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연주 Feb 14. 2019

UXUI 해외 아티클,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매일의 해외 아티클 수집 여행기



오늘은 어떤 아티클을 만날까?
Article 아티클 : (신문·잡지의) 글, 기사


매일 설레는 수집 여행

출근길 설레는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늘 만나는 아티클은 어떤 이야기를 전해줄까?! 평소에 관심 있거나 궁금했던 내용, 혹은 흥미로운 관점의 아티클을 만날 때 그야말로 설레는 마음으로 신이나 들썩입니다. 머릿속에 반짝이는 섬광이 지나가는 듯한 짜릿한 기분이 들기도 하지요. 이 짜릿함이 무엇인지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 준비되셨나요?!



이제 저와 함께 아티클 수집 여행을 떠나볼까요?



수집 여행 배경

디자인 공부를 시작하며, 페이스북의 최신 정보를 탐색하고 해외 아티클을 공유하거나 나중에 읽어보고 싶은 글은 저장하기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서 디자인 외에 다른 정보도 함께 저장되어 다시 찾아보는데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결국 개인 타임라인과 구분이 필요했고, 디자인 자료만 한 곳에 모아 보는 공간으로 페이스북 그룹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 <UI LAB>


우선 디자인 북스터디를 하며 임시로 사용했던 페이스북 그룹 중 하나를 <UI LAB>이름 변경 후 사용했습니다. UIUX 관련 해외 아티클을 수집한 지 2년이 조금 넘었네요. 처음 시작은 개인적인 편의를 위해 만들었지만, 지금은 꾸준히 가입자가 늘어 3,400명 정도의 다양한 분야의 구독자분들과 아티클을 함께 읽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디자인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유용한 해외 아티클 정보를 매일 큐레이션 합니다. 최근 1년 동안 여러 가지 수집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저만의 노하우를 갖게 되었습니다. 예전보다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입자수가 증가할수록 마음의 부담감도 덩달아 무거워진 적도 있지만, 더 좋은 아티클을 함께 읽고 싶은 마음으로 매일 즐거운 수집 여행을 떠나고 있습니다.


그동안 <UI Lab>을 어떻게운영하고 있는지 궁금해하셨던 분들과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고 공부하기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 수집 여행에서 발견한 해외 아티클 사이트의 간단한 소개와 수집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각 사이트 소개글은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Daily News Service

매일 일정 양의 최신 아티클을 선정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webdesignernews

디자이너를 위한 최고의 큐레이션 뉴스이며, 웹디자이너와 개발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최신 기사를 한 곳에서 찾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sidebar

매일 5가지 가장 흥미로운 디자인 관련 링크를 선별합니다. UI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CSS, 사용자 조사 및 기타 모든 디자인 관련 링크를 수집하는 서비스입니다.



Weekly Design News

1주일 동안 인기 있는 디자인 아티클을 선별하여 소개하는 News 카테고리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들은 News 카테고리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아티클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관심 있는 다른 카테고리도 함께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webdesignerspot

웹 디자이너를 위한 웹 디자인 리소스, 포토샵 튜토리얼, 워드프레스 플러인 및 웹 개발 도구를 포함하는 사이트입니다. 웹디자이너와 개발자를 위한 최고의 커뮤니티로서 최첨단 디자인 주제에 대해 질 높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News > Popular Design News of the Week


speckyboy

유용한 리소스를 공유하고 새로운 기술을 탐색, 팁과 영감을 얻는데 주력하는 디자이너를 위한 온라인 매거진입니다. 웹 디자인 커뮤니티에 봉사하며 통찰력 있는 튜토리얼과 팁, 시간을 절약하는 디자인과 기술, 유용한 자료 모음, 웹에서 감동적인 UI, UX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튜토리얼 등을 제공합니다.

News > Weekly Nes for Designers


매일이나 주간으로 아티클이 큐레이션 되는 서비스를 비교하여 중복되는 아티클에 주목합니다. 각 서비스별로 추구하는 다른 기준과 방향에 맞게 선별된 아티클이 동일하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도가 높거나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즐겨 찾는 해외 아티클 사이트 Top 15

그동안 수집 여행을 통해 발견한 사이트 중에서 비교적 좋은 콘텐츠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선정했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Daily, Weekly 큐레이션 서비스와 함께 제가 가장 많이 접속하는 사이트입니다.


대부분 공통 카테고리가 많은 편이지만, 각 서비스마다 특징 있는 카테고리를 소제목으로 분류하여 정리했습니다.


모든 서비스가 매일 업데이트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경우 2~3일에 한 번씩 주요 사이트를 주기적으로 방문합니다.



Medium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아이디어와 관점을 가진 미디엄은 세계에서 가장 통찰력 있는 작가, 사상가 및 스토리 텔러를 통해 중요한 주제에 대한 가장 현명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관심사가 무엇이든 언제나 신선한 생각과 독특한 관점을 발견할 수 있으며, 디자인뿐만 아니라 문화, 스타트업, 기술, 건강 과학 등 사회 전반의 다양한 주제의 아티클을 제공합니다.


[TIP] 미디엄 기본 기능 3가지 활용법

개인화를 위한 Follw 기능 : 관심 있는 그룹이나 작가를 팔로우하면 개인화에 맞춘 연관된 아티클이 메인에 노출됩니다.(로그인 했을 경우)

북마크 기능 : 나중에 다시 보고 싶은 아티클은 북마크로 저장하면 편리합니다. 저는 UI LAB으로 공유할 후보 아티클을 저장해두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앱 알람 기능 :앱으로 설치된 모바일이나 타블릿에 주기적인 시간에 알람이 되므로, 최신 아티클을 보다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Smashing magazine

 2006년 9월 독일에서 설립되었으며 웹디자이너와 개발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유용한 가장 실용적인 기사를 제공합니다. 디자인과 개발의 세부 카테고리별 전문적인 기사를 시간순으로 제공합니다.


Creativebloq

디지털 및 전통 예술가, 웹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3D 및 VFX 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등 창조적인 사람들을 위한 일일 영감과 조언을 업데이트합니다. 최신 트렌드와 개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최고의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전문가 팁과 튜토리얼을 통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Invisionapp

세계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제품 디자인 플랫폼으로 인비전 디자인 블로그와 DesignBetter.co 카테고리를 통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비전 디자인 블로그는 디지털 제품, 디자인 팁, 뉴스 및 영감을 얻는 기사가 있으며, DesignBetter.Co를 통해 책이나 워크숍, 팟캐스트 등 디자이너를 위한 교육자료가 있습니다.


Toptal

전 세계 비즈니스, 디자인 및 기술분야에서 최고의 인재를 보유한 독점적인 네트워크를 성장시키는데 열정적인 회사입니다. 디자인 원리, 타이포그래피, UX 방법 등의 주제로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이 아티클을 작성합니다.


Icons8

아이콘, 사진, UX 일러스트레이션 및 음악 비디오 등 무료 디자인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아이콘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 이상이며, 블로그에서 디자인, 개발, 아이콘, 사진, 사용성 등의 주제로 아티클을 제공합니다.


Mockplus

UX/UI 디자이너, 웹/앱 개발자, 프로젝트 관리자 및 기타 IT 전문가를 위한 신속한 프로토 타이핑 툴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신생기업입니다. 프로토타이핑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Web, Mobile, UI/UX 디자인 아티클을 비롯하여 무료 UI Kit이나 Mockplus 프로토타이핑 샘플 등의 유용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Tutorials & Tip


Line25

2009년 3월 기사, 튜토리얼 및 멋진 사이트 디자인의 예를 통해 웹 디자인 아이디어 및 영감을 공유합니다.


Hongkiat

기술, 디자인 및 기술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위한 선도적인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유용한 기술방법과 튜토리얼부터 영감, 무료 소스에 이르기까지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원하는 것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매주 최소 8개의 게시물을 게시하고 웹디자이너, 블로거, 그래픽 디자이너, 기업가 및 웹 개발자가 좋아할 만한 팁, 트릭, 기술, 자습서, 도구 권장 사항 및 무료 소스를 정기적으로 발표합니다.   



Brand & Marketing


Inkbotdesign

Creative Branding Agency 및 Belfast Graphic Designer입니다. 웹 및 인쇄용 맞춤 로고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딩 전략 및 마케팅을 통해 전 세계의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Tubikstudtio    

브랜딩, 사례연구 UIUX 투빅 라이프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즈니스를 위한 효율적인 디자인에 관련된 무료 전자책 제공합니다. 또한 아카이브에는 태그와 연도별로 아티클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UX


Alist apart 

웹 표준과 모범사례를 중심으로 웹 콘텐츠의 디자인, 개발 및 의미를 탐구합니다. code, process, UX, design, business  전반의 아티클이 토픽 메뉴에 있습니다.


NNgroup

UX 분야의 리더인 nng은 사용자 경험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획기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UX 실무자를 교육하고 인증하며 UX 컨설팅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UXmovement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줌으로써 UI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UX 디자인 블로그입니다.


UXbooth

사용자 경험 커뮤니티를 위한 출판물입니다. 독자층은 주로 초급에서 중급의 사용자 경험 및 인터랙션 디자이너로 구성되어 있지만 웹 더 좋은 것으로 만드는데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대상으로 합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수집 방법


링크, 정보의 파도타기

본문 링크 활용
본문 안에 인용되거나 소개된 다른 아티클 링크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수집합니다.

인기 게시글 활용
각 사이트마다 본문과 관련 있는 아티클을 하단에 배치하거나 우측이나 좌측에 리스트 형식으로 가장 많이 읽거나 인기 있는 아티클이 제공됩니다. 다양한 주제를 하나의 리스트에서 볼 수 있어 아티클 수집의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습니다.


이메일 구독

모든 뉴스레터 사이트는 최신 아티클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이메일 구독 기능을 제공합니다. 즐겨 찾는 사이트가 많아지고, 매번 일일이 사이트를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이메일 구독 기능으로 최신 아티클을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Feedly 서비스

즐겨찾는 블로그의 최신 아티클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Feedly는  iOS 및 Android를 실행하는 다양한 웹브라우저 및 모바일 기기에 대한 뉴스 수집기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PC와 mobile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활용성이 높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관심 있는 주제를 검색하면 사람들이 많이 구독한 블로그 순서대로 추천됩니다. 원하는 블로그를 등록해 놓으면 타임라인과 같이 한눈에 모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티클을 함께 읽으며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산업 전반으로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인지 아닌지 나름의 기준으로 분별해내는 능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IT 및 시대 전반의 흐름을 파악하고,  빠른 기술의 발전으로 불안함은 커 저만 갑니다. 이런 환경에서 방황하고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인지, 어떤 디자이너로 살아갈 것인지” 방향을 생각하고 스스로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디자이너들의 경험이 담긴 아티클을 통해 삶의 태도를 배우며, 디자인 연구 과정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자신의 디자인에 적용할 포인트를 발견하는 일이 도움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과정에서 올바른 판단을 위해 좋은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분해내는 안목을 기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한국어로 번역된 해외 아티클의 개수는 제한적이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기에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주제의 아티클을 다양하게 접하면서 종합적인 사고를 기르는 과정이 안목을 길러내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만약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전혀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된 번역기들이 맥락을 해석해주는 방향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독해가 부족하더라도 이제는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좋은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아집니다.



아티클 수집 여행을 떠나요


수집 여행을 시작으로 관심 있는 주제의 아티클을 발견하고 습득하면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진 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다음 편에서는 영어를 잘 모르는 저의 아티클 공부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