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이 글은 Universal Methods of Design: 100 Ways to Research Complex Problems, Develop Innovative Ideas, and Design Effective Solutions를 번역, 의역, 재구성한 글입니다.
엘리토 분석법(Elito Method)이란?
- 엘리토 분석법은 디자인 조사를 통해 나온 정보들에 대한 분석(analysis)을 실질적으로 사업/조직의 목적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종합(synthesis)하는 분석법이다.
- 엘리토(Elito)는 인디애나 대학의 인포매틱스, HCI, 컴퓨팅, 엔지니어링 교수인 엘리 블레비스(Eli Blevis)의 이름을 따 만든 '엘리의 도구(Eli Toolbox)'라는 단어를 축약한 것으로, 일리노이 공과대학의 트라시 와리그(Trysh Wahlig), 마거릿 앨러츠(Magaret Alrutz), 벤 싱어(Ben Singer)의 2002년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분석법이다.
엘리토 분석법의 목적
디자인과 기획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관찰, 발견, 통찰들을 의미있는 구체적인 디자인 기준으로 바꾸는 과정이다. 엘리토 분석법은 이러한 분석과 종합간의 괴리의 원인인 '불분명한 영역(fuzzy area)'들을 외부화시키고 구체화시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기 위해서 사용된다.
엘리토 분석법의 구체적인 방법
엘리토 분석법은 5가지 주요 분석 기준으로 조사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1. 관찰 (Observation)
- "어떤 것을 보고, 읽고, 들었는가?"에 대한 것
- 반드시 사실(fact)에 기반하여 서술되어야 하며, 조사 중/후 작성한 스케치와 사진이 작성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해석 (Judgement)
- "관찰 사항에 대해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것
- 관찰 사항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왜 이 관찰 사항이 중요한지에 대한 의견을 상세화한다.
3. 가치 (Value)
- "어떤 가치가 사용자에게 효과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것
- 사용자에게 깊은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에 대해 서술한다.
4. 컨셉 및 스케치 (Concet/Sketch)
- "관찰/해석/가치에 관련된 사용자의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것
- 구체적인 디자인 지침이나 폼 팩터(form factor)의 형태로 표현된다.
5. 핵심 비유 (Key Metaphor)
- "디자인을 사용하는 스토리(시나리오)를 나타내는 매혹적인 문구(hook)가 무엇인가?"에 대한 것
- 팀이 디자인에 대해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형태의 기억에 남는 문장을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