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UX 더보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한별 Nov 30. 2018

우분투(ubuntu)란 무엇인가? 3편

데스크톱을 벗어난 인터페이스

지난 편에서는 우분투에게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온 unity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마지막 편에서는 데스크톱을 벗어난 unity의 확장 사례를 소개해 드립니다.




Unity 인터페이스의 확장과 모바일 UI


2011년, 캐노니컬의 설립자인 마크 셔틀워스는 다음과 같이 예고했습니다. “일상적인 컴퓨터 사용자는 점점 더 폭넓은 디바이스에 걸쳐 컴퓨팅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캐노니컬은 우분투를 휴대폰과 태블릿, 스마트 스크린 등 모든 개인용 컴퓨팅 장치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 말은 곧 현실이 되었고, 우분투 TV 개발을 시작으로 유니티 인터페이스를 데스크톱 밖으로 확장시키며 우분투 인터페이스의 통합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박차를 가합니다.


Ubuntu TV



CES 2012에 선보인 시연 영상을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TV 프로토타입



Ubuntu for Android


우분투 블로그 첫 탄에서 안드로이드 OS가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한다고 했었습니다. 때문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안드로이드와 함께 리눅스를 구동시키는 것이 가능했는데, 우분투도 'Ubuntu for Android'라는 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스마트폰을 독에 꼽으면,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 등의 데스크톱 입출력 장치들과 연결되어서 일반 데스크톱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와 우분투 데스크톱은 서로 긴밀하게 연동되어서 SMS 메시지를 모니터 화면에서 확인하고 답장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화도 걸고 받을 수 있습니다.


Ubuntu for Touch


우분투 터치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의 운영체제를 통칭하는 뜻으로서 현재 'Ubuntu for Phone'과 'Ubuntu for Tablet' 이 발표되었습니다.


Ubuntu for Phone


2013년 1월 3일, 캐노니컬은 모바일 운영체제인 'Ubuntu for Phone'을 발표합니다. 이전에 소개한 'Ubuntu for Android' 와의 차이점은 별도의 입출력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맞춤화 되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UI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Ubuntu for Phone'도 독에 결합하여 데스크톱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이를 토대로 멀티태스킹을 강화하였으며 화면 전환 시 iOS, 안드로이드, 윈도폰 OS 보다 더욱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UI의 가장 큰 특징은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키를 최대한 배제하고 터치 제스처 만으로 거의 모든 기능을 조작할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입니다.
                    


화면의 왼쪽 가장자리를 스와이프 하면 유니티 데스크톱에서 보았던 런처가 나타납니다. 이곳에는 좋아하는 앱들을 올려놓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든 작동하기 때문에 앱과 앱을 신속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전체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실행 중인 모든 앱들이 표시됩니다. 런처 내에는 대시도 그대로 있습니다. 대시 위치를 커스텀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림처럼 제일 아래로 이동한 이유는 한 손 조작의 편의성을 고려한 것 같습니다. 또한, 화면 오른쪽을 스와이프 하면 이전에 실행한 앱으로 전환됩니다. 스마트폰을 쓰다 보면 여러 종류의 앱을 실행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멀티태스킹 방식은 앱들 간의 빠른 전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UI model - Phone


'Ubuntu for Phone'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스처 조작의 확대
2. 홈 화면 or 잠금 화면 탈피
3. 기능을 갖는 모든 화면의 모서리

제스처 방식과 각 화면의 모서리가 어떠한 기능을 갖는지는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13 Trailer
- Industry proposition


Ubuntu for Tablet


우분투 태블릿 UI 만의 특징은 'Side Stage'라 불리는 멀티태스킹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폰 용 앱과 태블릿 용 앱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으며, 위의 그림처럼 영상 통화를 하면서 문서 작업을 진행하고, 웹 서핑을 하면서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HUD 인터페이스가 음성인식으로 작동하면서 보다 간편한 조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Ubuntu for Tablet 소개 영상


UI model - Tablet



마치는 글


지금까지 우분투의 탄생 배경과 특징을 시작으로 데스크톱 버전의 변천사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유니티 인터페이스에 포커스를 잡고 TV와 모바일로 확장된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2달 전에 출시된(*2013년 6월 기준) 우분투 데스크톱 13.04 버전은 그래픽 처리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시스템 속도가 대폭 향상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PC에서부터 차근히 쌓아온 사용자 경험을 폰과 태블릿, TV로 이어 나가는 우분투. 유니티를 필두로 하나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우분투의 행보를 기대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이 글은 2013년 6월, 피엑스디 블로그에 게재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분투(ubuntu)란 무엇인가? 2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