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양자 칩 개선으로 '다중 우주' 주장 외 4건
[오늘의 인용글 - 회사의 가장 손해는 아이디어 휘발의 반복]
회사에서 겪는 치명적 문제 중 하나는 많은 아이디어들이 휘발된다는 겁니다. 즉, 우리가 아이디어를 말하고 사람들이 그것을 들은 것처럼 고개를 끄덕이지만, 그 아이디어가 기록되지도 않고 잊혀져버린다는 겁니다. 그러다 이후에 그 아이디어가 또 언급되면, 불행히도 사람들은 그것을 제대로 듣지 못했거나 잊어버렸기 때문에 다시 설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아이디어를 설명하기 전에 간단히 메모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 제프 패튼, 유저 스토리 매핑
One of the things that goes wrong is lots of ideas vaporize—that is, we say them, and people nod as if they’ve heard. The ideas are not written down or referred to. Then, later in the conversation, the ideas come up again and unfortunately need to be re-explained because people didn’t really hear or forgot them. Get in the habit of writing down a little about your idea before explaining it.
- Jeff Patton, User Story Mapping
(1) 구글, 양자 컴퓨팅 칩 성능 향상과 '다중 우주 가능성' 주장
- 구글이 최신 양자 컴퓨팅 칩 "Willow"를 공개 -> 이 칩은 기존 양자 컴퓨팅 칩 대비 속도와 신뢰성이 크게 향상
- Willow 칩은 5분 이내에 현존하는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로는 10^25년이 걸리는 계산을 완료 -> 이는 현재 우주의 나이를 훨씬 초월하는 숫자로, 물리학의 기존 시간 척도를 넘어선다고 평가됨
- 다중 우주(multiverse) 이론 언급: 구글 Quantum AI의 창립자 하트무트 네벤(Hartmut Neven)은 Willow 칩이 다중 우주에서 계산 능력을 빌렸을 가능성을 제시, 이는 물리학자 데이비드 도이치(David Deutsch)가 처음 제안한 다중 우주 개념과 일치
- 기술적 기반: 양자 컴퓨터는 고전적 컴퓨터의 0과 1의 이진 논리 대신, 큐비트(qubit)를 사용 -> 큐비트는 0과 1을 동시에 표현 가능하며, 양자 얽힘(quantum entanglement)을 활용하여 기존 컴퓨터로는 불가능한 복잡한 문제를 해결
- 과학적 논란: 일부 전문가들은 Willow 칩의 성능 측정이 구글 자체 벤치마크 기준에 의존한 점을 지적하며 다중 우주 가설에 대해 회의적, 반면, 양자 물리학의 원리를 고려하면 해당 주장이 타당하다는 의견도 존재
- 양자 컴퓨팅의 한계와 목표: 더 많은 큐비트를 사용하면 오류 발생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 현재의 한계
- 구글은 Willow 칩을 통해 이러한 오류를 줄이고 양자 컴퓨터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주력
(2) 미국 상원, 중국 해커의 해킹으로 인한 새로운 통신 보안 법안 발표
- 중국 정부 해커들에 의한 대규모 해킹 사건 이후, 미국 통신망 보안 필요성이 제기됨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 론 와이든(Ron Wyden)이 Secure American Communications Act 초안을 발표
- 법안 주요 내용: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 통신사의 사이버보안 기준을 강화하도록 지시, 통신사들에게 연간 네트워크 취약성 테스트를 수행하도록 의무화, 독립 감사인을 고용하여 통신사들이 새로운 FCC 사이버보안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검증
- 테스트 및 감사 결과와 함께 통신사 CEO 및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가 FCC 규정 준수 여부를 서명한 문서를 제출해야 함
- 론 와이든의 발언: "의회는 강력한 보안 규칙을 통과시켜 해커와 스파이들로부터 우리 통신 시스템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
- 이번 법안이 통과될 경우, 통신사들의 보안 규정 준수가 법적 의무로 강화될 전망
(3) 듀오링고, 넷플릭스와 협업하여 '오징어 게임' 한국어 학습 컨텐츠 협업
- 넷플릭스의 인기 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 2가 2024년 12월 26일에 공개 예정 -> 넷플릭스와 Duolingo가 시청자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시리즈를 더 깊게 즐길 수 있도록 협력
- Duolingo 앱에 ‘오징어 게임’과 관련된 40개 이상의 키워드와 문구 추가
- 예: “달고나” (첫 시즌 3화 등장), “아무도 믿지 마”, “게임을 시작하자”, “탈락했습니다” 등의 문장, 기존 한국어 학습 과정에 이 문구들을 통합하여 학습 경험을 강화
- 추가 재미 요소: Duolingo의 부엉이 마스코트 Duo가 ‘핑크 가드’ 의상을 입고 등장하는 TikTok 필터 출시, 이 필터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 기반의 음성 인식 챌린지로, 한국어 발음을 정확히 해야 승리
- Duolingo의 입장: Duolingo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 마누 오르소(Manu Orssaud)는 “사용자들이 시리즈와 더 깊이 연결되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밝힘, ‘오징어 게임’ 출시 이후 한국어 학습자 수가 40% 증가
- Duolingo와 Netflix의 협업은 드라마 팬들에게 한국어 학습 동기를 제공하며, 엔터테인먼트와 교육의 새로운 융합 사례로 주목
(4) GM, 로보택시 사업 중단 결정
- GM은 로보택시 사업(Cruise)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하고, 개인 차량용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집중하기로 결정
- Cruise의 로보택시 사업은 2023년 34억 8천만 달러 손실을 기록, 투자 대비 수익 창출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짐
- GM의 전략 변화: GM은 Cruise 직원들을 자사의 내부 팀으로 통합해 Super Cruise(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와 개인용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에 투입 예정 -> CEO 메리 바라(Mary Barra)는 "로보택시 사업은 GM의 핵심 사업이 아니며, 비용 대비 효율성을 고려해 자원을 재배치한다"고 설명
- Cruise 로보택시 서비스 현황: 2023년 10월, Cruise 차량이 보행자를 치고 20피트를 끌고 가는 사고 이후 상업 서비스가 중단, 현재 안전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로 애리조나와 텍사스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를 재개했으나, 재출시 계획은 불확실
- 로보택시 시장의 경쟁 심화 및 비용 부담: Tesla는 2025년 로보택시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기술적 의문이 존재, Waymo는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모색 중이나, Argo AI(포드와 폭스바겐 지원)는 2022년에 사업 종료
- GM은 Cruise 사업에 2016년 인수 이후 약 100억 달러 투자했으나, 수익성 문제로 사업 지속이 어려운 상황
- GM은 Cruise의 잔여 지분(90%)을 재매입한 후 구조조정, 인력 감축, 또는 사업 종료를 검토할 예정 ->
Cruise 직원들의 대규모 해고 가능성이 있지만 공식 발표는 아직 없음, GM은 Cruise 사업 종료로 연간 10억 달러 절감 효과를 예상
- https://www.theverge.com/2024/12/10/24318259/gm-cruise-shutdown-robotaxi-super-cruise
(5) 유럽 연합, 스마트 기기 사이버 보안 강화 규제 법안 시행
- 유럽연합(EU)은 사이버 회복력법(Cyber Resilience Act, CRA)을 통해 스마트 기기 및 연결된 기기들의 보안을 강화하고자 함 -> 스마트워치, 인터넷 연결 장난감,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어되는 가전제품 등 증가하는 해킹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법안
- 제조업체 의무: 소비자에게 보안 지원 제공(보안 취약점 수정을 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포함), 제품 설계, 개발, 운영 등 전체 수명주기에 걸친 필수 사이버보안 요구사항 준수
- 유통업체 및 소매업체: 유통 및 판매되는 제품이 CRA 기준을 충족하도록 보장
- 적용 대상: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다른 기기나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모든 디지털 요소가 포함된 제품, 의료기기, 자동차, 일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등 기존 EU 규제가 적용되는 제품은 예외
- 시행 일정: 주요 의무 준수 마감 시한: 2027년 12월 11일(제조업체 준비 기간 제공)
- 소비자 혜택: CE 마크 표시 제품은 CRA 규정을 준수했음을 의미, 소비자가 더 안전한 제품을 쉽게 식별 가능
- 법 위반에 대한 처벌: 최대 전 세계 연간 매출의 2.5% 또는 최대 1,500만 유로.
- 제조업체가 EU 시장에 접근하려면 디지털 요소를 포함한 제품의 보안 기준을 충족하도록 책임을 강화, 소비자 보안을 우선시하고, 해킹 및 보안 취약점을 방지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
- https://techcrunch.com/2024/12/10/eu-cybersecurity-rules-for-smart-devices-enter-into-fo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