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얼반트레이더 Jun 18. 2024

트레이딩의 감각 | 시간대(세션) 별 특징 #3

필자가 시장에서 본능적으로 배우고 느낀 것들. 

가격의 움직임을 토대로 한 특정패턴 있다면(쌍바닥, 헤숄, 하모닉, 수렴) 시간대로 움직이는 특정 패턴 또한 암호화폐 시장에서 존재한다. 오늘은 이런 각세션별의 특징, 그리고 본인에게 맞는 시간대를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기본적인 세션별 특징


아시아 세션 (Tokyo, Sydney Session)

시간대: 오전 9시 ~ 오후 6시 (한국 시간)
특징: 비교적 안정적이고 변동성이 낮음. 아시아 경제 뉴스와 정책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전략: 장기 투자 전략에 유리한 시간대. 경제 지표 발표 전후로 포지션을 조정하면 효과적이다.


유럽 세션 (London Session)

시간대: 오후 4시 ~ 다음날 오전 1시 (한국 시간)

특징: 변동성이 크며 유럽 경제 지표 발표와 뉴스에 큰 영향을 받음.
전략: 단기 트레이딩에 적합. 주요 경제 지표 발표 시점에 맞춰 단타 매매 전략을 구사하면 유리하다.


뉴욕 세션 (New York Session)

시간대: 오후 10시 ~ 다음날 오전 7시 (한국 시간)
특징: 변동성이 매우 크며 미국 경제 지표 발표와 연준 정책 변화(FED)에 크게 영향을 받음
전략: 단기 트레이딩과 스캘핑 전략이 효과적. 경제 지표 발표 시간에 맞춰 거래를 설정하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세션별 특징은 확률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항상 그 패턴대로 움직인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 독자분들은 각 세션의 특성을 이해한 뒤 본인만의 전략을 세우고 리스크를 최소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아야 한다.




단타트레이딩, 스캘핑에 유리하게 세션을 이용하는 법


세션별 특징을 유리하게 이용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것은 '센티멘털 분석'으로 현재 장세를 파악 후 롱, 숏포지션 둘 중 어느 곳에 가중치를 더 두고 매매를 할 것인지 정해두는 것이 좋다. 또는 오늘의 주요 경제지표는 뭐가 있으며, 조심해야 할 특이사항은 없는지를 확인한다.


앞서 말했듯 아시아세션대에는 변동성이 낮아 트레이딩 '위험도'가 크지 않은 편이다. 때문에 포지션 진입을 한상태라면 현재포지션을 평소보다 길게 가져가서 손익비를 높이는 방법이 제일 좋으며, 런던과 뉴욕세션일 때는 변동성과 변수가 높기 때문에 손익비보다는 승률에 더고민을 해보는 것이 좋다. 


LUXALGO - sessions 지표


두 번째로 각세션이 '겹치거나, 바뀌는 시점'은 확률 높은 추세반전구간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역추세 매매를 지향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통상 '런던-뉴욕'은 변동성이 급격하게 일어나며 빠르게 추세가 반전되는 구간으로 이용할 수 있고 뉴욕-아시아 or 아시아-런던은 천천히 추세가 반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겹치는 구간 사진 참고


특정세션은 '전날에 세션추세' 그대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사진처럼 아시아 시간대에 지속적인 하락추세를 보이며 런던세션에서는 상승추세, 그리고 뉴욕세션에서는 보합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예시




또는 트레이딩뷰 계측툴 중 '기간'을 이용해 추세의 기간을 계측 후 다음 추세반점지점을 '가격'이 아닌 '시간'만으로도 찾을 수 있다.


 


주말에는 금융 시장이 대부분 닫혀 있어 암호화폐 시장의 유동성이 줄어들고 변동성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특이한 사항이 없다면 주말장은 대게 낮은 가격변동폭과 횡보를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최근 몇 개월간 비트코인 차트를 대입하여 본다면 일요일 오후쯤부터 상승하는 모습이 자주 포착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이는 여러 요인이 결합된 결과일 수 있는데, 주요 요인으로는 주말 동안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기관(세력, 고래) 투자자들이 포지션을 정리하고, 월요일 아침에 대비해 새로운 포지션을 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는 단순히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새로운 주가 시작되기 전에 기대심리로 인해 포지션을 잡으려는 시도로 인해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핵심 정리


트레이딩이전 '센티멘털' 분석 그리고 높은 타임프레임을 이용해 대략적인 장세분위기를 먼저파악한다.

세션마다 가진 특징을 이용해 트레이딩에 이용한다.

세션은 전날 똑같은 세션패턴, 추세 그대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세션이 겹치는 구간, 세션이 변하는 구간은 확률 높은 추세반전지점이 될 수 있다.

기간만으로도 대략적인 추세반전구간을 찾을 수 있다.

주말장은 대게 가격변동폭이 낮으며 월요일아침에 상승하는 경향성이 자주 포착되기 때문에 주말장 토~일부터는 최대한 바닥에서 롱포지션을 진입할 것을 목표로 하고 하루이상 포지션을 유지해 볼 만하다.

이전 09화 트레이딩의 감각 | 평균회귀 그리고 채널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