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Dec 05. 2020

2020년 최고의 대환대출 추천

대환대출이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대출을 낮은 금리의 신규 대출로 전환해주는 금융 상품을 뜻합니다. 밸류챔피언 애널리스트 팀이 수십 개의 금융기관이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대환대출 상품을 분석하여 조건이 가장 좋은 상품들을 선정했습니다. 대출상품 간의 적용금리와 대출 기간의 차이에 따라 이자 상환액에 큰 차이가 날 수 있으니 대환대출을 꼭 고려해보세요!




1금융권 대환 대출 최저금리 비교

수십개의 금융기관을 한 번에 비교해 가장 혜택이 좋은 상품을 손쉽게 찾아보세요


현재 1금융권 은행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환대출 상품의 평균 최저금리는 5.57%이며 대출상품을 발행하는 은행과 개인의 대출 여건에 따라 최저 2.31%까지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의 종류로는 은행이 자체적으로 발행하여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신용대출과 징검다리 대출, 사잇돌 대출, 햇살론17 대출 등을 포함하는 서민금융대출이 있습니다.



은행이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신용대출은 3% 이하의 낮은 금리를 적용하는 장점이 있지만, 일정 수준의 연 소득과 재직기간 등의 요구사항이 있어 심사기준을 통과하기 가장 까다롭습니다. 서민금융 대출상품은 요구되는 소득과 재직기간이 낮지만 그만큼 대출한도가 낮고 일정 기간의 상환 이력이 요구되며 금리는 주로 3%~9%대입니다. 햇살론17은 2금융권을 벗어나는 대부업이나 사금융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 신용자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17.9%라는 높은 금리가 적용되며 대출한도 또한 최고 1천4백만 원으로 가장 낮습니다.



대환대출은 주로 대출을 발급받은 뒤 기준금리가 크게 떨어지거나 대출자의 신용등급이 상승할 때 가장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용등급이 7등급에서 6등급으로 올라가 1금융권 사용이 용이해질 때 가장 큰 이자액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은행별로 위험 감수도 또한 달라 일부 은행의 경우 대환대출의 심사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대의 대출비중이 높은 은행일수록 위험감수성이 낮습니다. 대환대출을 고려 중일 경우 아래 집계된 1금융권 은행의 금리구간 취급비중을 참고하시어 필요한 금리구간의 취급비중이 높은 은행을 먼저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금융권 금리구간 취급비중 비교

위 자료는 대환대출 외 상품을 포함한 모든 신용대출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금융권 대환대출 금리 비교

수십개의 금융기관을 한 번에 비교해 가장 혜택이 좋은 상품을 손쉽게 찾아보세요


2금융권의 대환대출은 사채업이나 사금융을 이용하여 20%를 넘기는 금리를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가장 유용합니다. 1금융권이 제공하는 대환대출보다 금리는 높지만, 심사기준이 관대하고 신속합니다. 2금융권이 제공하는 서민금융 대출상품인 사잇돌2대출은 저축은행과 서울보증보험이 연계하여 제공되며 최저 6백만 원의 연 소득과 (근로소득자는 1천2백만 원) 8급 이상의 신용등급을 필요로합니다. 저축은행 외의 2금융권 기관은 대환대출을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우리카드가 예외적으로 신용대출을 대환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 기관의 연계 없이 자체적으로 대환대출을 제공하고 있고, 심사조건은 까다롭지만 사잇돌2대출 보다 현저히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금융권의 대환 대출 최저금리는 평균적으로 8.68%이며 이는 1금융권이 제공하는 대환대출의 평균 최저금리보다 3.11% 높은 수치입니다. 상환능력이 우량할 경우 우리카드의 대환대출을 이용하여 최저 5.20%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도 있지만 2금융권의 주 고객층은 저신용자인 만큼 평균적으로는 높은 10%대의 금리를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금융기관의 금리구간 취급비중은 금융기관의 위험감수도를 간접적으로 대변해주기 때문에 이를 통해 심사과정이 어떤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구간에 대출이 집중되어있는 금융기관일수록 자체 심사기준이 엄격할 수 있으며, 반대로 대출이 높은 금리구간에 취중 되어 있다면 대출 심사과정이 용이할 가능성이 크겠습니다.


2금융권 금리구간 취급비중 비교

위 자료는 대환대출 외 상품을 포함한 모든 신용대출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P2P금융 대환대출 금리 비교

신용등급 걱정없이 대출한도를 조회해보세요!


P2P금융권은 1금융권과 2금융권 사이의 금융계층을 주로 취급하여 1금융권보다 심사과정이 용이하고 2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받는 금융서비스입니다. P2P대출은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집하여 제공되며, 그 때문에 투자자 수와 투자금액의 규모가 큰 플랫폼일수록 대출이 빨리 진행됩니다. 대환대출을 제공하는 P2P업체 중 월평균대출액으로 추리한 규모가 가장 큰 플랫폼들 아래 집계하였으며, 그중에서도 피플펀드의 규모가 가장 크며 최저금리 또한 가장 낮습니다.



P2P금융은 2금융권보다 금리가 낮은 대신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인 고객에게 대출이 제한될 수 있으며 대부분 대출상품은 3~4개월의 재직기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이 4~7등급이거나, 고신용자이지만 1금융권이 제공하는 대출한도를 모두 소진했다면 매우 유용한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P2P금융 대환대출 금리비교





작가의 이전글 2020년 최고의 대출 추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