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저해빗 Apr 20. 2016

1분이면 뚝딱, 간단한 UserHabit 설치법

시작이 반이다. 분석 시작을 위해 여러분이 투자할 시간은 단 1분!

여러분의 모바일 앱을 운영하다 보면 앱의 사용자들이 의도한 대로 잘 사용하고 있는지 신경을 쓰게 되죠. 분명 어떤 기능을 폭발적으로 사용할 것이다 라고 생각했던 기능이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낮아 시무룩해지거나 큰 기대 없이 준비했던 기능이 활발하게 사용되어 신기해하는 경우가 있었을 겁니다. 이렇게 예상치 못한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유저해빗과 같은 분석툴을 이용해 분석해보고 싶지만 설치가 복잡할 것 같아 시도를 미루고 있지는 않았나요?


유저해빗은 분석을 위해 앱 내에서 활동하는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당신 앱의 사용자가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알고 싶다면 유저해빗을 이용해 당신 앱의 behavioral Insight를 찾을 수 있는 거죠. 하지만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가 그냥 수집되는 것은 아닙니다. 데이터를 수집해 유저해빗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플랫폼의 앱에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설치해야 합니다.


SDK 개발환경이 구축되어야 하기 때문에 개발자 이외의 기획, 마케팅, 디자인 담당자들은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곤 하는데요. 설치가 어렵고 복잡하지는 않을지 걱정하며 시작을 포기하지는 않으셨나요? 이런 고민을 해결해 드릴 초간단 유저해빗 설치방법!



유저해빗 설치를 망설이는 분들을 위한 FAQ


Q) 설치가 복잡하지는 않나요?

유저해빗은 설치를 위한 코드 삽입을 최소화하여 1분만 투자하면 간단하게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Q) 분석하고 싶은 곳에 다 코드를 삽입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벤트 정의 없이도 초기 설정 코드만 삽입하면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Q) 앱이 느려지거나 하지는 않을까요?

비디오 녹화방식을 사용하는 다른 솔루션과 달리 데이터만을 수집하므로 앱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적습니다. 



먼저 유저해빗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저해빗 사이트(http://www.userhabit.io)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 후, 앱을 생성하는 화면입니다.

1) 앱 추가를 클릭하고 

2) 분석하고자 하는 앱의 플랫폼과

3) 앱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렇게 앱을 등록하고 나면 각각의 API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개발자의 도움 없이 누구나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다음 단계부터는 앱을 개발하는 환경에서 데이터 수집을 위한 코드를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도움이 약간 필요합니다. (약간도 부담스러우시다구요? 지원이 필요하다면 연락주세요. 바로 출동합니다. :-) )



그래서 어떻게 설치가 간단하냐고요?

유저해빗은 현재 Android와 iOS 네이티브 앱을 지원합니다. Android와 iOS의 설치 방법은 각각 다른데요. 얼마나 간편한지 한 번 따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화면들을 보면서 설명해드릴게요.


Android 설치


1. SDK 적용하기

SDK 설치 가이드 (http://userhabit.io/ko/documentations/sdk_docs#sdk-download-android) 에 있는 Android SDK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해당 폴더에 추가합니다.

(개발하는 환경에 따라 SDK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추가하는 방법과 Gradle로 주소를 추가해 SDK를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환경 설정하기

유저해빗이 제공하는 가이드에 있는 대로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습니다. 각각의 코드는 다음을 의미합니다.

1) 앱 권한을 추가합니다.

2) 유저해빗에서 앱을 생성하면서 발급받은 API 키를 입력합니다.

3) 데이터 전송을 위한 서비스를 등록합니다.






3. 소스코드 수정하기

앱이 처음 시작하는 Activity에 코드 한 줄만 삽입하면 끝.







iOS 설치


1. SDK 적용하기

SDK 설치 가이드(https://dashboard.userhabit.io/ko/documentations/sdk_docs#guide_ios) 에 있는 iOS SDK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해당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개발하는 환경에 따라 SDK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추가하는 방법과 CocoaPods로 주소를 추가해 SDK를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환경 설정하기

1) 가이드에서 제공하는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고 2) 유저해빗에서 앱을 생성하면서 발급받은 API 키를 입력하기만 하면 끝.







준비 완료


앱 분석을 위해 꼭 필요했던 데이터 수집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초기 설정 코드를 모두 입력하셨다면 이제 데이터가 수집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설치 이후에 사용자가 앱을 자유롭게 사용하면 데이터가 수집되고 유저해빗 콘솔에서 분석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 및 추가 화면 구성하기 등 데이터 수집 관련 가이드는 유저해빗 공식 홈페이지 Documentation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나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help@andbut.com으로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아직도 가입만 하고 설치를 포기하고 계신가요? 간단한 설치과정만 거치면 여러분 앱의 사용자가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좀 더 빨리 알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간편한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모바일 앱 분석 시작하러 가 보실까요?

유저해빗 시작하기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