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Apr 23. 2019

Priority Pass 멤버십: 가치가 있을까요?

Priority Pass의 가성비를 조사했습니다 

Priority Pass는 전 세계 1,200여 개의 공항 라운지를 입장을 가능케 하는 카드입니다. 일반적으로 공항 라운지는 비즈니스 혹 일등석 고객의 독점적인 전유물이었지만 PP카드로 인하여 누구든지 라운지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장 저렴한 연회비를 보유한 스탠더드 멤버십에 가입하실 경우 회당 27불 지불 시 라운지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가장 비싼 연회비를 보유한 프레스티지 멤버십에 가입 시 횟수 제한 없이 라운지를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밸류챔피언에서 이 서비스가 여행자 분께 가치가 있는 혜택인지 분석해 봤습니다.

대다수의 소비자에게는 비효율적인 연회비

일반적인 소비자 분께서는 Priority Pass 멤버십 가격 이상의 가치를 환수할 만큼의 여행 횟수를 충족하시지 못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만 15세 이상 국민의 1인 평균 해외여행 횟수는 1.38회로 나왔으며 92%의 해외여행 횟수가 2회 이하였습니다. 반면 PP 멤버십 연회비의 순익분기점은 연간 10회 이상의 라운지 사용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비자 분께서는 PP 연회비 그 이상의 가치를 누리시지 못합니다. 이는 PP 멤버십 없이도 공항 라운지 입장권을 약 30,000원에 인터넷에서 구매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로도 가능한 라운지 입장

따라서 연 2회 이하의 해외여행 횟수를 보유하신 대다수의 분께서는 라운지 혜택을 보유한 마일리지 신용카드로 더 합리적인 라운지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카드 & MILEAGE PLATINUM는 49,000원이라는 연회비로 인천공항 마티나 라운지를 연 2회 무료입장 제공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PP 멤버십 연회비 없이도 공항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취하실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반면에 해외여행 빈도가 그 이상이신 분께서는 Priority Pass를 무료 제공하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으시는 게 더 이상적입니다. 씨티 New 프리미어마일 카드를 예로 들면 150,000원의 연회비에 불구하고 연 25회까지 라운지 무료입장 가능한 PP혜택을 보유하였습니다. 이에 더불어 1,000원당 1.2 대한항공 마일 혹 1.6 아시아나 마일까지 추가 적립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50만원 상당의 연회비를 요구하는 PP보다 더욱 이상적입니다.

항공사 상용 고객 우대 프로그램 vs 신용카드?

대한항공 혹 아시아나 항공 사용 빈도가 높으신 분께서는 상용 고객 우대제도를 통한 무료 라운지 사용이 더 합당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 모닝캄 혹 아시아나 클럽 회원이 되시면 스카이팀 혹 원월드 항공사의 라운지를 연 2회 무료 사용 가능하여 Priority Pass와 유사히 전 세계 라운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일정한 항공사를 애용하시는 것보다 가장 저렴한 비행기 표 구입을 선호하시는 분께서는 아쉽게도 이 방법으로 라운지 입장을 하시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상용 고객 우대제도를 통한 라운지 혜택은 평소 해외여행 빈도가 매우 높으신 분께만 제공됩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24개월 간 50,000마일 그리고 아시아나의 경우 20,000마일을 적립하신 경우에만 상용 고객 우대 프로그램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즉 한국관광공사가 집계한 주요 해외 여행지 (일본, 중국, 베트남, 미국, 태국) 기준으로 보았을 때 대한항공의 경우 약 1,000만원 그리고 아시아나의 경우 약 4백만원의 상당의 비행기표를 구매하셔야 되기 때문에 대다수의 분께는 충족하기 어려운 조건입니다. 따라서 라운지 사용 혜택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Priority Pass 멤버십 가입 혹 상용 고객 우대제도보다는 신용카드를 통한 방법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됩니다. 특히 후자의 경우 마일리지 적립 등 다수의 부가적 혜택도 취하실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의 장점이 더욱 부각됩니다.



본 게시글의 원문은 밸류챔피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에서 저렴하게 식사하는 꿀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