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UI 디자이너 네오 Feb 09. 2023

DAU,WAU,MAU,MCU,ACU - 마케팅용어(2)

궁금한 김대리가 직접 말하는 마케팅 용어

오늘도 포폴을 정리하다가 자료조사 차 웹 서핑을 하고 있는데 MCU, DAU 이런 생소한 단어들이 나왔다...

MCU?? 이건 또 뭔가요.. 국민  MC유는 아는데....

출처 : https://m.ppomppu.co.kr/new/bbs_view.php?id=jjalbang&no=25355

후... 오늘도 모르면 배워야지 현재 시간 12시 반, 오늘 할 포폴의 분량을 마무리하고, 마케팅 공부를 해보자 

여러분들도 저와 같이 공부해요 고고싱~~


저위의 단어들은 날짜(시간) 대비 프로덕트의 접속자 수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배경지식을 깔고 가지고 가면 이해가 더 잘될 것이다.)






1.DAU(Daily Active Users)

일일 활성유저


즉 24시간(하루) 동안의 앱을 사용하는 유저의 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매일 앱을 사용하는 유저가 있는 업계에서 사용이 됩니다. 예를 들면, 게임등이 있겠지요. 보통 활성유저는 앱을 다운로드를 한 유저를 말하지만, 업계별로 다르게 해석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는 "로그인"을 한 유저를 말하지만, 온라인 뱅킹앱에서는 "송금을 한 유저", 이커머스 앱에서는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을 유저", 소프트웨어 회사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유저"로 그 업종별로 데이터를 기준 삼는 지표가 다르지요


이 지표는 서비스의 성공지수로 사용되고, UXUI개선 시에 사용자의 이용패턴분석 단기 이벤트 호응, 서비스 개선에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앱 사용 시 UXUI 디자이너가 User Reseach를 통해 앱디자인을 개선을 하고, a/b테스트를 진행할 때에 긍정적으로 개선되었는지 판단하기 위한 지표가 바로 DAU입니다. 






2.WAU(WeeKly Active Users)

주간 이용자수 


DAU에 비해서, 일주일 즉, 7일의 시간을 대비하여 접속자의 수를 말합니다. 집계기간이 짧은 서비스의 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울 때 사용되며, 보통 매일매일 접속할 필요가 없는 앱들에서 지표로 사용됩니다. 즉, 장기적 사이클 분석에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MAU (Monthly Active User)

월간 이용자 수 


이제는 감 오시죠? 월감 이용자수 즉 30일의 시간을 대비하여 접속자 수를 말합니다. 보통, 온라인 마케팅부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에서 사용됩니다. 보통 세가지지표(DAU, WAU, MAU)와 함께 매출액, 거래액 지표는 반드시 리포팅 되게 되어있습니다. 






자 그리고 우리들의 MC유

출처 : https://www.newdaily.co.kr/site/data/html/2009/07/18/2009071800022.html



4.MCU(Maximum Current User)

순간 동시접속자


보통 실시간 수치의 지표로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반복적인 사용이 중요한 앱들 예를 들면, 게임, 메신저등에서 중요한 수치로 이용되고 있고, 비슷한 용어로 ACU 즉, Average Current User 평균 동시 접속자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 게임 서비스의 지표로 많이 사용돼요. 아무래도 현재 몇 명이 접속해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예전 우리의 추억의 게임 메이플 스토리 같은 경우 항상 사용하던 서버가 달랐고, 서버마다 활성도가 다 달랐습니다. 특히 가장인기가 있던 "버닝"서버 같은 경우, 방금 우리가 배웠던 것을 대입해 보면, MCU, ACU 순간 동시 접속자가 많았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게임 서비스에서 서버의 부하와, 트래픽 예측은 가장 중요한 작업이니깐요


MAU, ACU가 많은 버닝서버. 출처 : https://m.blog.naver.com/wjdgks6577/221321423654






아이고 이로써 오늘도 마케팅 용어 5가지를 같이 배워 보았어요. 조금 딱딱하지 않게 구어체로 써보기도 하고, 재밌는 사진도 넣어보고, 그리고 무엇보다 예를 들어보니 조금은 더 와닿으신가요??


앞으로도 저와 재밌게 마케팅 용어 공부합시다 ㅎㅎ 저는 UXUi 디자이너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 이런 노력들이 언젠간 결실을 맺길 바라며 













작가의 이전글 CPC,CPM,CVR,CTR,CTA-이것들이 뭐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