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Dec 10. 2020

2021년 최고의 주식담보대출 추천

밸류챔피언에서 선정한 2금융권과 P2P금융권의 주식담보대출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찾아보세요.

주식투자를 하고 싶지만, 자금 마련이 쉽지 않다면 주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탁론이라고도 불리는 주식담보대출은 대출자 명의의 증권계좌가 담보가 되며 주식의 변동성은 높지만, 회수가 용이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밸류챔피언의 애널리스트 팀은 시중에서 제공되고 있는 주식담보대출을 분석하여 최고의 상품들을 선정했습니다.




2금융권 주식담보대출 금리 비교

밸류챔피언에서 선정한 2금융권과 P2P금융권의 주식담보대출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찾아보세요.


주식담보대출, 또는 스탁론은 변동성이 높은 증권계좌를 담보로 제공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따라서 위험도가 높은 만큼 1금융권에서는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2금융권에서 비교적 합리적인 금리로 스탁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금융권에서 제공되고 있는 주식담보대출의 평균 최저금리는 4.46%이고, 대출신청자의 여건이 이상적이라면 선택하는 대출상품에 따라 최저 2.60%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최저금리는 금리의 하한선일 뿐이며 신청자의 신용등급, 보유주식, 투자 경험에 따라 더 높은 금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리스크 감수도는 각각 다르며 리스크 감수도가 낮을수록 적용되는 금리 또한 낮지만, 대출 심사과정이 까다로워 대출 신청이 부결될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리스크 감수도가 높으면 금리는 높지만, 대출 여건이 이상적이지 않더라도 대출을 더 수월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리스크 감수도는 아래 금리구간의 취급비중을 통해 간접적으로 알 수 있으며 높은 금리구간의 취급비중이 높을 경우 감수도가 높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2금융권 금리구간 취급비중


대부분의 주식담보대출이나 스탁론은 증권계좌의 평가액 대비 최고 30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단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큰 기회가 될 수 있지만 반대로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분에게는 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신규 대출 시 낮은 금리를 적용받더라도 대출 기간을 연장할 경우 금리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변동성이 높은 주식시장에서 담보유지비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의 주식을 담보로 100만 원을 대출받아 총 200만 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했을 때 담보유지비율이 130%라면, 증권계좌의 가치가 대출액의 130%인 130만 원 미만으로 떨어져선 안 됩니다. 만약 계좌의 가치가 담보유지비율 미만으로 떨어졌을 경우 익일 오전 8시 50분까지 비율을 채워야 하며 그러지 못할 경우 강제 매매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담보자산보다 높은 금액을 대출할 경우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며 위험성이 높은 투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P2P금융 스탁론 금리 비교

밸류챔피언에서 선정한 2금융권과 P2P금융권의 주식담보대출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찾아보세요.


1금융권과 2금융권 사이의 금융계층을 겨냥하고 있는 P2P 금융권은 부동산담보대출과 개인신용대출을 주로 취급하지만, 코리아펀딩은 주식담보대출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코리아펀딩은 특정 주식만을 담보로 받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비상장 주식과 코넥스, 코스피, 코스닥 등 여러 시장에 등록되어 있는 특정 주식들을 취급하고 있으며 유동성이 낮은 비상장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P2P대출은 여러 투자자의 투자금을 모아 대출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월 지급되는 대출액이 높을수록 신속한 대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리아펀딩은 P2P금융 플랫폼 중 10번째로 높은 월평균대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대출 신청 후 24시간 이내에 대출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리아펀딩은 자금이 급하게 필요한 소비자에게 가장 유용한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신한 MY CAR 카드 리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