문: 강력한 고객 추천 및 입소문 마케팅의 혜택을 받습니다.


고객 참여:

  - 온라인 콘텐츠: 제품 데모, 출시 이벤트 및 Elon Musk의 소셜 미디어 활동과 같은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

  - 추천 프로그램: 기존 고객이 새로운 구매자를 추천하도록 장려

  - 이벤트 및 커뮤니티: Tesla Battery Day와 같은 이벤트를 주최하고 기술 컨퍼런스에 참여


Tesla의 혁신은 마케팅 및 판매 프로세스에서도 계속됩니다.

딜러가 없다는 점은 처음에는 놀라웠지만, 이 선택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판매 및 마케팅의 성과를 알려주는 운영 마진을 보면,

Ford는 5%를, Tesla는 16%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거의 세 배에 해당합니다.


결론적으로, 

혁신을 이야기할 때 수익과 순이익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수익: Ford 승. 

- Ford는 2023년에 1,58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반면 Tesla는 1,00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순이익: Tesla 승

- Ford는 약 80억 달러를, Tesla는 약 12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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