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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UI 디자이너 네오 Dec 17. 2023

장바구니와 위시리스트의 차이

비슷한 듯 서로 다른 우리

필자는 장바구니와 위시리스트의 차이를 정확하게 모른다. 당신들에게 말해보겠다. 차이를 정확하게 설명해줄수있는가? 그 궁금증에 대해서 서술해보려고한다.

먼저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자


장바구니(Cart) : 구매할 물건 목록들을 저장해두고 구매 직전에 일괄 구매할수있도록 만들어 놓은 커머스 기능

위시리스트(WishList) : 음...(장바구니에 비해 정확하게 모른다...) 좋아요 버튼이 달려있는 여튼 마음에 드는 물건들을 나중에 살긴 사야하는데 일단 저장해두고 보자 기능


꽤나 그럴싸한데 장바구니 보다는 위시리스트에 대한 이해가 더 부족한거 같다. 그렇다면 커머스에 정의하는 이 두 기능에 대해서 정확한 서술을 찾아보자

Chat GPT가 말하는 장바구니와 위시리스트의 의미




UXer들은 장바구니를 어떻게 설계하고 있을까?

장바구니에서 구매전환율을 올리기위한 넛지(Nudge)


구매 심리 단계를 기준으로 장바구니는 사용자가 구매하기 "직전에" 구매를 하려고 물건을 모아두는 구매경험의 단계이므로 구매전환율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FLOW이기도 하다.

(Statista조사에 따르면 장바구니에 담은 뒤 당일 결제하는 비율이 54%, 그중에서도 27%가 즉시또는 1시간 이내 결제진행)


장바구니에 담았을때 담은 상품과 연관된 Benefit(할인, 쿠폰 등등)

- 장바구니에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결정적인 원인이 "프로모션 또는 할인, 쿠폰이 없음"이 29% 차지 (1위) 장바구니에 담은 결제금액의 조건이 만족한다면 무료배송 및 할인 쿠폰등을 제공하여 구매증진

e.g.) 쿠팡의 로켓배송은 위 타이틀의 전형적인 넛지 사례라고 볼수있다. 로켓배송은 와우회원이 아니라면 19,800원의 가격 조건을 맞추어야 무료배송이 가능하다.



구매할수있는 연관된 상품 추천

구매 직전단계인 장바구니(Cart) 플로우에서 연관된 상품을 노출함으로서, 소비자로하여금 구매의사가 일어나도록한다. 이는 실생활에서도 찾아볼수있다. 대형마트에서 계산대 옆에 진열되어있는 소액 소비재인 경우 소비자에게 부담이 되지 않아 구매결정이 쉽게 되도록한다. 


장바구니에 있는 물품들 상기

휴대전화 내 푸쉬알림, 메세지 광고들을 활용하여 구매욕구 리마인드




그럼 위시리스트는 도대체 뭐야?


"그래 장바구니는 이제 알겠어. 그럼 위시리스트는 도대체 뭐야? 장바구니랑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피쳐아니야? 내가 맘에 드는 물건 또는 내가 사려고 하는 물건을 사려고 "저장"해두는 기능이지나""

글을 쓰기위해 많은 조사를 하다보니 정작 UXer들도 위시리스트의 (현 시점에서) 정확한 아이덴티티가 없다는 것으로 결론이 나온다. 위시리스트를 구체적인 기능을 구체적으로 정의하자면, 


갖고싶은 (마음에 드는) 물건을 담아 놓는 리스트 즉, 구매 심리 단계에서 결정하기의 가장 첫단계, 보통 하트 Icon으로 표시되거나 관심상품, 스크랩, 찜, 좋아요로 보통 표현이 된다. 


구매하기의 가장 첫단계이므로 구매전환율이 장바구니보다 높지는 않다. 하지만 우리는 구매단계에서 사용자 경험개선하여 이커머스 목적에 맞게 변형시켜야 한다. 


앞으로의 위시리스트(Insight)


두 기능을 정리 요약하자면 {장바구니는 구매 단계에서 주문과 결제 프로세스에 집중하는 플로우} 반면에 {위시리스트는 사용자의 관심이나 선호에 중점}을 둔다는 차이점이 있음을 깨달았다. 이 차이로 인해서 위시리스트의 아이덴티티를 찾아 줄수있을거 같다.


장바구니와 "저장"이이라는 기능이 같더라고 하더라도, 상품 카테고리별로 장바구니와 위시리스트의 강조포인트를 다르게 해야한다. 

위시리스트는 구매 첫 단계에서의 추상적인 구매욕구를 구체화하기 전 지인, 친구들과 파트너과 쉽게 공유하고 고민을 나누어 볼수있는 경험으로 설계하는것이 타당성이 있어보인다.

더나아가 소셜커머스같은 유형/실물의 상품보다는 단일상품으로 구매할수있는 여행 또는 패키지같은 무형의 상품일수록 위시리스트의 그 목적성이 맞아보입니다. "품목 저장"이라는 큰 기능에 주안점을 두지 않고 사용자가 두 기능을 보고 가지는 생각에 중점을 두고 위시리스트에서 구매전환율이 일어나도록 설계해야지 않을까?


이 주제에 대한 다른의견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글에 도움을 준 글

"브런치,"커머스에서 장바구니를 구성하는 방법들","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214/"

"브런치","커머스 장바구니 분석과 기획해보기","https://brunch.co.kr/@549e04bfaf574b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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