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코드 학습 소송, 개발자들에게 불리한 판결 외 2건
-
(1) 듀오링고, 디자인 스튜디오 Hobbes 인수
- 이는 듀오링고의 상장 이후 두 번째 디자인 분야 인수
- Hobbes는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애니메이션 및 모션 디자인 스튜디오 → 1년 넘게 듀오링고와 협력하여 음악, 애니메이션 디자인 시스템, 제품 아키텍처 등 개발
- 이번 인수는 인재 인수(acqui-hire)으로 이뤄졌으면 현금과 주식으로 이뤄짐
- Duolingo의 성공에 디자인이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캐릭터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 사용이 크게 증가 ⇒ 모션 디자인을 통해 더 재미있고 매력적인 학습 경험 제공을 목표
(2) Etsy,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여 제품 분류 체계 변화
- Etsy는 기존의 '수제'와 '빈티지' 분류에서 벗어나 새로운 네 가지 분류 체계를 발표: “made by”, “designed by”, “handpicked by”, “sourced by”
- CEO Josh Silverman은 "제품에 인간의 손길이 들어가는 것이 Etsy의 본질"이라고 강조 ⇒ 새로운 분류 체계의 목표는 제품이 어떻게 제작되었고 판매자가 어떤 방식으로 관여했는지를 쇼핑객에게 더 잘 설명하기 위함
- Etsy는 Amazon이나 Temu와 같은 다른 마켓플레이스와 차별화되기 위해 장인이나 큐레이터가 만든 독특한 아이템을 제공
- 사기꾼 및 대량 생산 제품을 판매하는 드랍쉬핑(구매대행)이 증가하고, Temu와 같은 초저가 저품질 소매업체의 부상을 막기 위해 취한 전략
- 새로운 분류 체계 도입은 쇼핑객에게 인간이 만든 제품임을 보장하고, 실제 장인들의 우려를 완화시키기 위한 시도
(3) 개발자들의 생성형 AI에 대한 소송, 크게 불리한 판결을 받음
- GitHub Copilot이 개발자들의 작업을 학습하여 저작권법을 위반했다고 주장 → 2022년에 GitHub, Microsoft, OpenAI를 상대로 제기된 저작권 소송에서 캘리포니아 판사가 거의 모든 청구를 기각
- Copilot의 코드 제안이 원본 코드와 충분히 유사하지 않다고 판단
- 수정된 소송에서는 AI 모델이 학습 데이터의 일부를 "기억"하고 반복할 수 있다고 주장 → 판사는 이러한 주장이 법정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이는 원본 작업과 충분히 유사하지 않다고 판단
- 소송은 계약 위반과 오픈 소스 라이선스 위반 주장으로 계속될 예정
[뉴스 출처]
https://techcrunch.com/2024/07/09/duolingo-acquires-detroit-based-design-studio-hobbes/
https://www.theverge.com/2024/7/9/24190843/etsy-handmade-vintage-policy-change
https://www.theverge.com/2024/7/9/24195233/github-ai-copyright-coding-lawsuit-microsoft-open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