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분석 가이드 #2. 앱 의존도
지난 포스트에서도 설명했듯 데이터 분석을 할 때, 각각의 지표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유저해빗을 통해 사용자의 활동성을 파악하는 지표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참고: 우리 앱 사용자의 활동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이번 포스트에서도 마찬가지로 앱의 사용자를 파악하는 지표들에 대해 설명해 드릴 텐데요. 앱 분석 가이드 #2에서는 사용자의 활동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용자의 앱 내 의존도가 어떠한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앱 내 의존도란 사용자가 앱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가에 대한 지표로, 모바일 앱의 성과 측정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User Engagement와 관련이 있는 내용입니다.
사용자의 앱 의존도
사용자가 다시 앱을 실행하는 것, 나아가 앱을 자주 실행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앱으로부터 가치를 얻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용자가 다시 앱을 실행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앱은 더 이상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겨졌을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의 방문빈도는 얼마나 앱 내에 의존하고 있는지 몰입하고 있는지에 대한 힌트가 됩니다. 단순히 해당하는 일자에 사용자수가 늘고 액션수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한 명의 고유 사용자가 앱을 다시 방문해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에 대해 측정해 사용자들의 앱 내 의존도가 어떠한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용자의 앱 내 의존도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앱의 의존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들은 다양합니다. 유저해빗에서 제공하고 있는 구체적인 지표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사용자 행동을 어떻게 이해하고 사용자의 앱 내 의존도를 어떻게 향상할 수 있는지, 그리고 여러분 앱을 얼마나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다음의 유저해빗에서 제공하는 지표들를 통해 여러분 앱의 헤비 유저가 얼마나 되는지 정의해 보세요.
01
DAU, WAU, MAU
User Engagement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DAU, WAU, MAU가 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활동한 순 사용자를 의미하는 이러한 지표는 각각 일간, 주간, 월간 활성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특히 DAU, MAU는 User Engagement를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 User
사용자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측정지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일 수도 있고, 로그인한 사용자 일수도 있습니다. 유저해빗에서는 하나의 디바이스를 한 명의 사용자로 보고, 해당 디바이스에서 앱을 사용하면 방문 횟수와 상관없이 사용자 1명으로 집계됩니다. 한 사용자(디바이스 기준)가 일정 기간 동안 앱을 1번 사용했던 3번 사용했던 1명으로 집계가 됩니다.
- DAU(Daily Active User)
사용자를 이해하는 중요한 기본 관리 지표입니다. 다운로드에 예민한 앱 출시 초기에는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뤄지는 관리 지표이죠. 하루 동안 방문한 순사용자의 숫자를 측정합니다. 하루 동안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사용자수를 측정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하루 사용자의 집계가 완료된 어제의 DAU까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 유저해빗에서는 오늘의 순사용자도 1시간 간격으로 실시간 집계하여 표시합니다.
- WAU(Weekly Active User)
집계기간이 짧아서 서비스의 규모를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 주간이나 월간으로 사용자수를 통해 서비스의 규모를 파악하곤 하는데요. WAU는 주 단위를 측정하는 7일을 기준으로 사용자 수를 파악합니다. 유저해빗에서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7일 데이터를 기준으로 사용자수를 측정합니다.
- MAU(Monthly Active User)
월간 방문 순사용자를 말합니다. 여기서 월간이란 일반적으로 이전 30일 동안을 기준으로 하거나 월(1일부터 말일)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유저해빗에서는 일수와 상관없이 월을 기준으로 사용자수를 측정합니다. MAU는 월간 활성 사용자를 뜻하는 것으로 앱의 중요한 성과 지표입니다. MAU는 월간 순사용 자수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지표로 KPI를 측정하는 필수 기본 지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MAU를 확인하는 것은 앱의 가치를 측정하고 월별로 앱에 돌아오고 참여하는 사용자의 수를 알아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자 수 규모를 크게 볼 수 있어 비즈니스적으로 많이 쓰이는 관리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DAU, WAU, MAU는 일정 기간 동안 여러분 앱에 방문하는 순사용자의 숫자를 말합니다. 세 지표 중에 어느 지표를 주로 사용할지는 앱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Stickiness = DAU/MAU Ratio
DAU와 MAU 지표를 좀 더 의미 있게 보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수치로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월간 활성 사용자와 일간 활성 사용자를 비교해야 합니다. DAU와 MAU를 이용해 월간 유니크 유저가 얼마나 다시 접속했는지에 대한 지표로 최근 한 달간의 사용자 중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어제 접속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앱 서비스의 재방문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Stickiness = DAU/MAU
Stickiness는 일반적으로 월간 활성 사용자 대비 일간 활성 사용자의 비율로 계산합니다. 여기서 DAU는 어제의 DAU를 말하며 MAU는 최근 30일간의 MAU로 계산하여, 월간 순수 사용자가 어제 얼마나 접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앱의 재방문 정도를 관리해 앱의 활성화, 의존도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값이 클수록 재방문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수치 자체보다는 수치의 증감에 대해 의미 있게 관찰해야 하는데 Stickness 곡선이 하향곡선으로 떨어진다면 위험하다는 신호로 볼 수 있겠습니다. Facebook과 같은 SNS는 50% 이상의 engagement를 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적인 앱은 10% 이하로 매우 낮으므로 앱의 특성을 고려해 기준을 잡고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 일반적으로 DAU/MAU 비율이 20% 정도라면 좋은 신호라고 여겨집니다.
예-01) DAU/MAU 비율이 50%라는 것은 여러분 앱의 한 달 동안 사용자 중 반이 어제 재접속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02) 비율이 1이라는 것은 지난 30일간 방문한 모든 사용자가 어제 모두 다시 방문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03
사용자 구분: 신규 vs 재방문
또한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를 구분하여 일자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가입한 대부분의 사용자가 가입 후 앱에 한 번만 접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 이상 방문한 재방문 사용자의 수치를 함께 확인해 앱 내 의존도가 얼마나 되는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 의존도를 알 수 있으며 서비스에 맞는 관리와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 서비스에 마케팅이나 이벤트를 진행했을 때, 신규 방문자가 늘었는지 재방문 사용자가 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전체 방문자가 늘어난 것만 고려한다면 이벤트의 목적에 따라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04
사용자당 방문수
사용자당 방문수는 한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특정 기간동안 몇 번이나 방문하는에 대해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유저해빗에서는 사용자당 방문수 = 총 세션수/총사용자수로 계산하며 일간, 주간, 월간으로 사용자당 방문수를 확인할 수 있어 특정 기간별로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05
사용자의 체류시간
여러분의 사용자가 앱에서 얼마나 머무는지를 보는 것 또한 User Engagement를 측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방문당 체류시간은 사용자가 한 번 방문할 때마다 얼마나 머물다 나가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지표로 유저해빗에서는 방문당 체류시간 = 총 체류시간 / 총 세션수로 계산합니다. 마찬가지로 일간, 주간, 월간으로 방문당 체류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앱 내에서 탐색하는 시간이 많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앱이 사용자에게 충분히 매력을 어필하고 충분히 만족스럽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신호를 무조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야 하는지는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이 없어 헤매고 있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나타났을 경우 심층 분석해 봐야 하는 포인트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의 앱 의존도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사용자 지표를 복잡적으로 이해해야 하는데 결국 사용자가 앱 내에서 얼마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얼마나 콘텐츠에 관심이 있으며 몰입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는 앱에서 얼마나 활발히 활동하는지 얼마나 오랜 시간 머물렀는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앱을 사용하는가 등을 통해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유저해빗과 함께 사용자가 우리 앱을 얼마나 자주 방문하고 Engagement가 높은지 파악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